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기업을 만나다: MB모터스

경남 창원시에 위치한 MB모터스는 ‘기술로 삶의 가치를 창조하는 공동체(Creating value for a community through technology)’를 모토로 하고 있는 독일 수입차 메르세데스 벤츠 전문 정비 업체이다. 수입차를 종합적으로 취급하는 정비업소는 많지만 벤츠딜러 센터 외 벤츠 단일 차종을 정비하는 종합정비센터는 창원 MB모터스가 국내에서 최초이며, 유일하다. MB모터스는 이동중 대표가 2015년에 설립하였으며, 현재 직원은 13명, 연매출은 20억원이다.
 

창원 벤츠전문 정비센터 MB모터스 사옥 [사진=MB모터스]


“기술자들이 마음껏 일하고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고 싶었습니다.”

이동중 대표는 벤츠가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왔을 때부터 지금까지 30년 동안 정비 경력을 쌓아온 전문가이다. 이 대표는 1989년도에 벤츠 정비센터 기사로 벤츠와 인연을 맺었다. 그는 정비사에서 기술부 이사까지 오랜 기간 동안 벤츠와 동고동락하였다. 이 대표는 기술자들이 단순하고 수동적이며 기계적인 영역을 탈피하여 자신의 가치를 고급화시키고 비전을 이루어가는 장을 만들어 주고 싶어서 2015년에 MB모터스를 창업하였다.

MB모터스는 약 30년 정비 경력을 쌓아온 베테랑 기술자를 포함한 두 명의 자동차 기능장과 벤츠의 모든 차종을 진단하는 시스템 테크니션 벤츠 인증 자격을 보유하고 있는 전문 정비사, 14년 경력의 벤츠 자격인증 어드바이저 등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다.

이 대표는 나아가 회사 사정이 허락하는 한 직원들을 많이 고용을 하려고 한다. 이미 필요한 인원보다 25% 더 고용한 상태이며, 직원들의 전문성과 복지에 신경을 많이 쓰고 있다. 이 대표는 “MB모터스가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직원의 장래에 대한 비전을 확실하게 제시하는 동종 업계의 모범사례”가 되길 바란다고 기대했다.
 

이동중 대표는 벤츠가 우리나라에 처음 들어왔을 때부터 30년 동안, 벤츠와 동고동락하였다. [사진=MB모터스]


“대표부터 막내 직원까지 현장에서 함께 일합니다.”

이 대표는 직원들이 가족적인 분위기 속에서 즐겁게 일하도록 노력한다. 수평적인 관계를 통해 즐겁게 일하는 분위기를 조성하고, 대표부터 막내 직원까지 현장에서 함께 일한다. 냉난방기기가 설치된 현장 휴게실에는 냉장고를 비치하여 음료와 간식, 과일 등을 무제한 제공하고 있다.
 

직원들이 생일을 맞은 직원을 축하하고 있다. [사진=MB모터스]


매달 생일을 맞은 직원들을 위해 생일 파티를 하며, 생일자에게는 상품권을 선물한다. 정기적으로 산행이나 레프팅 등 계절 활동을 하며 전직원이 친목을 다지고 있다. 특히 매년 전직원이 단체로 해외여행을 통해 재충전의 시간을 갖는다. 최근 3년 동안에는 마닐라, 보라카이, 세부에서 즐거운 추억을 쌓고 왔다.
 

매년 전직원이 마닐라, 보라카이, 세부 등 해외 여행을 다녀온다. [사진=MB모터스]


“출강하는 폴리텍 대학에서 적합한 인재를 직접 채용합니다.”

이 대표는 폴리텍 대학에 출강하여 자동차 정비를 가르친다. 그는 평소에 적합한 인재를 눈여겨보다 입사를 권유한다. 특히 자동차 정비 전공자들 중 사회성과 관계성이 좋은 사람을 선택한다. 자동차 정비 기술뿐만 아니라 직원 간의 관계가 원만하고 고객을 응대할 줄 알아야 성장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동중 대표가 창원 폴리텍 대학에 출강하여 자동차과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다. [사진=MB모터스]


그렇게 뽑은 직원들은 모두 작업 현장에서 기술을 전수한다. 일대일 멘토링 시스템을 통해 선배 기술자와 신입 기술자가 팀을 이루어 정비 기술, 고객 응대 방법 등을 가르치고 배운다. 후배들은 선배들의 관심과 도움을 통해 회사에 빨리 적응할 수 있다.
 

