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 이동운 본코칭연구소 대표
"그래서,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이지?"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최근에 모 회사의 임원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그의 고민을 들을 수 있었다. 그것은 KPI를 부서별로 부여하다보니 서로 협업이 되지 않고, 일이 잘못되었을 때는 변명하기 급급하다는 이야기 였다. 그러면서 어떻게 하면 부서장과 직원들을 바꿀 수 있을지 고민을 하고 있는 상황이었다. 
?
예전에 나의 모습을 떠올려 보면 이 회사의 사람들과 유사하다. 그런데, 이런 나의 모습이 결정적으로 바뀌게 된 일이 있었다. 그것은 내면에 '질문'을 품기 시작하면서 시작되었다. 
?
의사결정을 해야 할 때 내면에 가지고 있는 '질문'을 통해서 선택을 한다. 그리고, 질문은 행동을 만들어 내는 중요한 요인이 된다.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이 자신의 수준을 정하고, 다른 사람에게 던지는 질문은 그들의 생각의 영역을 넓혀 준다. 
?
예를 들어 자신에게 "오늘 점심 뭐 먹지?"라는 질문을 던지면 머리 속에는 점심 메뉴가 지나간다. 하지만 "나는 오늘 어떤 차이를 만들었지?"라고 하면 전혀 다른 생각을 가지게 된다. 자신에게 던지는 질문의 수준이 그 사람을 만들게 된다. 
?
나도 마음 속에 품은 질문은 이것이다. 

"만약 이것이 가능하다면, 어떻게 하면 될까?"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이미지 출처=픽사베이]

이 질문은 내가 어려움에 부딪칠때 변명하지 않고, 방법을 생각하고 고민하게 만들었다. 이 질문이 있었기에 프로그래머에서 코치라는 직업으로 전환할 수 있었다. 질문을 품고 있지 않았다면 힘들고 어려운 시간을 기다릴 수 없었고, 방법을 찾지 못했을 것이다. 
?
D기업의 팀장은 항상 직원들에게 물어보는 질문이 있다. 그것은 "Next Step은 어떻게 됩니까?"이다. 그와 회의를 하고 이야기를 나누다가 어느 정도 윤곽이 드러나게 되면 꼭 이 질문을 한다. 이 질문은 함께 이야기한 사람들이 무엇을 준비하고 어떤 역할과 책임을 져야 하는지 알게 만들어 주는 중요한 질문이다. 
?
나의 스승은 항상 어떤 고민이 있을 때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한다고 한다. "그래서,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이지?" 이 질문을 통해 복잡한 상황이 정리되고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방향을 찾을 수 있다는 것이다. 
?
이렇듯 질문을 품고 있을 때 사람들은 행동이 변하게 되고, 다양한 생각들을 떠올리게 된다. 질문을 품어 보자. 그러면 삶이 달라질 것이다. 

 

 

 

필진 : 이동운 본코칭연구소 대표

"내면의 현자를 만나게 하는 THINK PARTNER"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