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적인" 방역 중심의 대책에서 "미래지향적인" 기업생존전략의 적용까지.
2020년 8월 28일, 정부는 수도권에 "강화된 2단계 거리 두기"를 8월 30일부터 9월 6일까지 6일간 집중실시하기로 결정하였다.
3단계에 준하는 조치로, 하루평균 200~400명 사이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추세와, 발병자의 원인 추적이 어려워지고 있는 상황, 의료업계의 파업으로 인한 의료서비스 수급의 불균형 등이 이번 조치를 강제하였다.
3단계 조치를 원하는 국민이 40~50%라는 통계에도 불구하고, 바로 실시할 수 없는 것은, 중소기업, 독립사업자, 소상공인 등의 경제적 타격으로 인한 가계와 기업의 파괴를 당연 예상할 수 있기 때문이다.
[요구되는 정책의 방향성]
필자는 "K-방역"이라 일컬어지며 세계에 좋은 방역모델이 되고 있는 것에는 자부심이 있지만, 코로나19에 대한 정부의 지원조치에 대해서는 다소 미래지향적이지 않음을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지난 코로나19 발생 초기에 여행업, 항공업 등 업종과 기업규모를 구분하여 지원금을 빠른 추경승인으로 지급하였다. 현재의 정부정책은 코로나19 방역에 대한 단기적인 조치의 연속이라는 것. 그리고 "방역"에 치우쳐진 정부대책인 것에 대해 아쉬움을 금할 수가 없다.
이미 코로나19의 백신개발상황은 전세계적으로 내년을 바라보고 있으며, WTO 보고서를 비롯하여 코로나19의 종식이 어렵다는 것, 낙관적인 관점이라 하더라도 2~3년 전 세계에 남아있을 것이란 의견이 다분하다.
그렇다고 해서 정부는 모든 행정력을 단순히 "방역"이라는 조치에 집중해선 안된다. 물론 "3단계 사회적 거리두기"가 초래할 경제적 파급효과를 염두하기에 1주일간에 2.5수준에 준하는 사회적 거리두기를 하는 것은, 가계와 기업의 붕괴를 막기위한 우선순위의 과제실행이라고 여겨진다.
하지만 미래지향적으로, 이 코로나19 시대에 가계와 기업의 변화방향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안내하고, 스스로 절차탁마할 수 있도록 돕는 방향의 지원정책을 내야 한다.
방역의 조치와 내용 등을 "디지털로 안내해서 소외되는 사람이 없게 하자"는 중심의 현재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정책에 그치지 않고,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생존의 방향으로서 기업이 접목할 수 있도록. 그리고 보다 다양한 산업군과 규모의 기업이 구체적으로 DT를 실행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정책이 필요하다.
[기업의 대응방안]
기업(소상공인, 중소기업 포함)들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핵심전략으로 내세워야 한다. 동네에 우후죽순 생겨나는 헬스장과 세계 프랜차이즈 헬스브랜드들이 코로나로 문을 닫게 될줄 누가 알았던가.
과거에는 물리적 사업공간과 매출지대를 찾기 위한 비용이 없어서 온라인을 택했다면, 지금은 홈트(홈 트레이닝의 약자)와 같이, 코로나19로 인한 불확실성을 줄이는 비즈니스 수익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정부는 상향평준화 되어가고 있는 한국의 DT역량의 핵심지식과 인프라들을 기업들이 적용할 수 있도록 가이드와 적용방법에 대해 안내하고 지원해야한다. DT를 활용하여 같은 품질, 또는 더 높은 품질의 고객경험을 만드는 것에 주안점을 둬야한다.
근무영역으로 보면, "온라인에서 일하는 방식"을 빨리 익혀야 한다. 특별히 경영자들은 보고받는 방식부터 온라인으로 변경해야 하며, 신속한 소통과 업무 정리, 협업 등을 직원들과 소통해서 해야 한다. 쉽게 말하면, 꼭 사무실에 나오지 않고, 노트북만 있으면, 자료들은 클라우드로 소통되고, 업무메신저로 실시간 소통, 협업툴 등으로 프로젝트 진척 등이 관리되어, 경영자와 팀장들은 노트북 하나로 실시간으로 사업의 모니터링이 되는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
정부는 지난 코로나 초기 사태 때 일부정책자금을 투입하여, 협업툴 프로그램 도입에 대해 일정 부분을 지원금으로 집행하였다. 여행&레저산업에 대해 소위 "버틸 수 있을만한 금액"을 지원하였다.
정부정책은 단순히 돈을 지원하는 방식보다도,
"앞으로 어떻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에 편승하도록 기업의 구조를 바꿀것인가?", "어떻게 일하는 것이 좋은가?"에 대한 가이드라인과 도입율과 성공률을 정부의 주요정책으로 내세우고 집중점검하며 진행해야 한다.
독일의 인더스트리 4.0 전략을 벤치마킹하여, AI시대의 정부의 주요정책과제를 도출했었다. 코로나19 출현을 고려하여 이를 수정하여, 미래지향적으로 기업의 생존을 위한 집중과제로 재선정 및 점검해야 한다.
과거 삼성의 이건희 회장이 "아내 빼고 다 바꾸라"라며, 삼성의 혁신을 지금의 모습으로 이끌었던 일화는 유명하다. 지금 시점은 이와 같이 기업의 역량을 모두 DT화 하는 체질개선으로 정책의 방향성을 분명히 하고 적용, 피드백해야 한다.
단편적인 재정적인 조치도 중요하지만, 미래지향적인 관점의 정책실행에 보다 행정력을 투입해야할 중요한 시기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