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최고 수준의 사우스 샌프란시스코 병원의 연간 투약 실수에 의한 사고율은 0.3%로 세계적 수준의 병원 치고는 매우 높은 수치였다.

투약 실수를 줄이기 위해 징계 혹은 포상 제도를 시행했지만 해결이 어려웠다. 이때, 6개월 만에 투약 실수를 50% 절감한 방법이 등장한다.

그건 바로 조끼 착용이다.

오픈된 환경에서 투약을 하는 간호사들의 업무 특성상 투약 실수를 줄이기 위해서는 외부 요청에 영향을 받지 않고 집중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요했다.

따라서 투약조끼를 착용하면 의사와 환자의 요청에서 벗어나, 투약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게 했다.

처음에는 간호사들의 조끼 착용 거부반응이 심했지만, 자신들의 업무 집중에 도움이 되는 것을 확인하고 투약조끼는 병원의 전략습관이 된다.

이게 바로 상과 벌보다 강력하게 의료사고를 효과적으로 해결한 투약 조끼 습관이다.

전략습관이란 조직이 중요하게 여기는 핵심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습관처럼 이뤄지는 행동으로 기업의 정체성 형성에도 크게 기여한다.

이처럼 단순하고 강력한 조직의 전략습관은 액자 속에 머물러 있는 화려한 핵심가치보다 비교할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조직 정체성이 된다.

우리 조직이 달성하고 싶은 목표가 있는가? 가인지캠퍼스의 경영전략판을 이용하여 전략습관을 설정하는 과정을 함께 해보자

제조업 회사의 목표에 따른 전략 및 전략 계기판이 다음과 같을 때 

목표: 경기도 일하기 좋은 기업 선정을 위해 연 매출 100억, 직원 50명 달성

전략: 챔피언 상품 10종, 해외시장 진출

전략 계기판

1. 챔피언 상품 판매액 월 8억

2. 챔피언 상품 보유수 10개

3. 해외시장 매출 성장률 30%

4. 재고 소진율 90%

5. 직원 만족도 80점

목표와 전략 계기판 항목을 달성하기 위한 전략습관은 다음과 같이 설정할 수 있다.

1. 매주 화요일 아침 8시 제품 품평회 실시! 

2. 고객의 요청에 NO라고 말하지 않고 해결 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 

3. 일주일에 한 번씩 감사한 소식을 나눔. 

어떤가? 한 문장의 목표 문장에서 나아가서 구체적인 행동을 전략습관으로 설정하는 것이다.

우리 조직이 달성하고 싶은, 달성해야 할 목표가 있는가?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으로 전략습관을 설정하고 실천하라!

승리하는 경영 비법, <가인지경영>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