없어지던 스티커 사진이 포토부스로 진화
개성, 사진의 특징, 낭만이 합쳐진 포토부스
MZ 세대의 문화인 포토부스
즉석사진관은 영어로 포토부스(Photo booth) 라고 불린다. 어느새부턴가 길가에 나가면 포토부스를 쉽게 볼 수 있다.
그만큼 다양한 브랜드 들이 생기고 자리 선점을 위해 경쟁을 하는가 하면 1+1제도를 통해 가격 경쟁을 하기도 한다.
과거엔 포토부스가 아닌 스티커 사진이 자리를 꿰었었으나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사라질 위기에 처했었다.
그러나 <인생네컷>의 등장으로 이런 즉석 사진관이 생기며 국내에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확산됐다. 현재 찍는 것을 통해 SNS에 올리며 사회 관계를 형성하고 있는 MZ 세대에 걸맞는 문화로 자리잡았다.
포토부스에 들어가면 메이크업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따로 마련되있다. 그 뿐만 아닌 머리띠, 선글라스 등 소품들도 다양하다. 무인으로 이용할 수 있어 사진사 없이 카메라와 모니터만 있고, 직접 자신이 프레임과 필터의 종류도 고를 수 있다.
이렇듯 자신의 취향대로 고르고 개성을 뽐낼 수 있는 현 MZ 세대의 특성을 잘 나타내주고 있다.
포토부스의 성장기
원래 포토부스의 시초는 스티커 사진이었다. 라벨지를 사용한 즉석사진관으로 꾸미기 기능에 특화된 곳이었다. 1995년 일본 ATLUS에서 ‘Print club1’을 출시한 후 인기를 끌자, 약 3년 후 한국에도 도입되었다.
자판기의 일종인 스티커 사진기로 90년대 선풍적 인기를 끌었고 이는 2010년대 중후반까지 이어질 수 있었다.
그러나 후반이 되면서 대대적인 스마트폰의 보급으로 자리는 점점 사라질 수 밖에 없었으나 이후로는 포토부스의 시대가 찾아오게 되었다.
어쩌다가 사라질 뻔한 스티커 사진관이 포토부스로 열풍을 이어갈 수 있었을까?
포토부스의 열풍 이유
1. 개성
사진 테두리, 배경 그리고 소품 등 본인이 직접 만들고 꾸밀 수 있다. 또한 필터나 색감처리를 통해 자신이 생각한 컨셉이나 분위기를 선택할 수 있고, 원하는 대로 지도 없이 찍을 수 있다.
2. 사진의 특징
네 컷 구성으로 포즈에 따라 다른 이미지를 연출할 수 있다. 그리고 2x6인치 포토 프레임을 사용해 적당한 규격을 갖고 있다.
3. 낭만
포토부스라는 공간에서 친구들, 애인들 혹은 혼자 제한딘 시간 안에 빠르게 포즈를 취하고 감정을 느낄 수 있다. 포토부스에서 느낄 수 있는 특유의 현장감과 소품들은 추억을 떠오르게 하는 매개체로 활용된다. 때문에 사진을 보고 추억을 떠올릴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