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pexels]

 면담을 하는 경영자가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은 ‘하나님의 대리인으로 그분께서 이 사람을 우리에게 보내신 이유를 파악하고, 그가 가진 달란트에 맞는 최적의 경로로 인도하는 것’ 이다.

? 경영자로 성장 가능한 인재는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인재의 그릇이 어느 정도인지 면담을 통해서 파악해야 한다.

 면담이란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공식적인 자리에서 질문을 통해 개인의 용도 찾기, 정보 수집, 상담/설득하는 것’을 말한다. 인재를 발굴하기 위한 면담의 특징은 공식적이며 목적성이 있다는 것이다. 면담에서 있었던 일은 비밀을 준수하고, 반드시 기록을 남겨야 한다.

 면담을 하는 사람은 사전에 그 인재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있어야 한다. 먼저 현장을 통해 그 인재가 일하는 모습을 확인하는 것이 좋다. 또한 면담 전에 그 사람에게 필요한 질문을 달라고 기도해야 한다. 적어도 면담 열흘 전부터는 좋은 질문을 찾기 위해 고민해야 한다.

인재 발굴과 면담

 ‘인재 발굴과 면담’에는 여러 가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데 대표적인 것이 ‘질문’, ‘인사 시스템(인사자료)’, ‘설문지’, ‘평판’이다.? 인사 서류를 통해 그 인재가 가지는 사회 경험 중 특이한 경험이 있었는지 확인한다. 특기와 취미는 무엇인지 유심히 살펴보면 그 인재의 성향이 어떤지 파악하는 데에 도움이 된다. 인재에 대한 평판은 그 사람에 대한 평가가 일관성이 있는지가 중요하다. 그 사람이 근무하던 현장에 대한 평가가 있다면 이를 주의 깊게 보는 것이 좋다.

 경영자로 성장 가능한 인재는 그 그릇의 크기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질문과 답변을 통해서 면담을 하는 사람은 그 인재의 깊이와 크기를 가늠할 수 있다. 사람을 존중하는 마음이 있는지(인성파악), 사람에 대한 이해와 애정이 있는지 살펴보아야 한다.

 더불어 회사의 비전과 그의 인생의 꿈이 일치하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개인과 회사의 비전이 일치하지 않으면, 그 인재는 이직을 하거나 창업을 할 가능성이 높다. 그리고 개인의 성공과 조직의 성공 중 어느 것이 우선인지를 질문하며 그 사람의 로열티가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고, 회사의 가치관을 삶 속에서 어떻게 적용하고 있는지 질문하여 회사의 가치에 대한 이해 정도를 파악할 수 있다.

 개인의 가치관에 대해 알고 싶다면 최근에 읽은 책이 무엇인지, 인생에서 가장 영향을 받은 책이 무엇인지를 물어보라. 마지막으로 그 사람이 신앙에 대해 바르고 온전한 이해를 하고 있는 지에 대해서도 확인해야 한다.

■ 인재 파악 - 사전 질문지 활용 예

1) 본인의 강점과 약점은?

?2) 본인을 한 단어, 혹은 한 문장으로 표현 한다면?

3) 지금까지 살아 오면서 잘한 의사 결정 한 가지, 후회하는 의사결정 한 가지?

?- 개인이 미래 의사결정을 할 때 고민할 수 있다.

- 로열티를 확인할 수 있다.

4) 본인이 리더가 되었을 때,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나 부하 2명은 누구인가?

5) 주변에 있는 사람에 대해 물어본다.

?6) 입사동기는?

?7) 최근 2개월간 읽은 책의 권수와 책 제목은??

8) 본인이 리더가 되었을 때 꼭 바꾸고 싶은 것은?

- 리더로서의 성향이나 가능성, 그릇을 파악할 수 있다.

9) 입사 후 갈등을 한 적이 있었는가?

글. 전준수 상무 (전 이랜드그룹 CHO)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