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박적 집착과 그릿의 차이점…강박적 집착을 관리하지 않을 경우 개인/조직 차원에 문제가 발생한다
소명의식은 일에 대한 의욕을 일으킨다
강박적 집착의 효용성, 장점을 살리고 약점을 경계하는 조직이 성장한다

16일 가인지경영세미나가 열렸다.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가 경영필독서클럽을 통해 ‘디지털 혁신을 이끈 강박적 집착형 리더십’에 대한 주제로 강연을 진행했다. 아래는 경영필독서클럽 강연 내용이다.

강박적 리더십. 로버트 브루스 쇼 박사다. 어제 페이스북 친구에게 아래와 같은 글이 올라왔다.

이글의 제목은 자녀들로 하여금 게임을 그만두게 하는 방법입니다. 일에 집착, 몰입을 없애는 방법이 회사의 인사관리 시스템이라고 정의한다.

예를 들어 A와 B 직원 둘 다 재능과 경험이 많다. A는 프로젝트를 성공시키는 것 외에는 관심이 없다. 개인생활이라고 할 만한 것도 없고 오로지 일에서만 보람을 느낀다. 평일과 주말, 밤낮으로 제품을 생각하고 어떻게 좋은 결과를 얻을 지 몰두한다.

B는 일 외에도 다양한 분야에 두루 관심을 갖고 있으며, 여러 커뮤니티 활동을 한다. B도 열심히 일하지만 오후 6시가 되면 퇴근하고 주말에는 웬만해서 일하지 않는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과 일을 하고 싶은지 묻고 싶다.

머릿속에 한가지 목적으로 가득 차 All-in 하는 사람들은 비범한 성과를 만들어낼 가능성이 크다.

강박적 집착과 그릿의 차이점이 있다. 그릿은 목표를 향해 온 힘을 쏟아 붓는 의지력이다. 강박적 집착은 그릿을 넘어 더욱 야심찬 목표를 가지고 좀 더 특별한 집중력으로 집요하게 일을 추진하는 것이다. 다만, 강박적 집착을 관리하지 않을 경우, 개인/조직 차원에서 문제가 발생한다.

강박적으로 집착하는 회사 사람이 있다. 이런 사람들이 뭔가 의미있는 진보를 이룬다. 그러나 이런 사람들이 과도한 강박적 집착으로 발생하는 문제들이 많다. 

경쟁이 치열한 세계에서 조직을 살려내고 성장시키려면 여러 형태의 강박적인 리더가 필요하다. 강박적 집착으로 성공을 만든 3가지 유형의 리더십이 있다.

제프 베이조스는 항상 고객이 원하는 것에 집요했고, 고객 중심적인 회사를 만들어 폭발적인 성장을 이루었다. 일론 머스크는 불합리하고 때로는 도저히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제시했지만, 사회를 바꾸고 고객에게 즐거움을 주는 제품을 만드는데 집중했다.

트래비스 캘러닉은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사업에 쏟아 붓는 사람이었고, 성장을 쥐어짜는 일에 강박적으로 집착했다.

강박적인 뭔가 해결하고 싶은 게 전사적으로 부서단위에서 팀 단위에 있느냐, 집착의 성향이 우리 회사에 누구냐는 것이다. 처음에 있다가 없어지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강박적 집착의 효용성, 개인의 성장을 이끄는 직업소명의식이 있는 사람들의 특징을 보겠다.

소명의식은 일에 대한 의욕을 일으킨다. 사명감이 강한 사육사일수록 그 일을 위해 치러야 할 대가도 기꺼이 감당한다.

정신적,육체적 소모가 심한 직업 중 하나인 동물원 사육사는 보수도 낮고 추위와 무더위 속에서 동물들의 우리와 배설물을 치워야 하며 정규 근무시간 외에도 당직을 하며 긴장을 늦추면 동물에게 위협을 당하는 순간도 있다.

하지만 동물원 사육사들은 일에 대한 의욕이 높았다. 사육사는 동물을 보호하고 그들이 멸종되지 않게 힘쓰는 일에 자신이 부름을 받았다고 생각했다.

피터드러커의 말처럼 무언가 성취되었다면 그건 어떤 편집광이 사명감을 갖고 해낸 일일 것이다.

강박적 집착(Obsession)과 가까운 개념으로 강박적 집착은 부름Calling을 천직은 사로잡힘을 뜻한다. 종교개혁자 마르틴 루터와 장 칼뱅은 천직을 자신의 소명을 찾아 이행하는 것으로 정의했다. 스탠퍼드 대학교의 캐럴 드웩 교수는 천직은 노력과 탐구를 통해  만드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즉, 소명이 있는 삶이다. 파타고니아 역시 진정성으로 소명있는 일을 했기에 지금의 파타고니아가 됐다. 소명을 계속 이루어 가야 된다. 

에어비앤비 공동 설립자인 브라이언은 디자인을 전공했지만 흥미를 느끼지 못했다. 그는 친구와 함께 샌프란시스코에 있는 그들의 아파트를 숙소로 제공하는 웹사이트를 만들었고, 호텔보다 친절한 호스트와 함께 머물 때 소속감을 느끼고 싶어하는 사람들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그리고 그것을 하나의 소명으로 생각하고 지금의 에어비앤비를 만들어 냈다. 

본질은 지키고 방법은 다양하게 시도하고 잘되는 것에 집중해야 된다.

김연아 역시 마찬가지다. 한가지 일에 집착하는 사람들은 도전 욕구를 끝까지 밀어붙인다.

