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장을 입은 청년들이 젓가락으로 콩자반을 집어 옮기고 있다.
이것은 바로 샘표의 젓가락 실기시험 풍경이다.

"한국 고유의 식문화를 계승하고 연구한다는 샘표의 기업철학을 반영하여 우리나라 기본 식사 예절인 젓가락질 시험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샘표 인사담당자가 이유를 밝혔다.

이처럼 경영자는 조직에 적합한 인재를 선발하기 위해 고민이 많다. 함께 일을 해보지 않은 상황에서
인재에 대한 판단을 하는 것은 어렵지만 본질에 가깝게 평가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바로 신?지?정?사?영을 확인하는 것이다. (신체, 지식, 정서, 사회성, 영성)

  1. 신체적 발견
    신체적 자세가 바른 사람은 삶의 원칙도 바르며 활동적인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인 경우가 많다. 다음의 질문을 통해 신체적 영역을 알아볼 수 있다.
    ? 말하고 들을 때 웃는 얼굴인가?
    ? 걷거나 앉아 있을 때 자세가 바른가?
    ? 쉬는 날 무엇을 하는가?
    ? 건강 관리를 어떻게 하는가?

     
  2. 지적 발견
    지원자의 지적인 영역을 알아보기 위해서 판단력과 지식 축적을 확인해보자.

    - 판단력
    ? 삶을 살면서 가장 힘들었던 때는 언제입니까?
    : 위기나 갈등의 순간에 어떤 결정을 왜 내렸는지 물어서 판단 기준을 확인한다.
    ? 하루에 서울역을 이용하는 시민은 몇 명일까?
    : 이와 같은 페르미 질문을 활용하여 어려운 문제를 즉석에서 어떤 논리로 추리해 가는지 확인해 보는 것도 좋다.

    - 지식 축적 정도
    ? 파워포인트, 엑셀 프로그램 단축키 물어보기
    : 전문성을 요하는 직무는 해당 분야에 대한 전문 지식을 직접적으로 질문하여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요즘 학습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 지속적으로 지식을 축적하는 사람인지를 파악할 수 있다.

     
  3. 정서적 발견
    정서적인 영역을 발견하는 것은 쉽지 않다. 그래도 전통적인 방식은 얼굴 표정과 긍정적인 언어를 확인하는 것이다. 취미를 통해서도 지원자와 직무의 정서적 적합도를 발견할 수 있다.
    ? 당신이 만약 회사를 그만두게 되는 상황이 온다면 그것은 어떤 상황입니까?
    ? 갖고 있는 취미나 가지고 싶은 취미는 무엇입니까?

     
  4. 사회적 발견
    한 사람의 사회성을 발견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평판을 확인하는 것이다. 당사자의 동의와 적법한 절차를 거칠 수 있다면 확인하는 것이 좋다. 면접 때 보기 힘든 의외의 강점을 발견할 수 있다. 만약 평판을 확인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다음 질문을 해볼 수 있다.
    ? 당신 이전 상사에게 당신을 평가하라고 한다면 어떻게 평가하시겠습니까?
    ? 이전 직장에서 당신이 고객에게 들었던 칭찬 사례를 몇 가지 이야기해 주세요.
    ? 당신이 가장 존경하는 사람은 누구이며, 그분을 통해 배운 점을 실천하고 있는 것은 무엇입니까?

     
  5. 영적 발견
    영적 영역은 정직?감사?겸손을 묻는 질문을 통해 알아볼 수 있다.

    - 정직
    ? 최근 6개월 이내에 읽은 책 5권은 무엇입니까?
    ? 이전 직장에서 성공 경험을 3가지만 이야기 해주세요.
    위 질문은 정직에 대한 질문이다. 단답이나 모호하게 대답할 경우 추가 질문을 해보면 금방 진실을 알 수 있다.

    - 감사 
    ? 이전 직장에서 퇴사한 이유를 말씀 해주세요
    ? 아버지는 어떤 분이세요?
    감사는 성숙한 사람의 덕목이다. 감사가 쌓인 사람은 경험이나 환경에 대해 기본적인 긍정을 가지고있다.

    - 겸손
    ? 당신은 주로 무엇을 통해 배웁니까?
    ? 당신이 성과를 낼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이라고 생각합니까?
    겸손한 사람들은 위 질문에 대부분 자신보다는 주변사람들의 공헌을 이야기하는 특징이 있다.
     

?가인지경영?의 저자 김경민 대표는 E그룹 과장 시절 경영자와의 첫 미팅을 지금도 잊지 못한다.
연매출 3조가 넘는 그룹의 최고경영자가 ‘자네 왔는가?’하며 저자의 개인적인 이력을 알고 있다는 사실에 감동받았기 때문이다.

경영자는 인재에게 시간을 사용해야 한다. 기존 인재들에게 집중하는 시간을 갖고 새로운 인재 영입을 위해서도 기도하는 마음으로 노력해야 한다.

우리 조직은 지금 인재를 위해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고 있는가?
신?지?정?사?영을 확인하여 탁월한 인재를 확보하라!

인재로 성과내는 경영자의 필독서 <가인지경영>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