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8.9.21 금 00:30
비즈니스의 모든 사례, 사례뉴스
상단여백
HOME Cases
쇼트트랙 계주 경기... 그런데 네번째 선수가 반대 방향으로 서있다!
JMC그룹 비전워크샵 스토리
쇼트트랙 계주 경기에서 우리 팀 선수가 다른 방향으로 달리려고 한다면? (사진출처=WikiMediaCommons)


쇼트트랙 계주 경기가 열렸다. 3명의 선수가 최선을 다해 레이스를 마쳤고, 이제 네번째 선수의 등을 밀어주려 한다. 그런데 이게 웬일인가! 네번째 선수가 반대 방향으로 서서 달릴 준비를 하고 있는 것이다!

다행히 평창 동계올림픽에서 이런 일은 대한민국 선수에게서나, 다른 나라 선수에게서나 모두 찾아볼 수 없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하루 중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기업, 기관, 학교 등 조직은 어떠한가? 모든 구성원들이 한 방향으로 힘을 쏟고 있는가? 모든 구성원들을 한 방향으로 이끌어주는 비전워크샵의 현장을 찾아가보았다.
 

JMC그룹 직원들이 가인지 비전워크샵에 참석하였다.


JMC그룹이 '조직을 한 방향으로 모으는' 2018년 비전워크샵을 개최하였다. 이번 워크샵은 2018년 2월 23일부터 이틀간 대구 팔공 아멜리아 호텔에서 열렸다. 가인지캠퍼스는 다섯 가지의 큰 주제를 가지고 워크샵을 진행했다. 박진호 센터장이 ‘핵심가치: 우리가 일하는 방식’, ‘사명: 우리가 존재하는 이유’, ‘핵심역량: 치열한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 ‘비전: 우리가 함께 그리는 미래’, ‘핵심습관: 직원을 이끄는 보이지 않는 손’을 주제로 강의하였다.
 

JMC그룹 가인지 비전워크샵 교육 시간표 (자료제공=가인지캠퍼스)


핵심가치, 우리가 일하는 방식

박진호 센터장의 첫 번째 강의는 ‘핵심가치: 우리가 일하는 방식’이었다. 직원들은 각자가 생각한 JMC그룹의 핵심가치를 포스트잇에 하나씩 적고 생각을 나누었다. 그리고 비슷한 종류의 핵심가치는 하나의 대표 키워드로 묶는 작업을 했다. 마지막으로 정리한 대표 핵심가치 키워드들의 정의를 내린 후, 전직원이 회사에 가장 적합한 대표 키워드를 스티커로 투표했다.
 

'핵심가치: 우리가 일하는 방식' 강의를 진행 중이다.

 

JMC그룹의 핵심가치를 종류별로 분류하고 있다.

 

JMC그룹에 적합한 핵심가치 대표 키워드에 스티커로 투표하고 있다.


JMC그룹 직원들은 다음 5가지를 핵심가치로 도출하였다.

1. 직원행복: 우리는 감사로부터 흘러나와 서로를 배려하고 이해하며 포용하는 가족이다.
2. 고객행복: 우리는 고객의 요구를 파악하여 최적의 서비스를 신속하게 제공한다.
3. 성장: 우리는 지속적인 배움을 통해 가치를 창출한다.
4. 믿음의 공동체: 우리는 서로에게 신뢰를 가지고 믿음으로 일한다.
5. 주인의식: 우리는 자발적 의지를 가지고 솔선수범한다.

사명: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

두 번째 강의는 ‘사명:우리가 존재하는 이유’였다. 박진호 센터장은 "기업의 존재목적은 고객 가치 창출이다. 고객을 충실히 만족시킬 때 결과적으로 이윤창출 할 수 있다. 꾸준히 성장한 기업들에게는 명확한 사명이 있다. 지속적으로 참신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는 국제적인 기업 3M의 사명은 ‘미해결된 문제의 혁신적 해결을 위한 끊임없는 탐색 과정’이다. 전 세계 어린이들에게 영화와 놀이동산을 통해 행복을 선사하고 있는 디즈니회사의 사명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다."라며 강의를 시작했다.
 

조별로 의논하여 도출한 JMC그룹 사명을 발표하고 있다.

 

조별로 의논하여 도출한 JMC그룹 사명을 발표하고 있다.

 ​​
직원들은 기업의 사명을 작성하기 위해 머리를 맞대고 서로의 의견들을 나누었다. 조별로 문장을 다듬어 ‘명확한 비전을 제시함으로써 인재양성에 힘써 고객과 직원 그리고 세상을 행복하게 한다’와 ‘우리는 사랑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통하여 행복나눔과 사회공헌에 기여한다’를 사명으로 제안하였다. 최종적으로 JMC그룹은 ‘상상 그 이상의 기술과 서비스로 세상을 이롭게 한다’를 사명으로 선정하였다.

