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용한 ㈜오토다이렉트카 팀장 “사람을 최선의 가치로 여기고 일하면 반드시 성과는 나와”

팀장TIP : 기업 실무의 중추신경인 팀장님(부서장님)들과의 인터뷰를 통해 실무관련 지식과 도움을 드리는 코너입니다.

정용한 (주)오토다이렉트 영업부 팀장.
정용한 (주)오토다이렉트 영업부 팀장. ⓒ사례뉴스

“한번 고객은 영원한 고객이라는 생각으로, 한번 차를 판매하고 끝이 아니라 지속적인 연락과 관계를 통해 고객과 유대감을 가짐으로 영업의 차원을 넘어 친구처럼 가족처럼 편하게 해 드리는 것이 목표입니다. 실제로 그런 관계 때문에 고객 집에 초대받아 식사를 하고 좋은 친구와 같은 관계도 유지되는 고객님도 있습니다.”

 

‘신차를 구매하는 고객에게 합리적 효율적인 방법으로 최선의 선택을 돕는다’는 슬로건을 가진 신차 할부 리스 장기렌트 ㈜오토다이렉트카 영업부 정용한 팀장은 일을 하면서 느끼는 가장큰 보람은 이러한 ‘관계’라고 말했다. 그는 “고객의 불만을 빨리 해결하는 자세가 중요하다”며 “신차의 경우 고장은 별로 없지만 사고시 고객이 당황하시므로 빨리 대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특히 실무적인 부분에 있어 강조점을 설명했다.

 

오토다이렉트카의 장기렌트 시스템은 회사에서 보험가입까지 돼 있기 때문에 업무처리가 빠르고 효율적인 것이 장점이다. 정 팀장은 “직원들이 자유롭게 출퇴근이 가능하고 실적에 대한 압박감이 없다”며 “자신이 하는 만큼 수입이 생기기 때문에 스스로 동기부여 하고 일인기업으로서 자기관리를 잘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회사의 분위기를 전했다. 물론 영업조직이다 보니 실적을 생각 안할 수는 없다. 다른 회사와 마찬가지로 오토다이렉트카도 실적이 좋은 사람은 자체 기준에 의해 포상을 하고 있다.

 

“전 즐기면서 일하는 스타일이에요. 전국적으로 출장을 다니면서 고객을 만나는 일이 저로서도 즐거움이고 고객에게 합리적인 선택을 돕도록 상담하는 것이 제 가치관에도 잘 맞는 것 같습니다. 또한 저희 일은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됩니다. 자신이 하고자 하는 의지만 있으면 어떠한 어려움도 견딜수 있습니다.”

정용한 팀장(사진)의 업무 스타일은 "즐기면서 하는 것"이다.  ⓒ사례뉴스

본인의 업무에 관한 견해를 이렇게 밝힌 정 팀장은 “물론 자기개발과 독서 멘토링 등은 스스로 해야한다”며 “자기개발을 한다고 다 실적이 좋은 것은 아니지만 실적이 좋은 사람들은 자기관리를 잘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목표관리?시간관리?재정관리?건강관리에 대해서는 스스로가 알아서 해야 한다는 것이 정 팀장의 지론이다.

 

정 팀장은 경영세미나에 매월 1회씩 참석하는 등 스스로 자기개발을 꾸준히 해 나가고 있다. 그는 “시간될 때 마다 리더십과 경제?경영에 관한 세미나에 참석을 한다”며 “요즘은 공부하기 좋은 세상이라 이동하는 짜투리 시간에 유투브와 팟빵 등으로 들으면서 공부를 한다”고 비결을 전했다. 그는 또 “외국어 공부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라며 “변화되어 가는 세대에 중국어 같은 외국어를 할 수 있으면 영역이 많이 늘어난다”고 강조했다.

 

“차량을 이제 소유하는 시대가 아니라 빌려서 필요한 기간만큼 렌트하는 시대라 앞으로의 국내 시장 가능성은 크다고 할 수 있어요. 일에는 외부적인 환경과 내부적인 환경 두 가지가 있는데, 외부적인 환경은 내가 통제할 수 없지만 내부적인 환경은 내가 통제할 수 있습니다. 사업을 진행하면서는 내가 통제 가능한 내부환경에 집중해야 합니다.”

 

일인기업으로서 철저한 자기관리와 어떠한 조직과 환경에서도 성과를 만들어 낼 수 있는.리더십을 갖출 것을 제안하는 정 팀장은 일보다 ‘사람’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는 “결국 사람이 돈도 벌어주는 것이고, 일도 만들어 주는 것이고, 성과도 만들어 주는 것”이라며 “사람(고객과 동료)을 최선의 가치로 여기고 일에 임하면 반드시 성과는 나온다”고 설명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