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4-09 17:31 (금)
'한 눈에 들어오는' 보고서 만들기? 2W1H로 해결!
'한 눈에 들어오는' 보고서 만들기? 2W1H로 해결!
  • 박규태 기자
  • 승인 2021.03.22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각의 프레임워크 2W1H은 왜(Why), 어떻게(How), 무엇을(What)을 가지고 논리적 사고를 하는 방법

"최 대리, 김 팀장이 제품 색은 이렇게 한다는데, 어떻게 생각해?” 미팅 중 이런 질문을 받고, 당장 생각이 떠오르지 않아 곤욕을 겪은 게 한두 번이 아니라는 이야기를 듣는다.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은 육하원칙을 사용하는데, 여섯 가지를 다 사용하기에 안 맞는 부분이 존재한다. 그렇다면, 효과적으로 생각을 정리하는 방법은 어떤 게 있을까?

기자가 소개하는 방법은, 육하원칙 중 3가지만을 가지고 논리 정연하게 문제를 해결하는 2W1H다. 2W1H은 모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빠지지 않는 핵심이다. ‘왜 이 문제가 발생했지?’, ‘어떻게 이 문제를 해결하면 좋을까?’, ‘이렇게 이 문제를 해결하면 되겠구나.’ 이 세 가지 Why, How, What의 순서로 생각할 때, 논리적으로 문제를 해결해 갈 수 있다.

 

생각을 정리할 때 2W1H


예시를 통해 2W1H를 적용해 보자. 신입사원으로 입사한 회사에서 오늘 점심 메뉴를 고르고, 식당을 찾아보려고 한다. 이때 2W1H를 활용하면 이렇게 될 것이다.

문제 : 점심 메뉴 고르기

Why?

(목적성과 의미) 신입사원으로 센스를 발휘하고, 팀원들에게 새로운 맛집을 소개해 주고 싶다.

How?

고려 사항을 확인해 본다.

  • 한 번도 안 가본 데는 어디지?
  • 가성비가 좋은 식당은 어디일까?
  • 가까운 곳이면 좋을 텐데?

What?

(결론) 옆 건물에 새로 오픈한 중국집

 

Why가 빠지면 방향 상실, How가 빠지면 실행이 힘을 잃어버리고, What이 빠지면 결론이 없다.
Why가 빠지면 방향 상실, How가 빠지면 실행이 힘을 잃어버리고, What이 빠지면 결론이 없다.

 

보고할 때 2W1H


생각을 정리하는 것뿐만 아니라, 요약해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하는데도 사용이 가능하다. 생각의 순서가 Why, How, What이었다면, 보고의 순서는 What, Why, How다. 각 리더들에게 보고할 때는 결론만, 핵심부터 이야기해야 많은 정보를 받는 리더 입장에서 보다 효과적으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마찬가지로 보고서를 작성할 때도, 첫 페이지에 What Why How로 정리한다면, 보고하는 내용을 미리 파악하고 보고서를 읽을 수 있어 깔끔한 이미지와 정확한 전달이 가능해진다.

2W1H를 통해 보다 깔끔하고, 정확한 보고를 시도해보자!
2W1H를 통해 보다 깔끔하고, 정확한 보고를 시도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