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형관 포스코 전략대학 교수, '4차 산업혁명시대에 적합한 기업의 마케팅 방법' 주제로 인사이트 토크 나눌 듯
북토크, '명견만리 : 공존의 시대 편' 통해 지속가능한 비즈니스 구조 만드는 방법도 알려줘…5월16일 위워크 역삼점서 개최

[이미지제공=가인지캠퍼스]

"구글은 어떻습니까? 1998년 창업이전 무려 8년전에 '아키'라는 검색엔진이 있었고, 우리가 아는 애플은 14년전 IBM의 사이먼에게 퍼스트무버의 자리를 양보했습니다. 퍼스트무버가 혁신의 정의인것 처럼 알던 우리에게 이 역사적 사실은 무엇을 말해주는 것일까요? 기업의 경영은 생물학적 본능이 있어 방심하는 사이, 자신의 자리를 빼앗길수 있다는 것을 경고하는 것은 아닐까요?"

오는 5월16일(목) 개최 예정된 산업별 카테고리 챔피언 기업(CC)들의 경영자 모임인 'CC클래스' 5월 인사이트 토크 강연자로 내정된 국내 '마케팅 스폐셜리스트' 맹명관 포스코 전략대학 겸임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위와 같은 질문을 던졌다. 

맹명관 교수는 20년간 현업에서 카피라이터로 활동하면서 브랜드에 대한 남다른 관심을 가지고 연구해 온 인물이다. 마케팅 전문가로써 다양한 집필과 강의활동을 병행하고 있는 맹 교수는 '가장 쉽고 재미있는 강의'로 마케팅은 딱딱하고 어렵다는 편견을 과감하게 깨뜨리고 있다. 

[이미지=맹명관 교수 홈페이지]
[이미지=맹명관 교수 홈페이지]

그는 포스코, 삼성전자, KT 등 국내 유수의 기업에서 섭외 1순위 강사로 인기가 높으며, 현장 강의 외에도 온라인 강의를 통해 콘텐츠 시대의 파워 리더를 꿈꾸는 동시에 해외로의 영역 확장을 준비하고 있다. 저서로는 『스타벅스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이마트 100호 점의 숨겨진 비밀』, 『생존 경쟁력』, 『마케팅이 뿔났다』,『상술의 귀재 온주 상인』 등 40여 권이 있다.

맹 교수는 이번 5월 CC클래스 인사이트 토크 시간을 통해 20여년의 현업 마케팅 경력과 저술 경험을 바탕으로, 중소기업이면서 각 산업분야의 선도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카테고리 챔피언'기업들이 4차산업혁명시대에 적용가능한 '맞춤형 마케팅 전략'에 대해 나눠줄 예정이다. 

맹 교수가 이번 5월 강사로 나서는 CC클래스의 CC는 ‘Category Champion’의 약자다. 언더백(U-100)이라 불리는 100인 이하의 기업들을 컨설팅하는 컨설팅 전문기업인 (주)가인지캠퍼스는 매달 CC클래스 개최를 통해 언더백 경영자들의 성장을 돕고 있다. 가인지캠퍼스의 ‘가인지’는 ‘가치경영’, ‘인재경영’, ‘지식경영’의 줄임말이다.

북토크 통해 '공존의 시대에서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구조를 만들어가는 비결' 제시할 듯…"장벽 허물고 미래 맞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상상력이 필요"

매달 CC클래스에는 외부강연자 강연인 '인사이트 토크'시간과 함께 언더백 기업 컨설팅 스폐셜리스트인 김경민 가인지캠퍼스 대표가 직접 진행하는 '북토크'시간도 마련 돼 있다. 오는 5월 CC클래스 북토크 선정 도서는 '명견만리 : 공존의 시대 편'이다. 김경민 대표는 이 책을 바탕으로 <불안한 미래, 새롭게 요구되는 공존의 시대에서, 어떻게 지속 가능한 비즈니스 구조를 만들어갑니까?>란 주제로 강연할 예정이다. 

[이미지=가인지캠퍼스]

이번 북토크 선정도서 '명견만리 : 공존의 시대 편'은 인구쇼크·교육·기술 등 향후 인류에게 가장 중요한 문제들에 관해 새로운 담론을 제기하며 충격을 던졌던 '명견만리' 시리즈의 네 번째 책으로, 지속 가능한 사회를 위해 인류에게 새롭게 요구되는 ‘공존’의 길을 모색하며 '모두가 함께 잘사는 사회를 만들기 위해 전 세계가 찾아낸 대안과 지혜를 만나볼 수 있는 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책의 공동저자인 KBS 명견만리 제작팀은 "장벽을 허물고 공존하는 사회로 가는 미래를 맞이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상상력이 필요하다"며 "핀란드, 독일, 네덜란드, 스페인 등은 기본소득을 통해 공존을 위한 정책을 실험하고 있고 프랑스, 오스트리아, 스웨덴 등은 다양한 계층이 어우러져 살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만들었다"고 책에서 예를 들고 있다. 책은 이런 사례들을 통해 차별과 분리를 없애고, 관계의 힘을 되찾으려는 노력의 중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한편, 이번 5월 CC클래스는 5월16일(목) 오후 7시부터 10시까지 위워크 역삼 1호점에서 진행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