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진은 월급 상승 이상으로 권한과 책임감에 의미 있는 것
문화로 자리잡아 승진식은 구성원을 리더로 인정하는 행사!
'배지·순금명함·황금열쇠' 직책별 선물로 승진 의미 전달해

조직에서 구성원들을 부르는 호칭은 다양하다. 신입사원 처럼 'OO 씨'라고 부르기도 하고, 직위를 붙여 OO 대리, 과장, 부장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또는 직책을 붙여 팀장, 사업부장, 부문장, 본부장 등이 있다. 기업마다 조직체계에 따라 사용하는 호칭도 다르고, 직책도 다르지만 공통으로 있는 것은 '승진'이다. 

승진은 월급 상승 이상으로 권한과 책임감에 의미 있는 것

승진을 기업에 문화로 적용해 구성원들에게 특별함을 주는 기회로 사용할 수 있다. 반면 "승진 축하합니다! 한 턱 쏴야죠!"라고 한 마디씩 던지며 가볍게 승진을 축하하며 지나갈 수도 있다. 승진은 구성원이 더 큰 역량을 가지고 의사결정 권한과 책임감이 높아지는 의미가 담겨있다. 한 단계 성장하는 의미가 있는 승진을 가볍게 축하하고 지나가지 않고, 전 직원 앞에서 레드 카펫을 깔고 축하하는 기업이 있다. 신성 컴퓨터 및 주변기기 유통회사 (주)신성씨앤에스(이하 신성씨엔에스)의 승진식 사례를 소개한다. 

승진으로 월급이 상승하지만 그만큼의 책임과 권한이 부여됨을 인식하는 승진식. (사진=이미지투데이)

문화로 자리잡아 승진식은 구성원을 리더로 인정하는 행사!

레드 카펫 옆으로 '신성 트러스타(신성씨앤에스의 핵심가치인 Trust와 Star의 합성어)'가 핑크 장미꽃을 들고 서있다. 풍선과 현수막으로 꾸며진 곳까지 이어진 레드 카펫으로 대리/주임, 차장/과장 승진식이 진행되었다. 신성씨엔에스 이성도 대표이사는 "승진식은 개인에게 명예와 자부심을 갖는 시간이고, 모범적인 태도로 지식과 경험을 쌓아 리더로 성장해 가는 계단을 넘어 선 것이다."며 승진식의 의미를 전했다. 

레드카펫을 깔아서 입장하는 승진자들에게 특별함을 선물했다. (사진=신성씨앤에스 블로그)

'배지·순금명함·황금열쇠' 직책별 선물로 승진 의미 전달해

이성도 대표이사는 대리/주임 승진 대상자에게 "신성씨앤에스에서 주임, 대리는 일의 적응을 마치고 이제 성과를 향한 도전이 시작되었음을 의미한다. 트러스타로서 사명감과 자부심이 있기에 한없이 자랑스럽다."며 승진으로 생기는 변화와 의미를 전했다. 과장 진급 대상자에게는 "일뿐만 아니라 사람도 책임질 수 있는 레벨이 되었음을 의미한다."고 전했다. 진급자에게 각각 '순금배지'(대리), '백금배지'(주임)을 선물한다. 과장과 차장 진급 대상자에게는 '전문가를 넘어 사람을 이끄는 리더의 의미를 담은 '순금 명함'을, 차장에게는 '지식과 경험을 토해 key man이 되었다.'는 의미에서 '황금 열쇠'를 수여한다.

의미가 담긴 선물과 승진식을 통해 승진에 의미와 특별함을 선물한 신성씨앤에스 (사진=신성씨앤에스 블로그)

승진식은 그냥 축하하며 지나갈 수 있는 승진을 특별하게 남겨 승진에 의미를 전할 수 있는 기회가 된다. 과장으로 승진한 신성씨앤에스 관계자는 "자리가 사람을 만든다더라. 과장이란 자리를 만들어 주셨으니 열심히 해보겠다."며 과장의 각오를 전했다. `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