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1-09-17 10:49 (금)
‘직장인 10명 중 7명’ 여름휴가 대신 이직 준비→휴가 시즌, 경영자가 꼭 해야 될 3가지 행동
‘직장인 10명 중 7명’ 여름휴가 대신 이직 준비→휴가 시즌, 경영자가 꼭 해야 될 3가지 행동
  • 이예지 기자
  • 승인 2021.08.03 15: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직장인 72.5%→여름휴가 기간 중 이직을 준비할 계획
직원들 휴가 시즌, 경영자가 꼭 해야 될 3가지 행동
직원들이 중소기업에서 얻을 수 있는 유익은? 성장가능성·다양한 업무에 대한 경험·차별화된 문화

직장인 10명 중 7명은 여름휴가 대신 이직 준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7월 23일 취업 플랫폼 잡코리아는 직장인 752명을 대상으로 ‘여름휴가 계획’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직장인 72.5%→여름휴가 기간 중 이직을 준비할 계획 (사진출처: 잡코리아 제공)
직장인 72.5%→여름휴가 기간 중 이직을 준비할 계획 (사진출처: 잡코리아)

조사 결과 직장인 72.5%는 ‘여름휴가 기간 중 이직을 준비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이는 지난해 같은 조사에서 직장인 47.3%가 여름휴가 대신 이직을 준비한다고 답한 것에 비해 25.2% 포인트가 증가한 수치다.

이들이 여름휴가 대신 이직 준비를 하는 이유로는 ‘여유롭게 알아보려고’라는 응답이 31.2%로 가장 많이 나왔고 ‘코로나19 여파로 휴가 가기 불안해서’가 27.2%로 두 번째 높게 나타났다. 이 밖에 ‘평소에는 직장 내 눈치가 보여서’가 19.3% ‘여름휴가를 이용해 면접을 보기 위해’가 18% 순으로 나왔다.

직원들 휴가 시즌, 경영자가 꼭 해야 될 3가지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직원들 휴가 시즌, 경영자가 꼭 해야 될 3가지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휴가 시즌 이직을 준비하는 직원들을 어떻게 바라봐야 될까?

가인지TV에 출연한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는 직원들 휴가 시즌, 경영자가 해야 될 3가지를 전했다.

휴가 시즌이 되었을 때 직원들의 마음 상태가 어떻고 회사에 대해 직원들은 어떤 생각을 하고 있는지 잘 이해하는 경영자들은 하반기에 대한 준비를 하고 직원들의 휴가가 끝난 다음에 가능한 빨리 업무에 몰입하게 만드는 방향성을 잡고 휴가 시즌을 보낸다. 

첫 번째 자신감 넘치는 태도!

가장 중요한 것은 휴가를 가기 전 회사가 하반기에 어떻게 성장할 것인가에 대해 경영자가 자신감과 전략을 보여줘야 된다는 것이다. 단, 근거와 전략이 있는 자신감이 있어야 된다.

경영진들의 자신감 넘치는 태도가 중요(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경영진들의 자신감 넘치는 태도가 중요(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휴가를 가기 전 경영자가 가지고 있는 하반기 전략 구성에 대해 직원들에게 성장 가능성에 대한 기대감을 심어줘야 된다.

직원들이 중소기업을 경험하면서 얻을 수 있는 유익에는 성장 가능성, 다양한 업무에 대한 경험, 차별화된 문화. 3가지 밖에 없다.

두 번째는 다양한 업무에 대한 경험의 가능성을 열어 줘야 된다

직원들에게 다양한 업무에 대한 경험과 가능성을 열어 주는 것은 중요하다. 직원들은 하고 있는 일에 대한 유능감, 효능감을 느끼지 못할 때 회사를 떠날 가능성이 높아진다. 그래서 경영자는 직원들이 휴가를 떠나기 전 상반기 동안 일에 대한 피드배과 효능감을 줄 필요가 있다.

직원들에게 성장가능성과 경험을 줘야된다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직원들에게 다양한 업무에 대한 경험의 가능성을 열어 줘야 된다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직원들의 진보에 대해 칭찬하고 성장성에 대한 가능성을 보여 줘야 된다.

실제로 하반기에 회사가 시행하는 전략적인 방향이나 목표, 프로젝트들이 논의가 된다면 직원들에게 하반기에는 새로운 일을 해볼 수 있다는 기대감을 심어줄 수 있다. 새로운 업무에 대한 가능성들을 발견해 주고 도전의 기회를 줘야 된다.

마지막 차별화된 조직 문화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은 대기업, 공기관, 공기업, 공사와 달리 자유롭고 창의적인 조직 문화를 가질 수 있는 것이 강점이다. 작은 조직일 때는 개별화가 중요하다. 조직 내에 차별화된 문화를 많이 만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게 중요! (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조직문화를 구축하는 게 중요! (사진출처:이미지투데이)

예를 들자면 도서비를 마음껏 지원해 주는 문화가 있다거나 외부 교육을 마음껏 받게 해주는 문화나 점심시간을 즐겁게 보내는 혹은 점심 식사비를 지원해 주는 문화, 외부 강사를 마음껏 불러 강의를 듣거나 수요일 오후는 일 안 하고 영화를 본다거나 회사에 맞는 형태의 차별화된 문화를 만들어갈 필요가 있다.

조직 문화를 만들어서 꾸준히 달려나가는 것이 굉장히 중요하다.

정리하자면, 직원들이 휴가 시즌을 앞두기 전 경영자들은 하반기 경영 전략과 여름휴가 시즌을 잘 준비해야 된다. 그리고 자신감 있게 직원들에게 하반기 성장 가능성과 전략을 효과적으로 이야기해야된다. 마지막으로 기업만이 가지고 있는 차별화된 문화를 가져야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