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팜, 바이오헬스, 스마트시티, 에너지신산업, 드론, 미래자동차, 스마트공장, 핀테크 등 8대 혁신 성장 산업의 전망과 관련 일자리는 어떤 것이 있을까? 

한국고용정보원은 지난 3월 3일 8대 혁신성장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설명과 전망 그리고 관련 직업 등을 담은 '2020 청년층 혁신성장 직업전망'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정부가 발표한 8대 혁신성장 분야에는 무엇이 있으며 전망은 어떤지 알아보자.

1. 스마트팜

스마트팜은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등의 ICT를 활용해 농업생산시설의 생육환경을 원격 또는 자동으로 제어할 수 있는 농장이다. 국내 스마트팜은 정부와 지자체서 추진하는 관련 사업이 활발하여 전망이 매우 밝다. 2017년 기준 국내 보급면적은 4,010헥타르로 3년 전에 비해 약 10배 증가할 만큼 계속해서 발전하고 있다. 스마트팜 관련 직업으로는 스마트팜 시스템 설계 및 구축과 시스템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조언 및 지도를 하는 스마트팜 컨설턴트와 스마트팜 설계 및 활용 가능한 매뉴얼을 제공하고 필요한 장비 및 소프트웨어를 연구하고 개발하는 스마트팜 구축가가 있다. 

그림=한국고용정보원
그림=한국고용정보원

2. 바이오헬스

바이오헬스는 생명공학, 의약학 지식에 기초해 인체에 사용하는 제품을 생산하거나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의약품, 의료기기 제조업과 의료 및 건강관리 서비스업을 포함한다. 바이오헬스 산업의 일자리 규모와 국내스마트헬스케어 시장규모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어 관련 직정 일자리 확대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바이오헬스 관련 직업으로 생명과학분야 연구를 통해 다양하고 복잡한 생명 현상을 탐구하는 생명과학 연구원과 헬스케어 서비스를 기획하고 운영하며 건강관리 어플을 개발하는 스마트 헬스케어 전문가가 있다.

그림=한국고용정보원

3. 스마트시티

스마트시티는 건설 및 정보통신기술 등 융복합을 통해 건설된 도시기반 시설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서비스를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도시다. 스마트시티는 각종 도시문제를 효과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안으로 기대되고 있다. 스마트시티를 새 도시혁신모델로 채택하고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서 시장 규모와 일자리는 계속해서 늘어날 전망이다. 관련 직업으로 도시와 도로교통을 새로운 방향으로 설계할 수 있게 관리하고 컨설팅하는 도시계획가 및 교통전문가와 최적의 도시 시스템을 설계하고 제시하는 컴퓨터보안 전문가가 있다. 

그림=한국고용정보원
그림=한국고용정보원

4. 에너지신산업

에너지신산업은 에너지의 이용 효율을 높이고, 에너지를 삶의 질 제고를 위해 활용하는 새로운 비즈니스 모델이다. 에너지 분야의 주요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문제해결형 산업이다. 정부가 나서서 에너지신산업을 에너지 분야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어 관련 일자리가 계속해서 만들어질 것으로 예측된다. 관련 직업으로는 신재생에너지를 연구 및 개발하는 에너지 공학 기술자와 환경친화적 에너지기술을 연구하고 개발하는 신재생 에너지 전문가가 있다. 

그림=한국고용정보원
그림=한국고용정보원

5. 드론

드론은 사람이 탑승하지 않고 무선전파의 유도에 따라 비행하는 비행물체로 최근 다양한 분야에서 상업용으로 개발되어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다. 2019년 10월 기준 일터에서 드론을 직접 사용하는 사업체는 2,861곳으로 확인되었으며 드론 조종관련 자격증 취득자도 2만 8천여 명에 달해 관련 산업이 계속해서 발전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관련 직업으로 드론 관련 교육을 진행하고 응용장치를 연구 및 개발하는 드론 전문가와 드론에 관련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기획하는 드론 콘텐츠 전문가가 있다.  

그림=한국고용정보원
그림=한국고용정보원

6. 미래자동차

오늘날 자동차는 단순히 교통수단으로 비춰졌던 과거와는 다르게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해 스마트폰 처럼 이동 중에도 많은 콘텐츠를 소비하고 즐길 수 있는 디바이스로 여겨지고 있다. 동시에 전기차 보급량과 충전소가 계속 늘어나면서 전기차 관련 국가 보조금 또한 관심을 받고 있다. 이로써 미래자동차 관련 산업의 발전은 계속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미래자동차 관련 직업으로 차량 배터리 및 디스플레이 등에 사용되는 핵심 소재를 개발하는 신소재 개발 연구원과 차량 스스로 도로 환경을 인식해 주행할 수 있는 무인 자동차를 설계하고 제작하는 무인 자동차 엔지니어가 있다.   

그림=한국고용정보원
그림=한국고용정보원

7. 스마트공장

스마트공장은 공장자동화와 정보화가 결합한 공장으로 최소 비용과 시간을 계산해 고객 맞춤형 제품을 생산하는 사람 중심의 첨단 지능형 공장이다. 스마트공장에 사용될 로봇의 개발이 활발하게 이뤄지는 가운데 국내 스마트공장의 수가 2019년 8월 기준 약 1만 2천여개소로 약 1년만에 4천여개소가 급증할 정도로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관련 직업으로 시스템 설계, 구축 그리고 사용까지 모든 업무를 총괄하는 컴퓨터 시스템설계 및 분석가와 더불어 시스템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 뿐만아니라 관련 활동과 사업을 기획하고 지휘하는 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있다. 

그림=한국고용정보원
그림=한국고용정보원

8. 핀테크 

핀테크는 복잡한 인증 절차를 거치지 않고 모바일로 간편하게 결제하고, 인공지능 로봇이 사용자의 자산을 관리해 주는 금융서비스로 스마트폰 이용률 성장과 함께 전자상거래시장이 활발하게 이뤄지면서 관련 산업이 급성장하고 있다. 국내 핀테크 관련 기업의 수가 2014년 70개였던 것에 비해 2017년 223개로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관련 직업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자와 정보보호를 위해 관련 위험을 사전에 감지하여 방화벽을 설치하고 위험성을 분석하는 정보보안 전문가가 있다.  

그림=한국고용정보원
그림=한국고용정보원

8대 혁신성장의 전망은 전반적으로 매우 밝다. 이 현상을 토대로 노동시장이 어느 쪽으로 흘러갈지 미리 파악하고 분석하여 준비하는 것이 중요하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