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8회 '언더백 기업'과 '카테고리 챔피언'을 위한 CC클래스
김경민 가인지캠퍼스 대표 "스몰 자이언츠 기업들은 성장 제한하는 선택으로 기업문화 보존하면서도 직원들에게 새로운 기회 주는 방법 택해"

제18회 CC클래스가 2019년 11월 21일, 70여명의 참석자가 모인 가운데 역삼역에 위치한 공유오피스 ‘드리움’에서 열렸다.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가 보 벌링엄의 저서 <스몰 자이언츠>로 북토크를 진행하였다.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가 인사이트를 나누고 있다. ⓒ사례뉴스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가 인사이트를 나누고 있다. ©사례뉴스

스몰 자이언츠 기업이란 작지만 위대한 기업을 뜻한다. 김경민 대표는 “스몰 자이언츠는 연 매출이 아니라 직원수를 기준으로 한다”고 말했다.

"스몰 자이언츠 기업의 리더들은 회사가 하는 일에 대단한 열정을 지니고 있다. 또한 자체적으로 고안해낸 다채로운 기업 구조와 경영 방식을 지니고 있다. 스몰 자이언츠 기업은 모든 직원들이 서로를 친밀하게 느끼고, 회사의 경영자가 언제든 직원들과 만날 수 있는 직접적이고 긴밀한 관계를 맺는 조직이다."

"앵커 브루잉(수제 맥주 제조사)은 수요가 공급을 넘어서면서 회사에 위기가 찾아왔다. 대규모 카지노에서 모든 바에 앵커스팀 맥주를 판매하길 원한다는 요청을 받았다. 하지만 ‘제품의 진정성’을 훼손시킬 수 없으므로 다른 양조장을 통해 공급을 확대할 수 없다고 판단하였다. 카지노의 제안을 거절하여 추가적인 수익 창출을 거절하였다. 또한 투자를 받아 회사를 성장시키면 사업의 목표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무리한 확장을 하지 않았다."

참석자들이 김경민 대표의 강의에 집중하고 있다. ⓒ사례뉴스
참석자들이 김경민 대표의 강의에 집중하고 있다. ©사례뉴스

"영양식품제조회사 ‘클리프바’는 회사에 위기가 찾아왔을 때, 그는 엄청난 금액의 매각제안을 거절했다. CEO인 에릭슨은 유기농 재료만 고집하고, 생산 과정에서 환경을 오염시키지 않으려고 노력하였으며, 경쟁자들이 단기간 내 대량 판매를 목표로 할 때 소비자와의 정서적 유대감에 집중했다. 결과적으로 10년간 연 평균 21%의 성장률을 기록하였다."

"스몰 자이언츠가 된다는 것과 규모의 성장을 지향한다는 것 사이에는 큰 차이가 있다. 10년 후 기업의 모습이 극명하게 달라진다. 성장은 목표가 아니라 결과다. 스몰 자이언츠 기업들은 성장을 제한하는 선택으로 기업문화를 보존하면서도 동시에 직원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주는 방법을 택했다. 성장이란 회사의 핵심목표를 추구하면서 발생하는 자연적인 결과물이다."

"고객뿐만 아니라 직원에게도 예상을 뛰어넘는 개별적인 터치가 필요하다. 브로드스키는 티스토리지에 갓 입사한 비서가 학비를 벌기 위해 퇴근 후 다른 곳에서 추가로 일을 한다는 사실을 알았다. 직원을 아끼는 마음을 예상치 못한 방법인 월급인상과 장학금으로 표현하였다. 이런 회사의 직원은 회사가 직원을 생각하는 마음보다 더 큰 마음으로 회사를 아끼게 된다."

"스몰 자이언츠와 카테고리 챔피언은 비슷한 개념이다. 가왕 조용필만 있는 것이 아니라 발라드의 황제 신승훈도 있다. 이 카테고리에서는 내가 제일 잘 해 하는 컨셉을 추구해야 한다. 그렇게 되면 업계에서 서로 경쟁하는 것이 아니라 협력할 수 있다. 카테고리가 나뉘어지기 때문이다."

전략 수립 W모델 ⓒ사례뉴스
전략 수립 W모델 ©사례뉴스

"전략수립 W모델이 자신의 카테고리를 규정하고 전략을 수립하는데 핵심적인 프로세스와 인사이트를 제공한다. 스타트업 방식의 경영 계획은 대기업 방식과는 다르다. W모델은 정확한 예측 보다 가설 중심의 분석이며, 연 단위 목표 보다 3개월 단위 목표 관리하고, 달성율 통제 보다 조직 문화와 습관 중심으로 작성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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