2018년 4월, MB모터스 직원들은 통영 사량도로 야유회를 다녀왔다. [사진=MB모터스]


“신뢰를 바탕으로 성장했습니다.”

MB모터스는 설립 2년 반 만에 총 고객 1,400명을 유치하였고, 20억원의 연매출을 일구었다. 현재 일일 입고 차량이 20대 이상이며, 월 40-50명의 신규 고객이 계속 유입되고 있다.

이 대표는 MB모터스가 급격하게 성장하게 된 비결이 고객과의 신뢰라고 말했다. “고객들은 기술력, 장비, 부품에 대한 이해가 있는 분들입니다. 벤츠는 타시는 분들은 프라이드가 있습니다. 그들을 충분히 이해하면서 그들의 프라이드를 만족시킬 수 있는 기술력과 서비스로 신뢰를 드립니다. 기술력을 기반으로 정확한 정비뿐만 아니라 수리 기간 동안 고객이 불편하지 않도록 무상으로 제공해 드리는 3대의 벤츠 커티시카(Courtesy Car)를 구비하고 있습니다.”

MB모터스만의 경쟁력에 대하여 이 대표는 3가지를 강조했다. 첫째, ‘벤츠 공인 엔지니어’를 갖추고 있다는 점이다. “?MB모터스는 수십 년간 벤츠만을 전공한 전문가들을 바탕으로 안전과 장인정신의 벤츠 철학에 정통하여 최상의 벤츠 정비 서비스를 실행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벤츠 전문가들로 구성된 MB모터스. 직원들의 경력이 벽에 붙어있다. [사진=MB모터스]


둘째, ‘최신형 최적의 장비’를 갖추었다는 점이다. “우리는 벤츠의 순정부품을 기본으로 ?마진을 줄여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해 드립니다. 동력계통 이상 유무를 한 번에 점검할 수 있는 최신형 스타 진단기,? 호프만 휠 얼라이먼트, 셀렉터 3D 차체 계측기, 양면 저항 스폿용접기 등 유럽에서 수입된 최신 장비들을 보유하여 명실공히 전문성 있는 정비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셀렉터 3D 차체 계측기 [사진=MB모터스]


셋째, ‘고객지향 서비스’를 제공한다. “저는 오랜 경험을 통해 고객들의 불편사항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습니다. ?예약 대기 시간 無, 신속한 정비, 정시간 출고, 합리적 수리 비용, 출장 수리 및 픽업 딜리버리 등 고객지향 서비스를 통하여 고객 한 분 한 분께 만족을 드리고자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중층에 있는 고객 대기실에서 다양한 먹거리를 즐기며 1층의 작업 과정을 지켜볼 수 있다. [사진=MB모터스]


현재 우리나라에서 벤츠만 전문으로 종합적으로 수리하는 정비소는 정식 딜러 외에 MB모터스가 전국 최초, 전국 최대이다. 그리고 최신의 측정 장비와 벤츠 인증 최고의 전문 기술자들이 함께 일하는 국내 유일의 벤츠 토탈 서비스숍이다. 차대 넘버만 입력하면 모든 부품과 정비 과정, 비용까지 산출되도록 자동화 시스템으로 운영되고 있다.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직원들에게 비전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2019년 후반기 즈음엔 사고 차량만 전문으로 수리하는 작업장을 추가로 증설할 계획이 있습니다. 매일 벤츠 20여 대가 숍으로 입고됩니다. 4개의 워크베이로는 모두 소화하기가 벅찬 상황이기 때문입다. 근본적으로는 사회적 역할을 충실히 이행하고 직원의 장래에 대한 비전을 자신 있게 제시하는 기업이 되길 원합니다. 가족같은 분위기의 회사를 만들어 직원들이 주인의식을 가진 특별한 일터를 만들고 싶습니다. 기술자란 공구를 든 선비여야 합니다. 우리는 돈을 따르는 것이 아니라 기업의 도리, 사회적 도리를 따르고 싶습니다.”
 

MB모터스의 사명 [출처=MB모터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