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 20곳 선정하여 고비즈코리아 '온라인 전시관' 입점 지원
수출 경쟁력 있는 40곳 선정하여 해외조달 관련 맞춤형 교육과 컨설팅, 마케팅 활동 등 집중 지원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 캡처
중소벤처기업부 홈페이지 캡처

중소벤처기업부(장관 박영선, 이하 중기부)가 코로나19 등으로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에 새롭고 다양한 수출 길을 열어주기 위해 해외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한다.

해외조달시장은 그 규모가 12조달러로 추산되는 거대시장으로 우리 중소기업의 새로운 수출시장이 될 가능성이 있으나 정보 부족, 언어 한계, 법률 이슈 등의 높은 진입장벽으로 지금까지 진출이 쉽지 않았다.

이에 중기부는 조달청과 협업해 국내 중소기업이 해외조달시장 진출에 도전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책을 지원할 예정이다.

우선 해외 조달시장에 특화된 중소기업 20곳을 대상으로 국내 대표 B2B 플랫폼인 고비즈코리아가 운영하는 ‘온라인 전시관’의 입점을 지원한다. 대상 중소기업으로 선정되면 온라인 전시관 입점에 필요한 3D, 가상현실 등 IT기술을 활용한 홍보 콘텐츠 제작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업선정은 7월 24일부터 7월 30일까지로 조달청이 인증한 G-PASS기업(기술성·신뢰성 및 수출경쟁력을 기반으로 조달청에서 선정하는 중점 지원기업) 등 조달특화 기업을 우대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중소기업의 상품 홍보 등을 도와 글로벌 역량을 키울 방침이다.
 
또한 수출 경쟁력이 있는 중소기업 40곳을 선정해 해외 조달시장 진출을 지원하기 위한 단계별 지원을 제공할 예정이다. 선정기업에게는 1단계로 기업별 맞춤형 교육 및 특화 컨설팅을 제공해 해외조달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해외시장진출전략 수립을 도울 예정이다.

1단계 참여기업 중 성공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집중해 홍보 동영상, 전자카탈로그 등 마케팅 키트 제작에 대한 지원 및 목표시장에 함께 진출할 바이어 매칭까지 이어질 예정이다(2단계).

화상 상담회 등 중기부가 적극 추진하고 있는 비대면·온라인 방식의 해외 진출 지원도 연계한다.

중기부는 K-팝, K-방역 등 대한민국의 우수성이 전 세계에 알려진 것을 계기로 이를 우수한 중기제품의 해외조달시장 진출까지 연결할 수 있도록 뒷받침하겠다며 코로나19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우리 중소기업에게 새로운 수출활로를 찾아줄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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