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세화 신성씨앤에스 부대표 “‘한판시스템’ 통해 바로 데이터를 확인하고 ‘액션’하게 돼”
“예전에는 반나절 걸렸던 걸을 지금은 30초면 다할 수 있습니다. ‘한판 시스템’ 도입 이후 기존에 구두상으로 발주 요청하면 누락 되던 것을 명확하게 의사전달 하게 됐습니다. 이전에 저희회사 핵심역량이 뭐야고 물었을 때 ‘영업력’이라고 했는데 그게 아니었습니다. 이제는 고객사를 대상으로 어떻게 영업활동하고, 어떤제품이 출고되고, 어떤 컴플레인 있었는지 한판에서 다 볼 수가 있다. 실질적으로 ‘한판 시스템’으로 데이터 분석이 다 됩니다. 그에 따라 빠르게 액션을 할 수 있습니다”
기업의 IT장비 납품?유통을 전문으로 하는 기업 신성씨앤에스는 박세화 부대표는 10일 제2회 CC컨퍼런스 케이스토크 시간을 통해 기업 시스템 혁신 사례를 이같이 발표했다. 박 부대표는 “디지털 ‘한판 시스템’의 혁신으로 데스크탑 세일즈 부문에서 1위를 했다”며 “지난 2015년 한판 시스템 도입 이후 월평균 출고량 1000대 정도, 월평균 수주건수 3200건 정도로 늘어났다”고 구체적인 사례를 밝혔다.
박 부대표는 “감히 말씀 드리건데 디지털 한판 시스템으로 회사에 혁신적인 변화가 있었다”며 “도입 전인 2015년 이전에는 (실수 등으로 인해) 회사 회의 시간에 항상 고개를 숙이고 있는 사람 있었다. 꼭 혼나는 사람이 있었다. 실질적으로 영업을 많이 하면 할수록 힘이 들었다”고 말했다.
예를 들면 신성씨앤에스가 대기업에 노트북 두 대를 이틀 간격으로 납품한 적이 있었다. 고객사에서 출고장비를 요청을 했다. 그런 전산시스템이 없다보니 막 뒤지다가 반나절 정도가 소요 됐었다고 한다. 매일 이런 동일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한다. 결국 신성씨앤에스는 이런 총체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스템’을 만들기로 결단을 한다.
“2014년 12월에 각 부서들의 리더들과 함께 회의를 했어요. 회사의 공정 전체를 디지털 프로젝트로 전산화 시키기로 했습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기준이 제품인데, 출고가 되면 회계로 가는 사이클입니다. 일단 이 사이클을 도식화 해서 문제점들과 비효율적인 부분들을 나열했습니다. 그후 실무자와 같이 아이디어를 도출했어요. 그런식으로 결과물을 도출했는데, ‘이러한 기능으로 시스템을 했을 때 과거의 오류를 반복하지 않는다’고 결정된 것이 지금의 ‘한판 시스템’입니다”
박 부대표는 그러나 이런 과정이 쉽지는 않았다고 했다. 그녀는 “보통 프로젝트를 하다보면 집계를 하다 지치게 마련이다”며 “그러지 않기 위해 데이터를 자동으로 연산 시켰다. 예를들면 고객사에서 물건이 수주가 들어와서 각 지표들을 가공을 하지 않고, 데이터로 자동 산출되도록 시스템을 만들었다”고 구체적으로 설명했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지금은 업무 처리 과정이 말끔하게 됐다. 박 부대표는 “사실 지금의 ‘판’을 만들기 위해 전산화를 시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며 “매출은 언제하고 언제 출고를 했는지, 누가 몇시에 출고를 했는지, 배송은 어떤 방법으로 어떻게 출고했는지를 한판으로 볼 수 있다”고 전했다.
박 부대표는 “‘한판 시스템을 왜 해야 하는가’라고 누가 묻는다면 데이터 다시 가공해야 하는 점에 있다”며 “경영자라면 로우 데이터를 가공할 공정 자체가 불필요한데, 공정을 하지 않고 바로 데이터를 확인해서 ‘액션’할 수 있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세화 신성씨앤에스 부대표가 이날 케이스토커 중 한명으로 참석한 제2회 CC컨퍼런스는 10일 현재 카테고리 챔피언 경영자 1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성황리에 진행 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