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을 따르고 공감하게 하는 것은, 취향과 생각에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공간이 있고, 전문적 지식이나 노하우로 구체적인 도움 줄 수 있을 때 가능하다"

전문가 칼럼 : 구자봉 스퍼트나우 대표

스퍼트 칼럼 : 육상 선수가 막판 '스퍼트(SPURT)'를 내듯 개인과 조직이 올바른 초점과 방향을 잡고, 강점과 역량이 시너지 되어 최적의 행복한 그림을 그리도록 돕습니다. 건강한 성장과 변화를 통한 성공은 추구합니다. 

"어벤져스 어셈블!", 영화, '어벤져스 엔드게임'에서는 어벤져스의 리더 캡틴 아메리카의 외침에 모든 어벤져스가 함께 모여 최후의 일전을 벌인다. [이미지 출처=브런치] 

밀레니얼세대를 이해하는 내용 가운데, ‘팔로인’이라는 키워드가 있다. 팔로인(Follow人은) ‘따르다’의 ‘follow’와 사람人의 ‘인’을 붙인 말이다. 신뢰하는 사람을 통해 얻는 정보나 조언은 적극적으로 믿고 받아들인다는 말이다. 나이와 직급, 분야를 떠나 실질적인 도움이 되거나, 정서적인 안정감을 주는 사람에게 구독, 팔로잉 또는 멘토로 생각하며 팔로인하는 것이다.

 

엄청난 구독자를 보유한 유투버들의 컨텐츠와 리뷰에 신뢰하는 팔로인들이 늘어날수록 영향력과 부가적인 수익도 급등한다. 누군가 나를 팔로인 한다는 것은 얼마나 감사한 일인가? 하지만 쉽지 않다. 권한이 있다고 해서 자발적인 팔로인을 끌어낼 수도 없고, 단기간에 팔로인을 만들기도 어렵다. 신뢰를 형성하는 것이 필요하고, 각자에게 채워주는 긍정적이고, 구체적인 무언가가 있어야 한다.

 

조직 관점에서 리더가 구성원을 ‘팔로인’으로 만드는 것은 팀워크 및 성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지만, 많은 노력과 고민이 필요하다. 리더가 기대하는 방향으로 구성원의 변화를 요구하기 전에 먼저 ‘나는 팔로인을 받을만한 리더인가’를 생각해야한다. 정직, 진솔, 배려 등 바른 인성을 지닌 리더인지, 유머감각이 있고, 남다른 스타일과 매너를 통해 매력을 주는 리더인지, 탁월한 지식과 스킬을 보유하여 성과와 협업에 구체적인 도움을 주는 리더인지 등 구성원들에게 신뢰를 주고 있는가를 생각해야한다. 현재 구성원이 인지할 수 있는 리더의 긍정적인 모습은 무엇이 있는지 솔직하게 평가해 볼 필요가 있다.

영화 ‘캡틴 아메리카:시빌 워’ 스틸컷 [이미지=동영상 화면캡쳐]

팔로인 받는 리더는 구성원의 잠재성을 인정하고, 필요한 부분이 무엇인지 파악하여 적합한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 조직에 입사한 지 얼마 안 되어 과업에 필요한 지식과 스킬이 부족한 구성원이라면 단기간에 알기 쉽도록 알려주고,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해주는 리더가 필요할 것이다. 어느 정도 지식과 스킬이 쌓여가지만, 미숙하여 어려움이 있고, 때로 의기소침해지는 구성원이 있다면, 성과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지도 뿐 아니라 격려 등의 코칭이 필요하다.

 

역량은 있지만, 여러 가지 상황으로 의욕이 바닥으로 내려간 구성원이라면 무엇보다도 마음을 보듬고, 상담과 격려를 통해 동기부여하는 것이 필요할 것이다. 한 사람의 과업 속에서도 시작한 지 얼마 안되어 리더의 꼼꼼한 지도가 필요한 업무가 있거나, 전적으로 믿어주는 능숙한 과업이 있을 수 있다. 팔로인 받는 리더는 자신만의 익숙한 스타일로 행동하는 것이 아니라 유튜버가 구독자의 마음을 얻기 위해 끊임없이 좋은 컨텐츠와 필요를 채우듯, 구성원의 상황에 맞게 지시, 코칭, 격려 등 유연한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이 필요하다.

 

‘팔로인’, 검색보다 신뢰할 수 있는 사람을 따르고 공감 하게 하는 것은, 그만큼 그들의 취향 과 생각에 눈높이를 맞출 수 있는 소통과 공감의 공간이 있고, 전문적인 지식이나 노하우로 구체적인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에 가능할 것이다.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을 중시하는 만큼이나 복잡한 경영환경에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상생과 협업, 동료의식이 필요하기에 리더의 생각과 어깨는 더욱 무겁다. 구성원들이 기대하는 모습대로 바뀌지 않아 답답해하기보다는 내가 먼저 팔로인을 만드는 리더가 되는 것이 더 빠른 길이 아닐까? 구성원들이 무엇을 필요로 하고 있는가, 내가 줄 수 있는 매력과 적절한 리더십 행동은 무엇이 있을까? 팔로인을 만드는 리더, 당신을 응원한다. 

 

 

필진: 구자봉 스퍼트나우 대표

이랜드에서 인재개발을 거쳐 대성에서 그룹 인재개발팀장을 경험했다. 기업, 기관 교육담당자 역량 강화를 위한 다양한 강의와 컨설팅 및 공개과정을 탄탄하게 이어오고 있다. (삼성전자, LG전자, 국가공무원인재개발원, CJ E&M, 인사관리협회 외 다수)
 
BH성과향상센터 전문 교수로 직장인 학교 강의 (신입/팀장) 및 경영자 독서경영분과 멘토로 활동했다. 긍정학교, 긍정심리 아카데미 전문 강사 및 중앙대 행복 아카데미 주 강사 등 긍정, 강점, 행복에 대해 심도있고, 실천적인 컨텐츠로 함께했다. 저서로는 [독서날아오르다]가 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