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기업을 만나다: (주)에코다 경영계획 워크샵

에코다 직원들이 경영계획 워크샵에 참석하였다.


2018년 1월 19일, 경영계획 워크샵을 위해서 ‘대부도 펜션타운’으로 에코다 전직원이 모였다. 에코다는 ‘친환경 융합기술과 바른 가치를 통해 고객과 세상에 기여한다’ 라는 사명을 가진 기업이다.
 

에코다 경영계획 워크샵 교육 시간표 (자료제공=가인지캠퍼스)


경영전략 수립을 위한 3가지 팩트 체크!

첫 번째 강의는 (주) 가인지캠퍼스의 박진호 센터장의 전략피드백(고객의 생소리)을 주제로 진행되었다. 강사는 '행복한 나그네 매표소', '자라나는 신발', 'MK 택시' 등의 예시들을 통해 고객의 생소리가 중요한 이유를 설명했다. 박 센터장은 "고객의 불편함과 필요에 관심을 가질 때 고객의 가치를 창출할 수 있고, 결과적으로 회사가 성장할 수 있다"고 말했다.
 

에코다 직원들이 고객의 생소리에 대해서 이야기하고 있다.


직원들은 정확하게 외부고객의 생소리를 듣기 위해서 준비해 온 사전과제를 바탕으로 의논했다. 포스트잇을 활용해 고객의 생소리를 적어보고 주제별로 분류했다. 박 센터장은 말했다. “고객은 외부에만 존재하지 않는다. 내부의 직장동료도 고객이 된다.” 다른 부서에게 부탁하고 싶었던 말들을 포스트잇에 적어서 붙였다. 고객의 생소리를 부서별로 스스로 피드백한 후 올해 안에 해결할 수 있는 일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에 따른 프로젝트들을 정했다.

핵심역량을 통한 미래 기회 발견하기

박 센터장은 "핵심역량이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가치에 기여하는 기능이나 지식의 덩어리'이다. 핵심역량을 나무에 비교하면 뿌리와 같다.​​​​​"고 말했다. 직원들은 에코다의 핵심역량을 포스트잇을 사용해서 브레인스토밍한 후 그 중 TOP 5를 골랐다. 각각의 핵심역량을 고객가치, 차별성, 그리고 확장성 관점에서 점수를 매겨 합을 낸 후 순위를 정했다.
 

직원들이 에코다의 핵심역량을 결정하고 있다.


직원들은 에코다의 핵심역량을 '창의적 문제해결 능력', '융복합 사업을 위한 다양한 아이템 보유', '고객 서비스', 'R&D 수주 및 기획능력', '디자인 빌더 총판 및 교육' 등으로 정했다. 직원들은 현재의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미래에 확보해야 할 핵심역량 어젠더까지 수립하는 시간을 가졌다.
 

DT 핵심역량 어젠더를 작성하고 있다.


“측정할 수 없으면 관리할 수 없다.”

회사의 원동력인 에코다의 핵심역량을 정리한 후, 2018년에 진행할 프로젝트들에 대한 경영계기판을 만들었다. 박 센터장은 "경영계기판이란 조직원이 원하는 목표와 전략, 그리고 집중과제가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알 수 있게 하는 도구이다"고 말했다.
 

직원이 각 부서별로 설정한 경영계기판을 발표하고 있다.

 ​​​
경영계기판을 세팅하기 위해서 가인지캠퍼스 코치들이 각 조별로 배치되어 팀원들을 도왔다. 프로젝트의 성과를 측정하기 위해서 필요한 핵심성과지표(KPI: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정하는데 힘을 쏟았다. 박 센터장은 "핵심성과지표를 정하는 데는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 번째는 균형성과지표(BSC: Balanced Scored Card)이다. 재무, 고객, 프로세스, 그리고 학습과 성장의 관점으로 필요한 지표를 찾는 것이다. 두 번째는 로직모델이다. 투입, 활동, 산출, 결과 순으로 프로젝트를 검토한 후 지표들을 정하는 것이다."고 말하며, 각 방법론을 어떻게 활용하는지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각 조는 프로젝트에 대한 결과지표, 측정주기, 목표, 사람과 기한을 토의하고 결정했다.

감사와 사랑의 한 마디
 

직원들이 떙스카??thanks card)를 전달하고 있다.

 ​​​​​​
이튿날 오전에는, 직원들이 모여서 땡스카드를 쓰면서 서로에게 하고 싶었던 감사의 인사를 전하는 시간을 가졌다. 작성한 카드를 전달 할 때, 이성끼리는 포옹, 동성끼리는 악수를 하며 "사랑합니다"라고 인사했다. 직원들은 "회사에서 매일 보는 익숙한 얼굴이지만 워크샵을 통해서 한 마음으로 회사의 비전과 계획을 세우니 더 친밀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에코다 박인 대표가 경영자 스피치를 하고 있다.


워크샵은 에코다 박인 대표의 '경영자 스피치'로 종료되었다. "땡스카드를 잠깐 봤는데 갑자기 눈물이 나더라구요... 제가 사업을 시작하면서 제 주변의 좋은 인재들을 놓쳤다고 생각해요. 왜냐하면 제 마음이 그들에게 닿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그 이후에 가인지를 통해 시스템을 갖춰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시간이 흐르면서 정말 많은 변화가 있었습니다... 땡스카트에 보니까 저에게 고맙다고, 감동받았다고 하는 그 말이 제게는 너무 벅찬 그런 말이었습니다. 한번도 그런 말을 듣기를 원하지는 않았는데, 막상 듣고 보니까, 너무 감사합니다. 너무 고생 많았습니다. 사실 여러분들을 만나서 너무 반갑고, 여러분이 힘들 때 곁에 있고 싶습니다. 앞으로 우리 에코다가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보는 증인이 되자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었습니다... 저는 사실 공감을 잘 못해서 여러분들에게 미안한 마음이 있어요. 그런데 여러분들의 마음이 저를 참 감동시키네요. 여러분들의 생각에 잘 공감하기 위해 저 박인이 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박 대표가 직원들에게 감사와 다짐의 마음을 전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