어떻게 하면 우리 직원들을 성장시킬 수 있을까? 어떻게 이웃 사랑을 실천하면 될까? 어떻게 하나님의 방법으로 열매 맺을까 고민하시는 중국 땅에서 하나님 나라에 뿌리내린 경영자분들과 3월 14일 토요일 심양 첫 월간 경영자 피드백 미팅이 있었습니다.
 

가인지 경영이란

가치경영
'이웃 사랑을 목적으로 일 하는 것'

2. 인재경영
'사람을 통해 일하는 것'
사람을 성장시키고 그를 통해 일하는 경영을 하지 않으면 성장에 한계가 있습니다. 경영자가 인재경영을 하지 않으면 밑에 있는 직원은 계속 바뀝니다. 인재 경영이 되지 않으면10년 전 신입사원에게 했던 말을 십년 후에도 계속 해야합니다. 예)예수님의 12제자

지식경영
'지식으로 성과내는 경영'
예) 한국 플러스 사이즈 패션 의류기업 '빌드'의 채용 사례  (www.build.co.kr)

 

 

 

5최 1유
마케팅의 반대말은 판매(=영업)입니다. 사람들이 오해하기를 영업이나 판매가 곧 마케팅이라고 생각합니다. 정확하게 마케팅의 개념을 아는 사람들은 마케팅의 반대말은 '판매'라고 합니다. 마케팅을 잘하면 판매 혹은 영업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5최 1유는 내가 운영하고 있는 기업에서 마케팅 요소를 찾는 것입니다.

1. 최초 (혁신성)
"따라올테면 따라와바"
여러분 사업 속에서 '최초'인 것이 무엇이 있습니까? 최초를 찾으려면 사업하는 지역에서의 최초, 기술의 최초, 규모의 최초 등등 여러분의 경영 속에서 최초를 발견하십시오.
사업 자체가 최초이면 그 시장에 대한 우리 기업의 점유율이 높아집니다. 예) 한국의 카카오톡, 중국의 위쳇, 쿠팡(소셜커머스), 아릴바바, 김치냉장고 딤채 등등

2. 최고 (품질)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듭니다."
시계하면 가장 비싸고 고급스러운 브랜드 '로렉스' 명품 초콜릿 페레로로쉐 등등 . 최고의 품질로 고객들에게 사랑받는 기업들이 있습니다. 여러분 기업과 유사한 상품을 판매하는 기업보다 더 최고인 것, 여러분의 상품들 중 고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최고의 상품을 어필해야 합니다. 예)최고 빠른 속도로 고객님 계신 곳을 찾아가는 대리운전, 최고의 숯불을 사용하는 불고기, 최고의 원두 등등

3. 최대 (대중성)
"너희 집 정수기 아직도 얼음 안나와?"
이 말은 즉 모든 사람들의 정수기에서는 얼음이 나오는데 너희 집 정수기는 아직도니? 하는 말과 같습니다. 미국 사람들의 국민운동화 나이키 ,주부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주부들에게 가장 대중성 있는) 휘슬러 패스트푸드 하면 맥도날드 등등 상품을 상용하는 주체들에게 가장 널리 알려지고, 가장 많이 사용되는 것들이 대중성입니다. 우리 기업에서 고객들에게 가장 사랑받는 것이 무엇인지 찾아봐야 합니다.                

4. 최신 (최신성)
스페인 패션 의류 브랜드 ZARA는 일주일에 2번 신상품이 나옵니다. 일본 의류 브랜드 유니클로는 2주에 한 번씩 고객들에게 새로운 상품을 선보입니다.우리가 가지고있는 상품들 중 가장 최신이 상품을 고객에게 어필하십시오 . 

5. 최장 (지속성)
해외 택배 하면? '페덱스',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바비인형, 한국에서 가장 사랑받는 모나미 볼펜, 오랜 시간이 지나도 우리 기업의 아이템 중 혹은 다른건 몰라도 이것만큼은 우리 기업에서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것이 무엇인지를 생각해보십시오 .

 6. 유일 (적합성)
"나 아니면 안될껄?"
유일은 5최보다 강합니다. 컴퓨터를 만드려면 세계 최초 CPU기업 intel이 있어야만 합니다. 또 미국에서 911테러 이후, 2008년 미국 대공황때 유일하게 흑자를 기록한 사우스웨스트 항공사는 남들이 문 닫을 때  유일하게 살아남은 항공사임을 고객들에게 어필하고 있습니다. 예)전세계 숙박 연결 사이트 air bnb ,  유일한 레스토랑식 영화관 등등

 

브랜딩을 만들어가는 5가지 방법
모든 고객들에게 우리 브랜드를 알려가는 과정을 '브랜딩'이라고 합니다.  

