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9-22 21:27 (화)
포스트 코로나, 직장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포스트 코로나, 직장은 어떻게 바뀔 것인가?
  • 한동우 기자
  • 승인 2020.07.30 15: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는 반년 만에 많은 것을 바꾸어 놓았고 그 변화는 계속해서 이뤄지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세계는 어떤 변화를 맞이하게 될 것인가? 맞이할 변화에 대해 가장 많이 관심을 받는 것은 일자리다. 코로나19 이후 시대에 유망하게 될 산업과 직종은 무엇일까?

 

데이터 수집 전문가가 뜬다

그림=고용노동부 공식블로그

미국의 대표적 미래학자인 토머스 프레이 다빈치연구소장은 사회가 디지털 데이터를 하루에 테라바이트 단위로 생산할 수 있는 디지털 사회로 변화하게 되면, 모든 영상과 센서를 저장하고 기록하며 처리하는 기술과 일자리가 인기를 얻을 것으로 예측했다. 인텔사의 미래학자인 브라이언 데이비드 존슨도 미래에는 데이터가 너무 많아진 나머지 인간이 필요한 데이터를 찾아 사용하는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사람들이 이용하는 디지털 데이터는 더 이상 정보를 획득하고 소비하는 데 그치지 않는다. 획득과 소비를 넘어 수 많은 데이터를 잘 정리하고 선별하는 것이 중요한 요소로 부상하고 있다. 이에 대한 방증으로 최근 정부는 데이터 댐 산업을 정부 정책 과제로 선정하기도 했다. 데이터 댐은 데이터를 수집·가공·결합해 모든 산업 분야에서 거래 및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으로 연관 분야의 비즈니스를 만들고 일자리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래형 교육산업을 주목하라

그림=고용노동부 공식블로그

올해 초 코로나19로 개학과 등교가 미뤄지면서 구글 행아웃이나 ZOOM과 같은 온라인 회의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수업의 수요가 증가했다. 온라인 회의 플랫폼을 이용한 교육 시스템의 변화로 온라인 교육 시스템 개발자와 온라인 강사 직업군의 인기와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앞으로의 교육은 학습 지식만을 전달하는 사람이 아니라 종합적인 발달을 돕는 사람의 역할이 중요해지는 쪽으로 변화하게 될 것이다.  

약 20여개의 미래연구 국제기구 한국대표를 맡고 있는 박영숙 대표는 저서 <세계미래보고서 2030-2050>를 통해 링크드인 러닝(Linkedin Learning)과 같은 온라인 플랫폼 강의, 온라인 대중 공개강좌(Massive Online Open Courses, MOOC)와 동시 대중 온라인 강좌(Simultaneous Massive Online Courses, SMOC)가 더욱 활성화되고 해당 직군에 대한 일자리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다.

 

식품산업 트렌드는 스마트 농업과 신선 배송

그림=고용노동부 공식블로그

코로나19로 사람들의 불안감이 커지면서 미국, 영국 등 세계 곳곳에서 과일, 달걀, 고기 등 신선식품을 중심으로 부족현상을 겪었다. 신선식품 부족현상을 경험한 투자자들은 실내 식품 생산 공장, 실내 재배 시설, 농산물 유통 시설, 실험실 배양 고기 등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했다. 전문가들은 소나 생선 등의 복층 수경 재배 시설이나 실험실 배양 고기 등에 대한 자금 지원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지난 몇 년간 언택트(Untact) 경제가 활발해지면서 온라인 커머스 산업과 신선 배송 서비스 산업이 급속 성장했다. 코로나 이후 시대에도 이런 흐름은 가속화될 것이다. 더 나아가 자율 배송 시스템과 드론 배송 시스템 등이 도입될 것으로 보이며 이와 관련된 직업의 수요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기술자와 엔지니어의 전성시대

그림=고용노동부 공식블로그

최근 정부에서 한국판 뉴딜 계획을 발표하며 차세대 산업으로 디지털 산업과 환경 산업의 일자리 창출에 대한 세부 계획을 발표하면서 ·로봇 분야 전문가에 대한 수요는 점점 더 늘어날 것이며, 동시에 사회기반시설 및 의료와 교육 분야의 디지털화는 거세질 것이다.

 

환경 및 에너지 일자리 수요 증가

그림=고용노동부 공식블로그

환경 산업은 최근 정부가 발표한 한국판 뉴딜 사업의 또 다른 핵심이다. 지구 온난화 문제가 심각해지면서 대체 에너지를 찾기 위한 각국의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유엔은 2030년까지 기후 변화로 인한 재난비용이 28조에서 67조 달러 들 것이라고 내다볼 정도로 에너지 산업의 필요성은 가속화되고 있다. 코로나19 이후 기후 변화를 막기 위한 에너지 정책 전문가, 대체 에너지 전문가 및 과학자들에 대한 세계적 수요는 증가할 것이고 대안적 삶의 터전으로서 우주에 관한 연구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19 이후 시대는 많은 것을 변화시킬 것이다. 빠르게 변화하는 흐름을 미리 파악하고 흥행할 산업과 직종에 필요한 것들을 맞추어 준비한다면, 시대 변화에 잘 적응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