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이 되지 않아서’, ‘취업이 급해서’ 등의 이유로 장래희망과 관련 없는 직업 선택
희망하던 직업 가진 직장인, 현재 일에 대한 만족도 높아

학창시절 장래희망으로 취업까지 성공한 직장인은 얼마나 될까? 그리고 장래희망이 직업이 된 직장인은 자신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을까?

생활밀착일자리를 제공하는 벼룩시장구인구직이 직장인 194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한 결과 10명 중 6명은 현재 직업이 학창시절 장래희망과 전혀 관련이 없다고 답했으며 현재 하는 일에 매우 만족하고 있다고 답한 직장인은 10명 중 1명뿐이었다.

학창시절 장래희망과 ‘정확히 일치하는 직업’으로 취업한 직장인은 8%에 불과했다. ‘어느정도 관련이 있는 직업’으로 취업한 직장인은 32.9%, ‘전혀 관련이 없는 직업’으로 취업한 직장인은 59.1%에 육박했다.

장래희망과 전혀 관련이 없는 일을 하고 있다고 답한 직장인은 그 이유로 ‘능력이 되지 않아서’를 첫 번째로 꼽았다. ‘취업이 급해서’(25%)가 근소한 차이로 뒤를 이었고 ‘경제적 여건이 되지 않아서’(20.5%), ‘성적이 좋지 못해서’(12.9%), ‘다른 일에 흥미를 느껴서’(11.8%), ‘생각보다 연봉이 적어서’(4.8%) 순으로 나타났다.

이들의 직업에 대한 만족도도 많은 차이를 보였다. ‘장래희망과 정확히 일치하는 직업’을 가진 직장인은 현재 직업에 대해 42.9%가 ‘아주 만족한다’고 답했고 ‘만족한다’는 답변도 40.3%로 높았다.

반면 장래희망과 ‘어느정도 관련이 있는 직업’과 ‘전혀 관련이 없는 직업’에 재직 중인 직장인은 각각 8.8%, 3.2%만이 ‘아주 만족한다’고 답해 직업에 대한 낮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었다.

현재 하는 일이 만족스럽지 않은 이유로는 ‘발전이 없는 느낌이어서’(35.3%)를 가장 많이 꼽았다. 이어 ‘업무에 비해 연봉이 낮아서’(24.8%), ‘적성에 맞지 않아서’(14.4%), ‘목표로 했던 직업이 아니라서’(12.6%), ‘스스로의 능력이 부족한 것 같아서’(10.5%), ‘주변 사람들에게 인정받지 못해서’(2.3%)라는 답변이 이어졌다.

이처럼 직업에 대한 만족도가 그리 높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응답자의 5명 중 3명은 현재 하고 있는 일을 당분간 지속할 예정이라고 답해 눈길을 끌었다.

현재 하고 있는 일을 언제까지 지속할 예정이냐는 질문에 57.8%가 ‘당분간은 지속할 생각이다’라고 답했으며 24.8%는 ‘은퇴할 때까지 지속할 생각이다’라고 답했다. ‘전직/창업을 고려하고 있다’는 답변도 17.4%였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