핵심역량: 우리의 핵심적 기술이나 노하우는 무엇인가?

세 번째 강의는 ‘핵심역량: 치열한 경쟁에서 이기는 방법’이었다. 박진호 센터장은 "핵심역량이란 기업의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고객 가치에 기여하는 기능이나 지식의 덩어리이다. 기업의 핵심역량은 시장진입과 확장을 돕는 중요한 기반이다."라며 강의를 시작하였다.
 

각 조별로 JMC그룹의 핵심역량에 대해서 생각을 나누고 있다.

 

직원들이 핵심역량 진단표를 사용해 JMC그룹의 핵심역량을 도출하고 있다.

 

 

기업의 핵심역량을 고객가치, 차별성, 확장성 관점에서 판별할 수 있다. (자료제공 = 가인지캠퍼스)


직원들은 각 조별로 고객가치, 확장성, 차별성이라는 세 가지 기준을 가지고 JMC그룹 핵심역량을 진단해보았다. 그 결과 JMC핵심역량은 다음과 같은 키워드로 정리가 되었다.

1. CSR문화
2. 공동체 문화
3. 고객신뢰기반 파트너십
4. 고객맞춤 서비스
5. 탁월한 가공 기술

비전: 우리가 꿈꾸는 미래는 어떤 모습인가?

‘JMC그룹 2024  비전차트 그리기’ 활동을 통해서 직원들은 2024년 JMC그룹의 모습을 그림으로 표현했다. JMC그룹의 비전은 ‘사랑을 원하는 사람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통하여 행복나눔과 사회공헌에 기여하는 기업’이 되는 것이다. 이 비전을 이루기 위해서 JMC그룹은 ‘매출 500억,’ ‘해외진출,’ ‘업계 1위,’ ‘10개의 계열회사 설립,’ ‘신사옥 건립’ 등의 목표들을 세웠다.
 

JMC그룹 2024 비전차트를 그리고 있다.


핵심습관: 우리 기업의 킹핀(King Pin)은 무엇인가?

둘째 날 아침, 직원들은 새로운 마음으로 강의장에 모였다. 다섯 번째 시간은 ‘핵심습관: 직원을 이끄는 보이지 않는 손’이라는 주제로 진행되었다. 첫째 날에는 기업의 뿌리에 해당되는 핵심가치에 대해서 정해보았다면, 둘째 날에는 가치들을 가시화할 수 있는 핵심습관을 정했다.
 

조직 핵심습관 양식카드를 활용해 기업의 핵심습관을 도출할 수 있다. (자료제공=가인지캠퍼스)

 

조별로 정한 조직 핵심습관을 발표하고 있다.


JMC그룹 직원들은 4가지 핵심습관을 정했다.

1. 인사: 출퇴근시 양손 하이파이브를 하며 ‘사랑하고 축복합니다’라고 인사합니다.
2. 피드백
 1) 긴급상황(품질문제, 사고발생)이 있으면, 즉시 최고 경영자에게 보고합니다.
 2) 견적문의 접수시 1시간 이내에 고객에게 피드백합니다.
3. 칭찬: 감사의 마음이 들었을 때 감칭카드를 작성해 우체통에 넣습니다.
4. 정리: 매일 9시 음악이 나올 때 10분간 자신의 자리를 정돈합니다.

직원들에게서 희망을 보았습니다

황재목 대표는 워크샵을 마무리하는 소감과 함께 직원들에게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

“여러분 1박 2일 동안 행복했습니까? 행복한 회사를 만들기 위해서 노력하는 모습을 보고 너무 좋았습니다. 이번 1박 2일 워크샵을 통해서 JMC는 새롭게 태어납니다. 여러분들이 사전과제를 하는 것을 보고 마음이 뭉클했습니다. 밤 10시에 모여서 사전과제를 하는 것을 보고 JMC는 희망이 있다 생각했습니다.”

“저는 이번 비전워크샵을 시작으로 목표했던 50억, 100억, 아니 1조도 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가 함께 그려보았던 비전이 이루어질 것입니다. 우리는 서로 협력자고, 동료이고, 가족입니다. 여러분들에게서 희망을 보았기 때문에 저 캡틴이 더 열심히 앞에서 끌고 ,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여러분 때문에 너무나 행복한 1박 2일 이었습니다.”​​​

신주은  grace@gainge.com

<저작권자 © 비즈니스의 모든 사례, 사례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신주은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