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경영에 있어서 예상치 못한 변수들이 발생하거나 계획했던 것보다 성과가 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때,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책을 제시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것이 ‘경영계획’이다.

 경영계획은 경영자가 계획하는 기본적ㆍ전사적ㆍ장기적 계획을 의미한다. 새로운 경영계획 수립하기 전에  피드백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피드백을 통해 ‘평가’에 기반한 계획을 세울 수 있다.

 현재 가지고 있는 자원(시간, 자본, 업무)에 대한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우선순위가 정해지면, 얻어지는 이익과 기회비용을 가시적으로 확인 할 수 있어야 한다. 이것이 ‘전략’이다. 기회비용이 없다면, 전략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전략이 없는 계획은 실패 가능성이 다분하다.

글. 박진호 센터장 (가인지 캠퍼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