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은 한 명의 팀원!" 상품 디자인·가격·향까지 고객과 회의해 제작?
브랜드 페르소나 구축하려면? 트렌드 중심 질문에서 시작
한 명의 평범한 소비자가 갖는 힘! 소수에 집중해?개인 페르소나 형성

"하늘 아래 같은 색은 없다." 신제품이 나오면 가장 먼저 써본 후 후기를 남기고, 어떤 피부에 어떤 제품이 어울리는지 파악하는 고객층이 '뷰티 마니아'다. 고객의 욕망을 세분화해 파악하는 '마니아 전략'을 활용한 뷰티 화장품 브랜드 글로시에(Glossier)는 5년 만에 연 매출 1억 달러를 달성할 수 있었다. 글로시에가 단기간에 충성고객을 사로잡은 전략은 'UGC 마케팅'과 '브랜딩'이다.

신상품이 출시되자마자 구매 후 후기를 SNS에 공유한다. (사진=이미지투데이)
신상품이 출시되자마자 구매 후 후기를 SNS에 공유한다. (사진=이미지투데이)

글로시에 시작은 뷰티 블로그 '인투 더 글로스(Into the Gloss)'다. 파워 블로거였던 에밀리 와이스(Emily Weiss)는 뷰티 마니아들과 화장품 후기를 공유하던 중 화장품 회사들이 '마니아' 고객 집단을 놓치고 있음을 깨닫는다. 에밀리는 마니아가 찾고 있는 제품을 만든다면 이들을 충성 고객으로 만들 수 있다고 생각해 글로시에를 창업하게 됐다. 

(사진=cave)
회사 화장품 리뷰 블로그에서 뷰티업계 시장을 뒤바꿔놓을 기업으로 성장한 글로시에. (사진=Cave)

"고객은 한 명의 팀원!" 상품 디자인·가격·향까지 고객과 회의해 제작 

"세상의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뷰티 팁이 있고 그것을 지인들과 공유한다. 고로 모든 사람이 인플루언서다." 글로시에는 뷰티 사업을 하는 게 아니라 '컨텐츠 사업'을 한다고 밝혔다. 고객들과 끊임없는 소통으로 UGC(User Generated Contents) 마케팅을 성공한 대표 브랜드로 자리 잡았다. 

'당신이 만약 글로시에의 제품이라면, 어떤 제품을 하고싶은가?'를 묻자 '선크림' '에센스' 등의 반응이 나타났다. (사진=글로시에 인스타그램)

글로시에는 마니아들과 함께 회의해 제품을 제작했다. 창업을 하게 된 계기는 마니아들의 욕망을 충족 시키기 위함이었다. 첫 제품인 세안제를 만들 때 블로그 구독자 500명에게 질문한다. '이상적인 세안제는 어떤 모습인가? 어떤 질감으로 어떤 향기가 나며 어디에 담겨 디자인되었으면 좋을지?'를 물었다. 답변을 분석해 중복된 키워드를 고른 후 제품 개발에 들어갔다. 완성 후에도 '어디서 구입할지'를 묻고 출시했다. 

<br>
'당신이 첫번째 원재료입니다.(You are the first ingredient)'라는 마인드로 모든 상품을 고객과의 소통으로 제작한다. (사진=글로시에 인스타그램)

느리지만 탄탄한 고객 조사를 통해 만들어진 제품은 반품률 1% 이하며 '글로시에 걸'을 자처하며 고객들이 나서서 제품을 홍보했다. 덕분에 연 매출은 매년 50% 이상씩 상승했다.

브랜드 페르소나 구축하려면? 트렌드 중심 질문에서 시작

글로시에는 고객들과 소통할 때 중심이 달랐다. 제품에 대한 시장조사를 실시할 때 보통 제품의 향은 어땠는지, 립스틱 발색은 어땠는지 등 상품 중심으로 진행된다. 글로시에는 고객들에게 '어떤 배우가 영화에서 클렌징 신을 찍으면 좋을지'를 물었다. 고객과의 소통에서 그 중심이 상품이 아닌 소비자의 성향과 브랜드의 페르소나를 구축하기 위한 질문이었다. 

클렌징 신을 찍었으면 하는 배우로 엠마스톤(좌)과 에디 레이먼드(우)가 선택됐다. (사진= 라라랜드 트위터)

글로시에 대표는 인터뷰에서 "소비자들이 왜 특정 배우들을 선택했는지는 잘 모르겠다. 하지만 창백한 피부에 빨간 머리가 공통된 특징이라 상품의 모델도 비슷한 이미지 모델을 섭외했다."고 전했다. 

고객과의 소통을 통해 모델을 선정할 기준을 얻었다. (사진=글로시에)

한 명의 평범한 소비자가 갖는 힘! 소수에 집중해 개인 페르소나 형성

에밀리 대표는 '브랜드는 정말 정말 중요하다. 브랜드가 전부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Brand is really, really important. It's kind of everything.)'며 브랜딩을 강조하며 유지하기 위해 노력했다. 비주얼 정체성은 ① 글로시에 핑크 컬러 ② Apercu(산 셰리프) 폰트 ③ 건방져 보이면서 즐거워 보이는 목소리로 정했다. 전달하려는 이미지는 '최소한의 화장으로도 촉촉한 피부를 가진 여성'이다. 정해진 브랜드와 이미지를 통해 전체 톤 앤 매너가 적용되었고, 고객들에게 그대로 전달되었다.

쇼룸 근무 직원들은 글로시에 핑크 복장을 입고 근무한다. (사진=글로시에 인스타그램) 

소수에 집중한 마니아 전략을 통해 수많은 충성고객들로 한 번이라도 제품을 사용하면 만족할 수 있게 노력했다. 에밀리 대표는 "설립 이래 4년간 개인의 파워(power of the individual)에 주목했다. 다른 뷰티 업체들이 인플루언서의 파워에 주목하고, 인플루언서를 만드는 데 주력했다면, 우리는 한 명의 평범한 소비자가 갖는 힘과 그들의 스토리가 갖는 영향력에 주목했다."고 전했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