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의 방향' '계기판' '현장 활동' '고객 니즈' '핵심자원'
5가지 항목으로 OKR 적합한지 점검 가능해

OKR 제목 작성이 힘든 이유는 직원들이 본인의 OKR 제목이 회사의 방향성과 정렬되어 있고 고객 중심적인지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하는데 확인할 방법이 없었다. OKR은 도전하자는 의지 자체가 중요하지만 점검할 기준이 필요했다. 그동안 현장에서 OKR 제목을 점검하는 관점을 코칭 하며 기준을 정리한 것이 'OKR 하우스'다.

OKR 제목을 점검하는 OKR 하우스
OKR 하우스는 OKR을 적합하게 수립했는지 점검하는 모델이다. OKR을 작성해야 하는 직원이나 관리해야 하는 리더 모두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다. OKR을 적합하게 세팅하기 위해 5가지 항목을 점검해 보면 좋다.

1. 사명 or 상위 Objective
전사적 OKR인 경우 조직의 사명을 적는다. 부서, 팀 또는 개인은 상위 O를 적는다. OKR이 사명 또는 상위 OKR을 달성하기 위하 제목인지, 우리 회사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는 모습에 기여하는지 점검하면 된다. 팀장일 경우 본부장, 본부장일 경우 상무의 OKR을 고려하는 식이다. 

고객의 삶의 질을 향상하기 위해 라이프스타일을 연출할 수 있는 상품들을 발굴하여 고객에게 제공하고 있다.

2. 계기판
계기판은 조직의 사명을 달성하기 위해 점검하는 지표이자 일 년간 관리해야 할 핵심지표다. 운전할 때 속도가 적절한지 주유 상태가 괜찮은지 계기판을 확인한다. 경영의 계기판도 마찬가지다. 우리가 바른길을 가고 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요소다. 작성한 OKR이 연간 계기판 달성에 도움이 되는지, OKR이 달성되면 회사가 내·외부적으로 성장에 기여하는지 점검해야 한다. 

기업이 전사적 성과를 확인하기 위해 자료와 같은 계기판을 지속해서 관리하고 있다.

3. 현장활동
성과를 내기 위해 현장에서 주로 시간을 보내는 주요 과업이다. 병원 원무과를 예로 들면, 외래 관리, 입·퇴원 및 미수 관리 등이 주요 과업이다. B2B 영업부는 거래처 미팅과 상담 등이다. OKR이 현장 활동과 어떻게 연관성이 있으며 OKR이 현장을 촉진하는지 혹은 방해하는지 봐야 한다. 

업계 특성에 맞추어 현장에서 일어나는 활동과 관계되는 것을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4. 고객 니즈
고객의 니즈는 고객의 요구, 표현되지 않은 니즈, 시장의 변화에 해당한다. 경영지원이나 인사팀처럼 지원부서는 내부 고객의 니즈를 작성하면 된다. 작성한 OKR이 고객의 문제를 해결하는지, 아니면 시장의 변화를 선도하는 문제 해결 제목인지, 아니면 새로운 시장이나 기회를 창출하는지 점검한다. 

고객과의 접점이 많은 곳을 생각해 고객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용에 부담스러운 게 뭐가 있는지 고민해 본다.

5. 핵심자원
회사나 팀이 어떤 자원을 가졌는지 점검한다. 이때 자원은 기업의 인적, 물적 지적, 재무적 자원에 해당한다. 핵심적인 기술, 지식, 역량 또는 협력사나 공급사와 어떤 협력관계가 있는지 작성하면 된다. 무엇보다 우리 회사의 경쟁력 원천이 되는 자원에 해당한다. OKR을 달성하기 위해 필요한 자원들이 준비되어 있으며 핵심자원을 충분히 활용할 수 있는 OKR인지 회사가 지원해 줄 수 있는 상황인지 파악할 수 있다.

핵심 자원을 정리하면 이 회사가 OKR 제목으로 무엇을 잡아야 할지 대략 감이 올 것이다.

우리가 이루고자 하는 우선순위의 목표, 영감을 주고 도전을 불러 일으키는 OKR을 작성하라.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