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I 조합원 1,800만명 규모의 미국최대 소매협동조합으로 성장
80년동안 이어진 '모든 사람은 실외와 자연에서 건강과 정서적 혜택을 누릴 수 있다'는 REI의 외침
블랙프라이데이에 문 닫아 직원들이 가족간의 시간을 보낼 수 있게 하며 기업가치 이행

미국에서 가장 큰 규모의 쇼핑이 행해지는 날이 있다. 11월 넷째주 목요일인 추수감사절 다음날 ‘블랙프라이데이’다. 블랙프라이데이에는 1년 매출의 70퍼센트가 이날 이루어진다고 한다. ‘Black‘이라는 표현은 이날이 연중 처음으로 흑자를 기록하는 날이라는 데에서 유래했다.

수많은 기업들은 이 하루를 위해 수많은 전략과 마케팅을 이용한다. 하지만 조금 다른 행보를 보이는 기업이 있다. 모두가 매출을 올리기 위해 혈연이 되어 있는 이날 오히려 문을 닫고 직원들에게 쉼을 주는 회사가 있다. REI가 그곳이다.

미국 서부 도시 시애틀에 본부를 두고 미국 전역에서 현재 활발하게 사업을 펼치는 REI는 아웃도어 장비 소매 협동조합이다. 이곳은 1938년 산악인들이 설립해 현재 80년 이상의 역사를 가진 미국 최대의 소매협동조합이기도 하다.

REI가 미국최대 소매협동조합이 되기까지

REI는 1938년 아웃도어 활동에 열정적인 23명의 등산가 친구들과 동료들이 좋은 품질을 유지하면서 저렴한 장비를 공급하기 위해 설립했다. 그 당시에는 품질 좋은 등산용 쇠못인 피켈이 20달러 정도의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었는데 물가를 생각하면 매우 비싼 고가의 상품이었다. 이에 불만을 가진 로이드는 동료인 메리의 독일어 실력을 활용해 오스트리아에서 고품질 피켈을 직접 주문하기 시작했다.

직접 구매한 결과, 가격은 배송비를 포함해 3.5달러밖에 되지 않는 비용으로 품질 좋은 피켈을 구입할 수 있었다. 이에 등산가들인 그들의 친구들과 동료들은 이 아이디어에 동참해 1달러씩 출자했고, REI 협동조합을 만들기로 결심했다.

REI는 아웃도어활동에 열정있던 23명의 동료들이 좋은품질을 유지하며 저렴한 장비를 공급하기 위해 설립했다. 출처:REI 홈페이지

설립 후 로이드&메리 앤더슨 창립자들이 제공한 30달러의 무이자 대출로 REI는 협동조합 식료품점에서 등산 장비를 판매하기 시작했다. 당시 큰 자본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REI는 메리와 로이드의 다락방을 창고로 이용했고, 조합원이 늘자 지금의 협동조합의 형태로 확장해나갔다. 현재 REI는 1,800만 명의 조합원이 상품을 구매하고 이용하고 있으며, 1만3,000명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다.

REI가 블랙프라이데이에 문을 닫는 이유

REI는 협동조합으로서 사회적 공헌을 매우 강조한다. 매년 연간수익의 70퍼센트 이상을 REI 조합원의 배당금, 직원 이익 공유, 아웃도어 관련 비영리단체에 투자하고 있다.

REI 협동조합의 흥미로운 점은 10개의 지역뉴스 조직에 투자하고 있다는 것이다. 지역 환경 및 아웃도어에 관한 보도를 지원하기 위해서다. 이들에 따르면 주요 방송 네트워크에서 기후 변화에 관한 뉴스가 2017년에서 2018년까지 약 45퍼센트 감소한 것으로 연구결과가 발표되었다고 한다. 또한 2004년 이후 미국에서 약 1,800개 의 지역신문이 문을 닫았다. 지역의 상황을 보도하고 긴밀하게 지켜보는 지역신문이 없어질 때 기업은 환경을 더 오염시키는 경향이 있다는 생각으로 투자하고 있다.

REI의 경우에는 직원들의 참여 수준이 일반적으로 85퍼센트를 초과하는 반면 협동조합의 비전을 믿는 직원은 93퍼센트에 달했다.급여와 수당 수준이 업계를 주도하고 있으며, 이직률 또한 업계 기준의 반밖에 되지 않는다. 많은 직원들이 ‘야외에서 살아가는 것이 잘사는 삶’이라는 REI의 기업가치에 동참하고 있다.

직원들은 좋아하는 활동에 참여하거나 새로운 것을 배우는 등의 야외활동을 위해 두 번의 유급휴가를 받을 수 있으며, 모든 상점들이 문을 여는 블랙프라이데이에는 매장 문을 닫아 직원들이 가족과 친구들과 시간을 보낼 수 있도록 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REI는 기업가치에 기반한 지역개발과 직원복지와 같은 사회적 공헌을 매우 강조한다. 출처:REI 홈페이지

이와 더불어 REI는 지구를 더욱 소중히 관리하고 보호하기 위한 네트워크에 합류해, 조합원들에게 #MyRiverStory 해시태그를 사용해 자신들의 주변에 있는 환경, 강, 개울 등 다양한 자연 소재를 이야기하고 공유하기를 촉구했고, 새로운 5,000마일의 강을 보호할 것을 요구하는 정부 청원서에 함께 참여하도록 홍보를 전개했다. 또한 이 캠페인을 지원할 목적으로 REI에서 지정한 상품을 구매하면 상품가격의 5퍼센트가 캠페인의 기금으로 적립되는 기획도 전개했다.

80년동안 REI를 이끈 기업가치

REI의 환경보호 및 직원을 생각하는 마음은 많은 활동과 사례로 남아있다. REI이 지난 80년 동안 지켜왔던 간단하지만 중요한 사업과 활동의 기본적인 이념은 자연과 아웃도어가 모두를 위한 것이며, 모든 사람은 실외와 자연에서 건강과 정서적 혜택을 누리고 시간을 즐길 수 있는 권리가 있다고 믿는다.

REI는 총 154개의 매장이 미국 전역 35개 주와 컬럼비아 특별구(DC)에 걸쳐 운영되고 있다. 출처:REI 홈페이지

노력의 일환으로 2018년 전국의 350,000명이 일일 프로그램으로 아웃도어 활동을 즐길 수 있도록 지원했고, 전문적인 조언 없이도 제공되는 온라인 라이브러리로 정보를 자유롭게 습득해 새로운 기술을 배우고 장비를 선택하며 여행을 준비할 수 있도록 도왔다. 또한 무료 웹 및 트레일 맵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해 배포했으며, 환경보전과 저렴한 가격을 위해 신제품만을 판매하는 것이 아니라 중고장비를 판매하거나 115개 매장에 스키, 캠핑, 스노보드 등의 장비를 대여하는 서비스도 진행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REI재단과 협력해 다양한 지역사회와도 협력하고 청소년들이 야외활동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 등도 개발했다.

이처럼 다양한 방면에서 협동조합의 커뮤니티를 실천하고 있다. 이를 통해 REI는 실외와 자연에서 건강과 정서적 혜택을 누리고 시간을 즐길 권리를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다. 말뿐인 외침이 아닌 기업이 직접 다양한 활동으로 보여줌으로써 신뢰가 생기고 변화가 생긴다. 지역사회의 변화를 만들어가는 REI를 응원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