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사부 VS 로빈코치 마케팅·경영 토크쑈 -1편]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가치혁신' 이란? (스타벅스의 사례)
[맹사부 VS 로빈코치 마케팅·경영 토크쑈 -1편] 시장의 판도를 바꾸는 '가치혁신' 이란? (스타벅스의 사례)
  • 편집국
  • 승인 2019.08.29 1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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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한민국 마케팅 스폐셜리스트 1호 맹사부, 맹명관 교수와 국내 언더백 경영계의 피터드러커, 로빈코치 김경민 대표와 함께하는 유쾌 통쾌 인사이트 토크쑈
첫 번째 시간, “가치혁신” -기존에 없던 시장을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한 경쟁 전략

출연

(맹사부) 맹명관 포스코 전략대학 전임교수

*'마케팅 스폐셜리스트' ,'맹사부'로 불리는 20여년 경력의 카피라이터 출신이자 IT융합공학박사. 50여권의 저서를 가지고 있는 '현직 마케터'.

-현 중소기업혁신전략연구원 전임교수

-삼성멀티캠퍼스 전임교수 /JTBC 스타트업빅뱅심사워원

-전 포스코전략대교수 / 전 현대카드자문위원

*주요 저서

-중국을 팔고 세상을 얻다

-결핍이 에너지다

-스타벅스 100호점의 숨겨진 비밀 외 50여권

 

(로빈 코치) 김경민 가인지캠퍼스 대표 / (사)바른경영실천연합 이사장

전) CBMC 중앙회 사무국 / 지도교수

전) 이랜드 그룹 경영자 연합회 사무국장

전) 이랜드 그룹 지식 경영 관리자

*저서

-가인지경영 (2018, 가인지북스)

-성공의 숨겨진 비밀, 피드백 (2012, 뷰티풀휴먼)

 

[대한민국 마케팅 스폐셜리스트 1호 맹사부, 맹명관 교수와 국내 언더백 경영계의 피터드러커, 로빈코치 김경민 대표와 함께하는 유쾌 통쾌 인사이트 토크쑈]

첫 번째 시간 “가치혁신” -기존에 없던 시장을 창출하고 지속 가능한 경영을 하기 위한 경쟁 전략

 

맹사부, “나는 전원주택 사는 신비주의자...”

로빈코치, “신비주의는 얼굴 하얗고 팔뚝 얇은 분들 이신데...”

 

맹사부, “일본에서 처음 커피 프랜차이즈 보고 충격 받았는데.. 한국 종로에서 처음본 이상한 느낌의 까페가 스타벅스 였다.. 궁금한거 풀기 위해 ‘스타벅스 100호점의 비밀’ 책 내게 돼”

 

맹사부 “난 B형이라 궁금한 것 못참아..”

로빈코치 “난 A형이라 소심..”

 

맹사부 “가치혁신은 다른 기업과 경쟁을 하지 않고 새로운 시장에 들어간다. 그들은 ‘외곽을 때리는 노회한 기술’을 가지고 있다. 아무도 가보지 않은 창의적 시장으로 옮겨 가는 것”

로빈코치 “파괴적 혁신이 아닌 창조적 혁신..어떤 사례가 있나”

맹사부 “스타벅스는 맛에 대한 이야기를 안 한다. 인문학적 이야기를 한다. 그렇게 브랜드화를 먼저 한다. 다른 커피 브랜드들은 로스팅, 원두 이야기 하는데 스타벅스는 한번도 그런 이야기 한 적이 없다.. 스타벅스 VS 나머지 커피 브랜드들 구도가 형성됐다. 스타벅스에서 진동벨 안 줘도 아무도 뭐라고 안 한다. 이것이 가치 혁신이다.”

맹사부 “DIY 가구인 이케아도 마찬가지다. 소비자가 ‘왕’인데, 그렇게 할 수 있었겠는가. 아예 남들이 손대지 않았던 분야에서 하는 창조적 혁신이 ‘가치혁신’이다."

 

로빈코치 “불편하지 않으면서도 불편하게 하는 것이 가치 혁신인가. "

맹사부 “가치혁신에서는 게임 체인저들이 등장해서 판을 엎는 일을 한다. 기업은 게임 체인져 키워야”

로빈코치 “블루보틀은 스타벅스를 가치혁신했다 볼 수 있는가”

맹사부 “블루보틀은 그렇다. 스타벅스와 방식이 다른 가치혁신이다”

 

기획 : 사례뉴스

촬영 : 가인지T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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