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로 이커머스의 시대가 한 발 빠르게 도래하면서 20대대학내일연구소는 Z세대의 소비 단계별 SNS 활용법을 조사했다. 정량조사 대상은 전국 만 15~24세 남녀 중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트위터 주 이용자 총 600명(각 SNS별 주 이용자 200명씩) 정성조사 대상은 수도권 만 19~24세 인스타그램 주 이용자 남녀 6명, 트위터 주 이용자 남녀 8명을 대상으로 했다. 조사 기간은 2020년 9월 21일~10월 28일이다.
1. 탐색 단계
Z세대는 제품/서비스 구매 전 탐인스타, 트위터 등의 SNS으로 상품의 정보, 후기를 서칭한다. 인스타로 상품을 조사하는 비율이 조사 대상자의 85%, 트위터이 경우 75%로 나타났다.
2. 구매 단계
SNS에서 제품/서비스 관련 게시물을 접촉 후 구매까지 이어지는 경우에 대한 지표다. 인스타와 페이스북의 경우 '브랜드/기업' 계정에서 제품/서비스 홍보 게시물을 접촉 후 직접 구매를 한 경우가 각각 35.5%, 31%로 가장 많았다. 트위터의 경우 '개인/창작자'의 계정에서 상품을 보고 원작자에게 직접 구매하는 형태의 소비가 41.5%로 가장 많았다.
각 SNS의 특성에 따라 주가 되는 제품이 다르다. 사진 중심의 인스타그램의 경우 비주얼 요소가 강조된 패션, 인테리어 제품 등의 판매가 활발하다. 인스타그램에 비해 게시글의 비중이 높은 페이스북의 경우 기능 및 품질이 중요한 '자동차 용품', '기능 식품' 등의 인기가 높다. 취향, 취미, 관심사 중심의 트위터의 경우 타 SNS에 비해 마니아적 색이 강하다. 트위터에서는 비건식품, 게임 굿즈 등의 취향/취미 관련 상품들이 주목을 받는다.
3. 공유 단계
제품/서비스를 구매 후 인스타그램 피드, 스토리, 트위터를 이용한 비율이 각각 23%, 34%, 57.5%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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