브랜딩 스토리
게토레이가 탄생하기 전 이온음료 시장에는 포카리 스웨트가 있었습니다. 판매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자 '달지 않아야 한다. 흡수가 빨라야한다.' 라고 광고를 했고 이 두 문장은 이온음료 시장을 '운동 후 게토레이'로 바꾸어놓았습니다. 이 두 문장이 매출33%를 가져다 주었습니다.
 

1장 고객 관찰
디즈니 : "우리는 고객에게 즐거움을 팝니다."
미국 레블론(화장품 회사) : "우리는 고객에게 희망을 합니다."
상품을 상품 그 자체로 보는 것이 아닌 이 상품을 이용하는 고객을 관찰하여 業(업)의 개념을 사도록 하는 것입니다. 예) 대리운전-"우리는 고객의 안전을 생각합니다. 유기농 야채 판매 - "우리는 고객에게 건강을 판매합니다." 등등

4장  지속성
오래 전 한국에는 '넥스'라는 맥주가 있었습니다. 광고를 지속적으로 했는데 광고마다 컨셉을 달리했고 약 여섯 번의 컨셉 변화와 함께 700억이라는 광고비만 남기고 사라졌습니다. '잘못된 전략이라도 제대로 밀고 나가면 성공할 수 있다. 반면 뛰어난 전략이라도 꾸준히 밀지 못하면 반드시 실패한다. ' 라는 명언이 생각나는 대표적 사례입니다.

9장 감성체험  
Toms 
-  한켤레를 사면 한켤레는 아르헨티나에 신발이 없는 어린이들에게 자동 기부
한만두식품 - 우리 회사에서 만두를 사면 무료 급식소를 돕습니다.
소비는 내가 하지만 나를 위한 것이 아닌, 타인을 돕기 위한 세련된 소비 행위라는 것을 인지시키는 것입니다. 브랜드에 감정을 이입하려 했다면 부정적 감성을 이용한 브랜딩 기법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30분 안에 배달되지 않으면 20% 할인해 드립니다." 등의 음식 배달 광고는 배달이 늦어 '분노'에 이른 소비자의 감성을 이용한 브랜딩 기법입니다.

12장 스토리 텔링
회사의 창업 스토리, 상품에 대한 스토리, 사람에 대한 스토리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예) 미국 노드스트람 백화점 : '당신이 옳다고 생각하는 것을 실행하십시오. 상사의 허락을 받아야 할 때는 1번 원칙을 보십시오', 상사의 허락 없이 고객의 자동차 타이어를 바꾸어준 사례입니다.
예) 빌드 (한국 +사이즈 브랜드) : 임신 중, 출산 후  몸이 불어 예쁜 옷을 입을 수 없는 미시들의 니즈를 충족시켜 주기 위한 디자이너의 스토리 텔링
예) 정주영 회장 : 울산만 해안 사진과, 지금은 없는 이순신 장군의 모습이 그려진 500원짜리 지폐로 영국 수상 앞에서 "우리는 500년 전부터 배를 만들던 나라이다. 나는 울산만 앞에 공장을 세울 것이다." 로 투자 획득   

 

14장 브랜드의 인성
persona (페르소나)
  '가면'
구매에는 구매자의 인격이 드러납니다. 5가지의 페르소나는 의인, 친구, 전문가, 황제, 영웅이 있습니다. 한 개인이 본인의 진짜 인성과는 관계 없이 겉으로 드러내 보이고 싶어하는 인성을 의미합니다.

 

월간 피드백
심양 월피미의 3번째 시간! 한 주,  한 달간의 목표를 계획하고 서로 공유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첫 월피미 때에는 3월 3째 주-4월 째주 까지의 월간 목표를 한가지씩 계획하고 서로 공유하는 시간이 있었습니다. 중국 땅에서 경영하시는 모든 분들의 기업에 가인지 경영이 잘 정착되어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기업으로 성장하고 피드백을 통해 해야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찾아 목표에 한발자국 더 가까이 다가갈 수 있기를 늘 기도하겠습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