빌 게이츠는 이십대에 음악을 듣고 즐기는 걸 포기했다. 직업적 소명을 따른다는 것은 희생을 감수하는 것이다. 제프 베조스는 워라밸보다 워라하(Work+Life=Harmony)를 강조했다. 일과 개인생활이 조화를 이룰 수 있는 건 한쪽의 성공이 다른 쪽의 성공을 뒷받침하기 때문이다.

생신적인 휴식 루틴도 중요하다. 일에 강박적으로 집착하면 많은 위험이 따른다. 올인이라는 함정을 피할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루틴을 마련해야 한다.

미국 공군사관학교에서 실시한 연구에 따르면, 한 집단의 체력을 좌우하는데 가장 중요한 사람은 체력이 가장 좋거나 리더십이 뛰어난 사람이 아니라 체력 단련이 가장 안된 훈련생이었다.  즉, 올인하는 사람보다 의욕이 떨어지는 사람들이 동료에게 더 많은 영향을 미친다.

회사의 사명과 문화, 관행도 중요하지만 재능 있고 헌신적인 동료를 가지는 것 역시 중요하다. 우리팀에 10명이 있다하면 다들 열정적으로 하려고 하는데 1~2명은 못한다고 하는 사람이 있다. 어떻게 하면 우리 회사 직원들을 강박적 집착형인 사람으로 채워넣을 수 있을까? 오늘 2가지를 이야기하겠다.

강박적 집착의 효용성, 장점을 살리고 약점을 경계하는 조직이 성장한다. 

첫번째는 체크리스트를 만드는 것이다. 계속해서 더 잘하게 체크리스트를 만들고 확인을 하는 것이다. 중요한 일들을 강박적으로 집착해서 작은 체크리스트를 하나하나씩 만들어 가야 된다. 작은 차이까지도 그냥 지나가지 않고 관리하려는 그 집착을 보여줘야 된다.

트래비스 캘러닉 는 옳은 일보다 '성장을 쥐어짜는 일'에 강박적으로 집착했다. 이는 잇따른 실책과 스캔들로 이어져 종내 캘러닉과 그의 팀이 쌓은 탑을 훼손시키는 위협 요소가 되었다. 캘러닉의 종말엔 그의 자기 파괴적인 행동을 막지 못하 사람들의 탓도 어느정도 있다. 이사회나 경영진, 어떤 자문단도 그의 집착이 만든 단점으로부터 그를 보호하지 못했다. 결국 캘러닉은 이사직을 사임하고 우버를 떠났다.

조직은 집착이 갖는 장점의 혜택을 바라지만, 그것이 심각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도 인정한다. 조직 설계와 조직 관리의 귀재들은 강박적 집착의 장점을 극대화한 동시에 위험을 최소화 한다.

조직에서 강박적 집착을 관리하는 4단계가 있다.

1)조직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명확하게 공유 2)조직이 집착하는 요소를 실현하기 위한 특수부대 편성 3)조직이 집착하는 부분을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사고와 능력을 갖춘 인재 확보 4)인재들의 관심사와 일치하는 영향력 있는 프로젝트를 맡기며 적재적소에 투입하는 것이다.

확실하게 기반을 다진 경쟁사들이 버티고 있는 자리에 들어가고자 노력하는 초기단계의 경우, 올바른 방식으로 한가지에 집중하여 올인하는 기간요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해지는 시점이 있다.

강박적 집착을 관리하는 단계. 조직이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을 명확히 밝혀두는 것 즉, 조직이 무엇에 집착하는 지 분명히 해야 한다. 올바른 방식으로 한가지에 집중하여 올인하는 '기간 요원'을 확보하는 것이 특히 중요해지는 시점이 있다. 

조직엔 좋은 점과 나쁜 점이 혼재되어 있으므로 강박적 집착에 대해서도 이중적일 수 밖에 없다. 조직은 집착이 갖는 장점의 혜택을 바라지만, 그것이 심각한 단점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도 인정한다. 

조직 설계와 조직 관리의 귀재들은 강박적 집착의 장점을 극대화한느 동시에 위험을 최소화 한다. 여기에는 기업의 사명과 구조와 인력에 대한 결정등이 포함된다. 설계가 잘 된 안전장치는 꼭 필요하지만 그 제약이 지나쳐서 고객이 중시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생산하는 강박적 집착의 역할까지 해쳐서는 안된다. 조직은 가장 중요한 목적에서 시선을 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울러 비범한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철저한 집중력과 불굴의 노력을 게을리하지 말아야 한다. 

강박적 집착의 영향을 따질 때 개인과 조직관점에서 검토해야 할 요소가 있다.

개인의 경우에는 나의 강박적 집착을 어느 정도까지 추구할 의지가 있는가?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내 추진력을 어느 지점까지 허락할 것인가? 조직의 경우에는 우리의 성공에 기여할 수 있는 강박증을 가진 사람을 어느 정도까지 지원할 의지가 있는가? 어느 정도까지 용납할 것인가? 두가지 질문을 하는 것이다.

강박적 집착도 본래 밝은 사람을 뽑아야 된다. 성장형 채용을 위한 CAC 버전 7 참고하면 좋다.

디지털 혁신을 이끈 강박적 집착형 리더십. 강박적 집착의 효용성은 개인의 성장을 이끄는 직업소명의식이다. 강박적 집착의 효용성은 장점을 살리고 약점을 경계하는 조직이 성장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