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회데이터연구소 'Numbers'에서는 국민들이 코로나 이후의 생활을 어떻게 인식하고 있을지에 대한 데이터 분석을 진행했다.

•우리 국민, 코로나 이후에도 ‘비대면 구매 증가’와 ‘동상 플랫폼 이용 증가’는 지금처럼 변화된 상태를 유지할 것(과거로 돌아가지 않겠다)

•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비대면(언컨텍트) 문화가 우리의 일상 생활 전 분야에 걸쳐 향을 주고 있는데, 여러 항목을 제시하고 각 항목별로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것 같은지, 아니면 변화된 상태가 계속 이어질 것인지 질문한 결과, ‘비대면 물건 구입 증가’(62%)와 유튜브와 같은 ‘온라인 동상 플랫폼 이용 증가’(62%) 항목은 과거로 돌아가지 않고 지금의 변화된 상태가 이어질 것 같다고 응답이 높았음

• 한편, 코로나19 이전으로 돌아갈 것 같다고 생각하는 분야로는 ‘온라인 예배’(72%), ‘지인과 모임’ (67%), ‘여 행’(64%), ‘학교 온라인 강의’(56%), ‘비대면 업무’(51%) 등으로 나타남 

 

변화된 상태 지속 : 비대면 물건 구입과 동상 플랫폼 이용 변화 요구 표출됐지만 합의 필요 : 비대면 업무와 온라인 예배

 본 조사를 진행한 한국리서치는 앞의 현재 변화 상태가 계속 이어질 것 같다는 응답과 이러한 변화에 대해 긍 정적 응답의 두 차원을 종합해 2차원 산포도를 작성하는데, 크게 3가지 역으로 구분됨

• 첫 째는 ‘이전 상태로 회귀 가능성이 높은 항목’으로 ‘학교 온라인 강의’, ‘지인과 모임', ‘여행 횟수’를 들 수 있음

• 둘 째는 ‘지속적 변화와 확대 가능성이 높은 항목’으로 ‘비대면 물건 구입’과 ‘온라인 동상 플랫폼 이용’이 여 기에 속함. 오프라인 매장, 극장, 공연계 등이 이에 적극적으로 대비해야 할 것으로 보임

• 셋 째는 ‘변화 요구 표출 및 합의 필요 항목’으로 ‘비대면 업무’와 ‘온라인 예배’를 들 수 있는데, 국민들의 변화 요구가 표출되긴 했지만 과거로 회귀 의견과 팽팽하게 맞서고 있어 합의가 필요한 항목들임 

자세한 내용은 목회데이터연구소 'Numbers'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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