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09 17:31 (금)
'OKR 파티'로 이번 분기를 피드백하고 다음 분기를 준비하라!
'OKR 파티'로 이번 분기를 피드백하고 다음 분기를 준비하라!
  • 한주원 기자
  • 승인 2020.12.2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KR 파티는 지난 분기를 돌아보며 피드백하고 다음 분기의 OKR을 선포하는 시간
OKR 파티를 통해 OKR을 실행하면서 알게 된 지식, 인사이트를 공유할 뿐만 아니라 OKR을 향해 열심히 달려온 서로를 격려하는 문화를 형성할 수 있어
OKR 파티의 입장권, 'OKR 돌아보기 카드', 'OKR 지식 카드', 그리고 'OKR 계획하기 카드'

<OKR파워> 뜯어보기#3. 'OKR 파티'

OKR을 즐겁게 마무리하고 힘차게 시작하는 방법: OKR 파티

OKR 파티는 지난 분기를 돌아보며 피드백하고 다음 분기의 OKR을 선포하는 시간이다. 특별히 'OKR 파티'라는 이름을 붙인 이유에는 OKR을 '즐겁게' 마무리하고 '힘차게' 다시 시작하자는 의미가 있다. OKR 파티는 마침표와 같다. 3개월 동안 열심히 달려왔다면 'OKR 파티'라는 포인트를 통해 분기의 마침표를 찍어주고 다음 분기를 시작한다. 학교에 처음 들어갈 때는 입학식을 하고 , 과정을 마칠 때는 졸업식을 한다. 국가대표 A매치가 시작될 때 국가제창을 한다. 왜 이런 세레모니들을 하는 것일까? 모두 에너지를 불어넣고 의지를 다지기 위해서이다. 'OKR을 어떻게 마무리하는가'에 따라서 구성원들의 에너지, 자신감, 그리고 도전 의지에 큰 영향을 미친다. 

'OKR파티는 OKR리본모델에서 'OKR실행' 단계에 속한다.

왜 OKR 파티를 하는가: 피드백 및 계획하기 / 지식 공유 / 격려

OKR 파티의 목적은 크게 3가지다. 첫째, 지난 분기의 OKR 진척을 피드백하고, 내용을 반영하여 다음 분기 OKR을 수립한다. 둘째, OKR을 실행하면서 알게 된 지식과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성공한 사례를 통해 얻은 지식을 공유 및 확산하고, 실패한 사례를 통해 얻은 교휸과 인사이트를 나눈다. 셋째, 3개월 동안 OKR을 향해 열심히 달려온 서로를 격려하는 문화를 형성한다. 모두가 최선을 다해 목표를 향하여 달려왔다는 전제를 가지고 서로를 격려한다.

토스의 얼라인먼트 데이

핀테크 어플리케이션을 운영하는 토스에서는 특별한 방식으로 OKR 마무리를 하고 있다. 반기에 한 번 있는 '얼라인먼트 데이'를 통해 부서에서 집중한 업무와 진행하며 발견한 지식을 공유한다. 전 직원 투표를 통해 '베스트 러닝쉐어', '빅재미상'과 같은 어워드를 시상한다. 이 시간을 통해 반기 동안 수고한 부서들을 공식 석상에서 인정하고 격려한다. 토스는 슬랙이라는 업무 툴을 통해 실시간으로 발표자와 질문, 답변을 주고받는다. 재미 요소를 더하기 위해 다양한 먹거리와 소소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2019년 하반기 얼라인먼트 데이에서는 '감동을 준 동료에게 사랑 고백'을 할 수 있도록 메시지를 쓰고 부착할 수 있는 게시판을 만들었다. 반기의 성공과 실패의 모든 경험을 축제처럼 즐기기 위한 토스의 사례다.

토스는 반기마다 한 번씩 '얼라인먼트 데이'라는 문화를 통해 반기를 피드백 하고 그 다음 반기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한다. 출처: toss feed
토스는 반기마다 한 번씩 '얼라인먼트 데이'라는 문화를 통해 반기를 피드백 하고 그 다음 반기를 계획할 수 있도록 동기부여한다. 출처: toss feed

OKR 파티 입장권: 돌아보기, 지식 나눔, 계획하기

파티에 참석하려면 '입장권'이 필요하다. OKR 파티의 입장권은 'OKR 돌아보기 카드', 'OKR 지식 카드', 그리고 'OKR 계획하기 카드'다. 통상 OKR 파티 2-3주 전부터 입장권 작성을 시작한다. 지난 분기를 돌아보며 OKR 돌아보기 카드를 작성한다. 피드백하며 발견한 지식과 인사이트는 OKR 지식 카드에 정리한다. 마지막으로 다음 분기 OKR을 준비하며 계획하기 카드에 다음 분기의 OKR과 전략을 세운다.

