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이 선물한 식품영양소 브랜드…세계 최초 레몬머틀 전문브랜드 네이처샵
네이처샵 황은하 대표 “레몬머틀 먹고 건강 회복해 사람들에게 알리고 싶어 사업 시작”
네이처샵 일당백 하는 직원들, 자유로운 회사 분위기…서로 소통하며 각자 책임감 있게 맡은 일에 충실

지난 1일, 네이처샵 황은하 대표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레몬머틀은 3만 년 넘게 호주의 원주민들이 사용해온 토착식물 중의 하나로 레몬향이 나는 호주의 전통 허브다. 황 대표는 호주 청정 자연이 가져다주는
레몬머틀의 건강한 힘을 믿고, 국내 최초로 레몬머틀 전문샵-네이처샵을 지난 2017년 2월 01일 설립하게 됐다.

아래는 황은하 대표와의 인터뷰 내용이다.

레몬머틀 먹고 건강 회복한 네이처샵 황은하 대표
레몬머틀 먹고 건강 회복한 네이처샵 황은하 대표

Q. 네이처샵은 어떤 회사입니까? 네이처샵만의 특별한 점은 무엇입니까?

네이처샵은 호주 청정 자연이 선물한 레몬머틀 전문브랜드이다. 네이처샵의 특별한 점은 국내에서 처음으로 호주의 레몬머틀을 알리고, 제품화를 통해 새로운 시장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네이처샵은 생소한 레몬머틀 Tea&Food 제품을 입점 심사 절차가 까다롭기로 유명한 현대백화점에서 런칭하고 그 후 신세계, 롯데, 갤러리아 백화점 등에도 입점, 백화점 브랜드로서 사랑받게 했다. 현재는 Tea & Food뿐 아니라 Living, Skin & Bady 등 폭넓은 레몬머틀 라인업으로 레몬머틀 전문브랜드&샵으로 성장해나가고 있으며 온라인과 B2B 시장에 주력하고 있다. 그리고 건강한 제품을 만드는 파트너들에게 최고 품질의 호주산 레몬머틀을 공급하고 있다. 

소금+시즈닝한 네이처샵 레몬머틀 제품들
소금+시즈닝한 네이처샵 레몬머틀 제품들

레몬머틀은 Tea, 향신료, 음료, 화장품, 비누, 향균스프레이, 디퓨저, 천연 방충제 등 다양한 제품으로 활용될 수 있다는 큰 장점을 가지고 있다. 특히 레몬보다 더 레몬다운 깊고 진한 향기를 가지고 있는 레몬머틀티는 레몬, 라임 등이 조화를 이룬 향기롭고 달콤하면서도 약간의 시원한 맛으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레몬머틀을 한번도 경험하지 않은 사람은 있어도, 한번 경험한 사람들은 레몬머틀을 잊지 못한다. 자꾸 기억나는 향기와 맛이라고들 고객들은 평한다. 

다양한 곳에 활용되는 레몬머틀 제품
다양한 곳에 활용되는 레몬머틀 제품

현재 네이처샵은 자사몰(http://www.nature-shop.co.kr)과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https://smartstore.naver.com/nature-shop)를 운영하고 있으며, 백화점 몰을 비롯 여러 종합몰, 전문몰과 쿠팡 로켓배송, 카카오선물 등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해 레몬머틀 제품을 유통하고 있다. 그리고 벌크 제품을 원하는 카페나 레스토랑, 호텔 등 사업장, 티와 음료 제조사나 화장품 제조사 등의 파트너도 점차 늘려나가고 있다.  

네이처샵 황은하 대표 “레몬머틀 알리고자 사업 시작”
네이처샵 황은하 대표 “레몬머틀 알리고자 사업 시작”

Q. 네이처샵을 설립하게 된 특별한 이유가 있었습니까?  

우연한 기회에 레몬머틀을 만나 레몬머틀 향의 매력에 푹 빠지게 됐다. 20대부터 알러지와 가래로 고생하고 30대 초에는 폐암까지 걸리는 등 호흡기가 많이 약했는데, 레몬머틀을 만나고 가래와 알러지가 치유되는 경험을 했다. 레몬머틀은 호주에서 천식이 있는 아이들에게 먹이는 민간요법이라고 할 정도로 호흡기에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내가 경험한 레몬머틀의 자연 치유력을 많은 사람들에게도 알리고 싶었다.

