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기반 온라인 채널 제대로 활용하는 방법

가치기반 온라인 채널이 중요하다!

소비자들의 품질 평가방법이 변화하였다. 과거에는 브랜드, 자신의 경험, 마케팅 정보, 광고에 따라 품질을 평가했다. 하지만 최근에는 사용자 평가 사이트, 전문가의 추천, 지인의 사용 경험, 인터넷 제품 정보 서칭에 따라 품질을 평가하기 시작하였다. 

소비자들은 '상대적 평가'에 의존하는 경향을 보인다!

소비자들이 상대적 평가에 의존하는 이유는 2가지로 볼 수 있다. 첫째, 인지적 구두쇠 경향이다. 인간의 뇌가 생각하는 데 많은 에너지를 쓰기 싫어한다는 의미이다. 사람들은 의사결정을 내릴 때 가장 편리하게 최소의 정보를 활용하려는 경향이 있다. 둘째, 품질을 평가하고 분석하는 일에 많은 노력이 들기 때문이다. 사람은 차선을 선택하거나 포괄적이고 즉각적인 기준이나 품질을 대신하는 평가에 의존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부분은 인간의 뇌는 변하지 않았지만 정보 환경은 근본적으로 변하고 있다는 점이다. 새로운 정보 환경에서는 최선의 정보를 기준으로 가치를 평가할 수 있게 되었다. 정기적으로 관리하는 가치기반채널의 중요성이 강화되고 있다.
 


점점 더 많은 기업들이 고객에게 우리 기업 고유의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소셜미디어를 활용하고 있다. 정기적으로 잘 관리된 소셜 미디어 채널은 더 많은 잠재 고객 확보를 할 수 있는 키가 될 뿐만 아니라 A급 인재를 확보할 수 있는 핵심 채널로서의 역할을 한다. 각 소셜 플랫폼은 각각의 알고리즘을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공통적인 현상은 '타이밍'을 잘 맞춘다면 원하는 고객에게 우리의 콘텐츠가 노출될 수 있는 확률이 높아진다는 사실이다.
 


무슨 요일, 몇 시에 콘텐츠를 게시해야 가장 많은 반응을 얻고,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까?

Unmetric의 팀은 100개의 미국 브랜드를 분석하고 Facebook, Insatgram에 게시해야 할 '때'에 대한 데이터를 공개했다. 다만, 한가지 유의할 점은 브랜드마다 적합한 '때'는 모두 다르기 때문에 브랜드와 타겟 오디언스 등 자사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가장 적절한 때를 찾아야 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