OKR 돌아보기 카드

첫 번째 OKR 파티 입장권은 'OKR 돌아보기 카드'다. 지난 분기의 OKR을 리뷰하며 작성하는 카드다. 분기가 끝나기 2주 전부터 OKR 돌아보기를 해보길 바란다. 카드를 작성할 때는 팀원들과 함께 모여 아래 질문들을 참고해 미팅을 진행한다. 질문들에 답하다 보면 분기를 돌아보며 잘한 점과 개선할 점들을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OKR 돌아보기를 돕는 질문들은 다음과 같다.

1. 해당 OKR이 전사 OKR의 방향성에 맞게 진척되었습니까?
2. 얻고자 한 것(계획)은 무엇입니까? 얻은 것(결과)은 무엇입니까?
3. 어떤 성과가 있었으며, 어떤 부분이 부족했습니까?
4. 얻은 지식이나 노하우는 무엇입니까?
5. 적용하고 싶은 인사이트나 교훈은 무엇입니까?
6. 유지/강화/폐기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위의 질문들에 답하며 작성한 'OKR 돌아보기 카드' 예시를 보자.

A기업 교육팀의 O는 '경영자와 직원들에게 오아시스와 같은 오픈클래스를 만들어주자!'이다. 분기 KR의 결과로 '클래스 상품 4종 개발 완료', '클래스에서 사용할 도구 4개 개발 완료', '8번 클래스 오픈', '180명 누적 교육생'을 얻었다. 분기 초에 잡았던 KR과 비교하며 잘된 점과 개선할 점을 작성했다. 잘된 점은 적은 인원으로 수준 높은 클래스를 운영하는 지식을 터득했다는 것이다. 또한, 홍보 영상 콘텐츠를 제작해서 5개 클래스를 매진시켰다. 반면에 개선할 점으로는 클래스의 퀄리티를 높이기 위해 교육 도구 개발에 더욱 집중해야 것을 꼽았다. 클래스 이후 수료 교육생 팔로우업을 위한 관리가 필요함을 알았다. 

OKR 지식 카드

두 번째 OKR 파티 입장권은 'OKR 지식 카드'다. OKR을 진행하면서 발견한 지식을 발굴/공유/확산하기 위한 도구다. 새롭게 알게 된 지식 또는 교훈을 주제로 정해서 카드를 작성한다. OKR 파티 시간에 'OKR지식 카드'를 활용해 개인 또는 팀의 지식을 전 직원들과 공유한다. 기업의 인트라넷을 통해 지식을 확산하고 현장에 적용해 성과를 내도록 한다. OKR 지식 카드는 OKR 파티뿐만 아니라 수시로 작성하여 전직원과 공유하는 것을 권장한다. 

OKR 계획하기 카드

세 번째 OKR 파티 입장권은 'OKR 계획하기 카드'다. 다음 분기의 OKR을 계획하며 작성하는 카드다. 전사 OKR에 얼라인먼트시켜 팀 OKR을 세팅한다. OKR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아이디어'도 함께 고민한다. 통상 1~2주 정도 시간을 두고 전사 OKR, 팀 OKR을 세팅한다.

다음 질문을 활용해 다음 분기 OKR을 계획해 보길 바란다. 

1. 고려해야 하는 지난 분기 OKR의 지식과 인사이트는 무엇입니까?
2. 전사 OKR을 달성하기 위해 우리팀이 집중해야 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3. (고객이 외부에 있을 경우)고려해야 하는 시장의 환경은(문제와 기회) 무엇입니까?
4. (고객이 내부에 있을 경우)내부고객(경영진, 직원)의 니즈와 요청사항은 무엇입니까?
5. 분기가 지난 시점에 우리는 어떤 모습이었으면 좋겠습니까?
6. OKR을 달성하기 위해서 무엇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까?

 더 이상 구글의 OKR이 아니다!

국내 기업사례를 담은 국내 최초 OKR 도서★

교보문고  https://bit.ly/3mcGONL
예스24 https://bit.ly/3oT7ZPp 
알라딘 https://bit.ly/37Y82mc 

가인지북스 https://bit.ly/3o2OdQM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