Q. 회사를 운영하면서 뿌듯했던 순간은 언제였습니까?

국내시장에 전혀 없던 레몬머틀 시장을 만든 것과 쿠팡에 레몬머틀 카테고리를 만든 게 뿌듯했다. 런칭 초기부터 호주상공회의소 회원사로서 호주상공회의소와 파트너사, 호주대사관과도 교류하고 있다. 레몬머틀 종주국 호주 사람들은 호주의 전통허브에 미친 한국여자를 신기하게 보며 많이 응원해주고 있다.

99.9에 가까운 자연 항균력을 가지고 있는 레몬머틀
99.9에 가까운 자연 항균력을 가지고 있는 레몬머틀

아직 전 세계적으로도 레몬머틀 시장은 초기이다. 최고 품질의 호주 레몬머틀을 Made in Korea 제품으로서 전 세계 사람들이 사랑하는 브랜드로 만들고 싶다. 아마존 진출도 준비 중인데, 주변 아시아 국가들은 우리나라 보다 더 티를 즐기는 나라들이라서 충분히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분명한 것은 레몬머틀이 가진 최고급 아로마 효과와 항산화 능력, 99.9에 가까운 자연 항균력은 지금 이 시대가 원하는 허브라는 점이다.

Q. 네이처샵을 운영하면서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는 무엇입니까? (고객가치, 사회적가치, 조직가치)

고객가치는 고객들과의 약속을 지키는 것이라 생각한다. 고객을 위해 정한 규칙이나 원칙이 있으면 어떤 경우에도 계속 지켜나가야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

사회적 가치는 환경을 고려하고 보호하는 것이다. 레몬머틀이라는 자연의 선물을 다루는 네이처샵은 자연주의라이프, 웰니스라이프를 지향하며, 지속 가능성에 대해 항상 생각하고 노력하고자 한다. 얼마 전에 해썹인증시설로 제조사를 변경하고 티백소재를 생분해되는 PLA로 바꾸는  등의 시도를 했다. 그러나 궁극적으로는 티백을 만들지 않고 레몬머틀 커팅잎으로만 제품을 만드는 날이 오길 고대하고 있다.

네이처샵 황은하 대표 “사회적 가치는 환경을 고려하고 보호하는 것”

많은 분들이 자연스럽게 티팟이나 거름망을 이용해서 티를 즐길 줄 아는 문화가 확산되길 기대해 본다.

조직 가치는 직원들과의 소통이다. 지금 네이처샵 직원들은 오래 함께 걸어왔다. 일당백 하는 직원들이고 가족 같기도 하다. 우리가 정한 규율 안에서 각자 맡은 일에 대해 책임감을 가지고 자율적으로 일하고 있다.

Q. 향후 비전과 계획은 어떻게 되십니까?
오프라인으로 레몬머틀 전문샵의 문을 여는 것이다. 레몬머틀의 향을 느끼며 휴식하고, 레몬머틀로 만든 다양한 음식을 맛볼 수 있는 치유의 공간, 레몬머틀의 다양한 제품을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드는 게 꿈이다.

그러기 위해서는 다양한 제품 개발은 계속되어야 할 것이다. 좋은 파트너와의 협업을 통해서 더 확대될 수 있다고도 생각한다.

네이처샵 레몬머틀의 향후 비전은 오프라인으로 레몬머틀 전문샵의 문을 여는 것
“네이처샵 레몬머틀의 향후 비전은 오프라인 레몬머틀 전문샵을 여는 것”

Q. 비즈니스와 일터에서 일하는 경영자와 리더들을 위해 격려나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자기 일 속에 빠져만 있지 말고, 같은 산업군 경영자들과 함께 소통하는 게 중요한 것 같다.  조금 멀리 보고, 사업하는 친구를 만들고 교류하고 소통하길 바란다. 그러는 가운데 본인의 정체성도 찾게 되고 서로 협업할 수 있는 기회도 생긴다. 바쁘다는 핑계로 우물 안 개구리가 되는 우를 범하지 않길 부탁하고 싶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