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행이 중요…실행계획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최적의 대안
SMART, 구체적인 계획(S)·측정 가능한 지표(M)·행동화 된 계획(A)·목표와 관련 있는 계획(R)·일정이 표시된 계획(T)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여러 대안들 중에서 먼저 실행할 것을 선택해보세요”

경청을 잘 하고 싶다는 목표로 실행을 주저하고 있던 B기업 윤팀장에게 했던 질문이다.

목표는 명확했고 그것을 달성하기 위한 여러 대안들이 있었지만, 어떻게 하면 실행을 잘 할 수 있을까? 에 대한 고민을 갖고 있었다.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행이 중요…실행계획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최적의 대안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그래서 필자는 라이프코칭 시간을 통해 윤팀장과 함께 실행을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함께 나눠보며 실행계획을 수립해보았다.

“코칭은 말하는 것이 아니라 실행하는 것이다” 라는 말처럼,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실행이 정말 중요하다.

실행계획은 목표를 이루기 위한 여러 대안들 중에 최적의 대안을 선택해서 언제, 어떻게, 실행할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계획을 세우는 것이다. 특별히 실행계획 수립에 대한 코칭 기술 중에 ‘SMART 실행계획’ 방법이 있다. 

S- Specific : 추상적이지 않고 구체적인 계획
M- Measurable : 달성여부를 알 수 있는 측정 가능한 지표
A- Action-oriented : 행동화 된 계획
R- Relevant : 목표와 관련 있는 계획
T- Time Based : 일정이 표시된 계획

SMART, 구체적인 계획(S)·측정 가능한 지표(M)·행동화 된 계획(A)·목표와 관련 있는 계획(R)·일정이 표시된 계획(T)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이와 같은 방법으로 윤팀장과 함께 실행계획을 수립해보았고, 더 나아가 이것을 실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장애요인들을 나눠 보면서 그것을 어떻게 극복하고 해결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도 생각했다. 참 즐겁고 의미있는 시간이었다.

그리고 다음 코칭으로 만날 때까지 진행되는 것을 점검하며 꾸준히 실행해 나갈 수 있도록 격려와 인정으로 코칭을 했다.

실행계획은 목표를 이루기 위해 최적의 대안을 선택해서, ‘SMART 실행계획’에 맞게 수립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명확한 목표 수립 계획 도구 ‘SMART 실행계획’ (사진출처: 이미지투데이)

구체적인 계획(S)과 측정 가능한 지표(M)로, 그리고 행동화 된 계획(A)과 목표와 관련 있는 계획(R)으로, 마지막으로 일정이 표시된 계획(T)으로 세워야 한다.  또한 실행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장애요인들을 잘 해결해 가는 것이 중요한다.

윤팀장이 코칭 이후에 실행계획에 따라 성실히 실천해 가는 중에 이전 보다 더 나아진 자신의 모습에 대한 성취감이 있었고, 필자 역시 보람과 감사를 느낀 시간이었다. 명확한 목표가 있는데 아직 실행을 못하고 있다면, 지금 ‘SMART 실행계획’에 따라서 수립해 보자.

글. 강인원 라이프코치(가인지컨설팅그룹)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