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5회 가인지 기업연합 지식페스티벌 성황리에 막 내려

지식페스티벌에 참석한 경영자와 직원들이 강의에 집중하고 있다.

 

2017년 11월 16일(목) 오후 6시 30분, 제 5회 가인지 기업연합 지식페스티벌(이하 지식페스티벌)이 여러 기업의 경영자 및 직원 4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되었다(장소: 이랜드그룹 가산사옥 지하 1층 문화홀). 지식페스티벌은 각 기업이 현장에서 발견한 소중한 지식과 성공사례를 나누고 확산하는 축제의 장이다.

지식페스티벌은 메타브랜딩 박항기 대표(前 국가브랜드 위원회 위촉위원)의 특강으로 시작되었다. 박항기 대표는 참석자들의 필요에 맞게 "중소기업 브랜드 마케팅 전략"이라는 주제로 '중소기업 브랜딩이 실패하는 이유', '중소기업의 브랜딩 5단계'에 대해 지식을 전했다.

지식페스티벌에는 70여건의 지식이 출품되었고, 심사를 거쳐 선정된 11개 지식의 주인공들이 가인지상을 수상하였다. 11개 지식 중, (주)꿈비, (주)박목수의열린견적서, (주)굿유니폼, (주)에코다, 반석기초이앤씨(주), 황원준정신건강의학과의원 6개의 기업은 사례 발표를 통해 직접 경험한 성장의 비밀 노트를 공유했다.
 

(주)꿈비 박영건 대표가 대상을 시상한 후, 소감을 발표하고 있다.


가인지 대상. (주)꿈비
소통을 통한 혁신사례, 꿈비 2배 성장의 비밀


(주)꿈비(이하 꿈비)는 ‘일상의 감동, 육아를 함께하는 기업’ 이라는 사명으로 고객가치를 생각한 약 400여종의 자체 디자인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 기업이다. 꿈비의 성장 비결은 체계적으로 관리되지 않던 소통방식에 변화를 준 데 있었다. 온라인 소통채널을 'BAND'로 바꾸고, 프로젝트 단위로 원칙을 정해 소통하기 시작한 것이다.

그 결과, 고객의 피드백을 빠르게 반영한 상품 디자인이 가능해졌고, 출시된 육아용품은 3주 만에 지식쇼핑 1위를 달성했다. 일본 시장에서도 판매를 시작한 지 한 달 만에 1위를 하게 되는 등 해외에서도 사랑받는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황원준정신건강의학과의원 황원준 원장이 상을 수여하고 있다.


가인지 최우수상. 황원준정신건강의학과의원
병원에 학교가 들어왔다!

‘마음을 치유하는 사람들’이라는 사명으로 고객을 치유하는 황원준정신건강의학과의원(이하 황원준의원)은 정신 건강 치료가 필요한 학생들이 통원 치료를 위해 학업중단을 할 수 밖에 없는 문제를 해결하고자 했다.

황원준의원은 '치유형 대안학교'의 필요성을 인천시 교육청에 제안하고 준비하여, 인천 최초로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치료 및 임상심리검사, 심리상담치료 등을 연계한 원스톱(one-stop) 시스템을 갖추게 되었다. 청소년들은 학업과 치료를 병행할 수 있게 되었다.
 

박목수의열린견적서는 인테리어 견적 중개 플랫폼 회사이다.


가인지 가치경영상. (주)박목수의열린견적서
'열린견적서'와 '자재실명제' 실시


박목수의열린견적서는 전국을 대상으로 인테리어 견적 중개를 전문적으로 하는 기업이다.

고객은 인테리어에 많은 돈을 지출하지만, 그에 비해 제대로 된 값을 내고 있는지 알기 위해서는 많은 노력을 들여야 한다. 박목수의열린견적서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상세내역까지 견적을 알려주는 '열린견적서'와 자재의 스펙을 정확히 기재하는 '자재실명제'를 실시하였다. 2008년에 시작한 '박목수의열린견적서'는 29만명의 회원이 찾는 사랑받는 인테리어 견적중개 플랫폼 카페가 되었다.
 

(주)굿유니폼은 유니폼을 패션으로 만드는 회사이다.


