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1-14 08:51 (목)
혁신과 마케팅, 피터드러커의 혁신의 7가지 원천
혁신과 마케팅, 피터드러커의 혁신의 7가지 원천
  • 강경현
  • 승인 2017.05.12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케팅은 비즈니스의 마지막 획이다. 현재 오리온은 초코파이로 연간 5,000억 매출을 달성하고 있다. 그러나 마케팅을 전에는 1/10의 매출밖에 하지 못했다. 그때 롯데에서 더 맛있는 '초코파이'를 반값으로 판매하기 시작했다. 오리온은 이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초코파이에 대한 마케팅을 시행했다. 오리온의 마케팅 목표는 초코파이를 하나 사려는 사람을 두 개 사게 만드는 것이었다. 개인이 자신만을 위해 사는 것이 아니라 단체를 위해 사게 하는 것이 목표였다. 그 고민 끝에 나온 것이 ‘정’이라는 테마였다.

마케팅분과에서 강의 중인 조원섭 멘토

귀여운 여자 아이가 청소부에게, 소방관에게, 군인에게 초코파이를 선물하는 광고를 냈다. 바로 한국인의 정서 중 '정'을 이용한 마케팅을 한 것이다. 이 마케팅으로 한국뿐만 아니라 중국에서도 초코파이의 매출은 탁월한 성적을 냈다.

마케팅에 티핑 포인트가 필요하다. 피터드러커가 설명한 혁신의 7가지 원천을 마케팅에 적용해 보면 매우 유용하다.

첫째, 예상치 못한 우연이다. 잘 판매되는 것에는 이유가 있다. 그 이유를 발견해야 한다. 뉴발란스 브랜드를 맡았을 때, 유독 잘 팔리는 뉴발란스 점포에서 미리 다가올 트랜드를 읽을 수 있었다. 그리고 그 트랜드에 맞추어 물량을 확보했기 때문에 기회를 잡을 수 있었다.

둘째, 부조화이다. 아무리 잘 운영되던 사업군이라도 반드시 어려움은 다가온다. 그 틈새를 공략하는 것이 부조화이다.

셋째, 과정상의 요구이다. 똑같은 상품이라도 프로세스를 다르게 하면, 과정에 변화를 주면 혁신이 일어난다. 다른 카페들보다 한국인들은 유독 스타벅스를 자주 간다. 그 이유는 분위기, 음악 등이 편안한 것이다. 자신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폼나는 장소이다.

넷째, 업계 또는 시장의 변화이다. 판이 바뀌는 시기가 기회이다. 판도가 바뀌고 있을 때, 그 변화를 읽고 대응을 해야 한다.

다섯째, 인구 변화이다. 2022년이 되면 현재 군인의 수(60만)를 유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따라서 작전, 전략의 개념을 새롭게 바꾸어야 한다. 인구변화를 예측해야 한다는 것이다. 아동복을 판매하는 사업을 하시는 분은 아이들이 줄어드는 현시점에서 새로운 전략을 찾아야 할 것이다.

여섯째, 인식의 전환이다. 사람들의 인식은 빠르게 변화한다. 1, 2년 전만 해도 '등산복'은 고급 브랜드의 비싼 옷이었다. 그러나 이제 등산복을 잘 입지 않는다. 국제적으로도 등산복에 대한 이미지는 변화했다.

일곱째, 신지식이다. 신지식은 곧 새로운 기술이다. 아이폰이 한국에 들어오기 전 아이폰과 비슷한 모바일폰은 많았다. 그러나 데이터 접속이 되지 않았다. 멋진 메모용 기계였다. 그러나 아이폰이 처음으로 모바일 데이터 접속 상용화 시대를 열었다.

글. 조원섭(이랜드 스포츠사업부 마케팅실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