가인지 인재경영상. (주)굿유니폼
봉제 품질 표준화의 비결, '봉제실명제' 실시

(주)굿유니폼은 유니폼을 패션으로 만드는 대구의 유니폼 디자인 및 생산 기업이다.

굿유니폼은 봉제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량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하였고, 완성된 제품에 봉제 실명 스티커를 부착해 기록을 남기는 '봉제실명제'를 도입하여 문제를 해결하였다. 불량률은 기존의 50% 이하로 감소하였고, 신속한 역추적이 100% 가능해졌다.
 

(주)에코다의 비즈니스 영역


가인지 지식경영상. (주)에코다
핵심지식 지식화 노하우 

(주)에코다는 ‘친환경 융합기술과 바른 가치를 통해 고객과 세상에 기여한다’는 사명을 가진 건축 환경 및 에너지 분야 전문 기업이다.

각 사업영역의 담당자 또는 부서별로 기술, 인적자원, 역량 등 공유가 되지 않는 문제를 가진 에코다는 융합기술 구현이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지식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사내 지식뱅크 구축, 사내 지식 사이트 ECODA Framework을 통해 에코다의 지식을 표준화했다.

그 결과 에코다는 건물 에너지 분야에서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을 확보했고, 약 50억원 규모의 국가 R&D 과제 3건 수주를 이뤄냈다. 더불어 삼성전자와 에너지 전문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인증 컨설팅 업무영역을 확장하고 있다.
 

반석기초이앤씨(주)는 '모든 기초의 해결사'라는 사명으로 일하고 있다.


가인지경영 개척상. 반석기초이앤씨㈜
비산(먼지) 저감용 고화재 공법 기술 개발 지식


'모든 기초의 해결사' 반석기초이앤씨는 중, 저층 건물 기초에 최적인 솔루션을 제공하는 전문기업이다.

'비산 저감용 고화재 공법 기술'은 시공시 발생하는 분진을 줄이기 위해 고안되었다. 이 공법은 '화성 우정 스마트 베이' 시공에 적용되었고, 기존 고화재 대비 95%의 분진을 감소시켜, 주변 환경 피해를 줄이게 되었다. 고객 만족이 올라간 것은 물론이다.

 

지식페스티벌 수상자와 시상자 전원이 단체사진을 촬영하고 있다.


6개의 발표작 외에도, ㈜참든건강과학의 “간단하면서 쉽게 할 수 있는 박람회 샘플 전시 방법”(가인지 스마트상), 사회적기업 청밀의 “청밀의 제품 제안 표준화 Ver1.0”, 현대유비스병원의 “투석 환자의 고인혈증 개선 교육 업그레이드”(이상, 가인지 루키상), 하늘빛표고농원의 “침봉 작업 자동화 지식”, 외갓집영농조합법인의 “농산물 재구매를 위한 납품업체 선정 지식”(이상, 가인지 특별상) 총 5개의 지식이 수상작으로 선정되어 상을 수여하였다.

지식페스티벌에 처음 참석했다는 한 참석자는 “작은 지식도 남에게 들키지 않으려고 하는 게 일반적인 것 아닌가요? 지식을 공유하는 것, 그것도 기업과 기업 간에 공유할 수 있다는 것 자체가 신선했어요.”라고 말하며, 제 6회 지식페스티벌에도 올 것을 다짐했다. 작년에 이어 지식페스티벌에 참석한 한 경영자는 “지식으로 정직하게 승부하고 있는 기업들이 있다는 것이 저에게 용기와 희망이 되네요. 내년에는 우리 기업이 지식으로 성과내고, 지식 발표하고, 상 타겠습니다.”라고 포부를 밝혔다.
 

지식페스티벌 진행팀(가인지캠퍼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행사를 주관한 ㈜가인지캠퍼스의 김경민 대표는 "자신이 가진 지식이 작고 초라해 보일지라도 이를 서로 나누고 확산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것이 세상을 변화시키는 힘이다. 사내에서도 지식페스티벌을 꼭 시작해 보실 것을 권해 드린다"고 클로징 스피치를 전했다. 더불어, 참석한 모든 기업에 지식페스티벌 진행팀에서 행사 준비 과정에서 만든 '지식페스티벌 관련 파일들', '가인지경영을 위한 스마트북 세트', '가인지경영을 위한 42가지 실천매뉴얼'이 담긴 USB를 선물하였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