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사례를 만나다: 오피스마스터

프린트를 해야 하는데, 갑자기 토너가 없다는 신호가 들어오거나, 1시간 뒤에 있는 회의 문서에 스테플러를 찍어야 하는데, 갑자기 스테플러 심이 없어 당황했던 경험들을 직장인이라면 한번쯤은 해 봤을 것이다. 내가 필요한 종류의 사무용품을 필요한 수량만큼 때에 맞게 공급해주는 서비스는 없을까? 이영우 대표는 이런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오피스마스터를 창업하였다.
 

오피스마스터 이영우 대표


오피스마스터는 2006년 영우오피스라는 회사로부터 시작되었다. 초기 사업 영역은 사무실의 사무기기 관리였으나, 이어서 토너리싸이클링 제조, 컴퓨터 관련 서비스, 사무기기 관리 및 렌탈, 그리고 오피스 통합 관리 시스템으로 이노베이션 하면서 기업에 필요한 사무 환경에 대한 경험을 쌓아왔다.

이 대표는 10년 동안 3,000여개의 크고 작은 기업들에게 서비스를 하면서 오피스 관련 업무를 연구해 왔다. 그가 고민한 질문은 세가지였다고 한다.
 

이영우 대표의 고민 3가지


이 대표는 "10년 간의 업무에서 나온 데이터를 보니 사무기기 관련 비용이 전체 비용에서 가장 크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고객의 비용을 낮춰드리고자 사무기기 관련 소모품 비용을 줄이는 프로세스를 만들었습니다." 라고 말했다.

사무기기 관련 소모품에 이어 사무용품의 구매와 관리에 대한 패턴도 연구하기 시작했다고 한다. 기업 특성에 맞는 형태로 통합 관리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함이었다.

"결론적으로 통합구매 맞춤 사전관리라는 시스템을 개발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을 통해서 고객들은 비용도 절감하고 재고도 실시간 관리할 수 있어서 업무에 드는 에너지, 불필요한 구매도 줄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사무용품 구매관리 잘 했다고 회사에서 칭찬하는 경우는 거의 없죠. 그래서 이런 업무에 드는 에너지는 최대한 줄이고 본연의 업무에 충실할 수 있도록 돕고 싶은 마음이 컸습니다."

오피스마스터는 이제 사무기기 관련 렌탈과 전산 소모품의 관련 비용을 최대 30% 절감하는 업무환경 개선 시스템을 450여개의 기업에 제공하는 회사가 되었다. 오피스마스터의 서비스에서 핵심적으로 제공하는 것은 무엇일까? 이영우 대표는 6가지를 꼽는다.
 

오피스마스터 서비스의 6가지 유익


실제로 오피스마스터 시스템을 도입한 독서실 프랜차이즈는 구매와 관련한 업무가 100% 제거되고, 관련 업무전체가 90% 간소화 되었다고 한다. 시스템을 직접 구축하려면 3억 정도의 비용을 들여 자체 구매몰을 형성해야 하는데, 오피스마스터는 이것을 무상으로 제공하여 비용 부담을 줄여주고 있다.
 

오피스마스터 맞춤형서비스 화면


오피스마스터는 오피스 관련 업무를 편리하고 체계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개발하고 있다. 그 중에 업무성과 향상을 위한 무상 지원 교육을 진행하기도 하는데, 2017년 6월 29일에는 Think Flow라는 제목 아래, "1회 성과를 향한 도전" 세미나를 3P자기경영연구소 등의 회사와 공동으로 주최하였다. 이번 세미나의 핵심은 성과관리, 목표관리, 시간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을 실제 툴을 실습하면서 익히게 해주는 것이다.
 

강의 중인 3P자기경영연구소 강규형 대표


이 대표는 "성과를 못내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성과 정의를 잘못하였기 때문이라고 피터드러커가 이야기 했습니다. 그래서 첫시간으로 성과관리, 목표관리, 시간관리를 통해 많은 성과를 창출하고 많은 기업의 성장을 도운 3P바인더 시스템을 무상으로 제공하는 교육 프로그램을 열게 되었습니다. 순차적으로 이랜드의 가인지 경영(가치, 인재, 지식)과 아이디어의 혁신과 회의 문화를 혁신 할 수 있는 트리즈, 그리고 성공한 사람들의 스토리를 듣는 시간을 제공하려고 합니다. 이 교육을 통해 회사가 경쟁력을 확복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오피스마스터의 미션입니다." 라고 행사를 시작하게 된 맥락을 설명했다.
 

오피스 환경 시스템 연구소


이 대표는 오피스마스터의 서비스 영역을 공구와 의료용품, 그리고 비품 및 자산으로 확대하여 고객가치를 실현할 꿈을 가지고 있다. "오피스마스터는 현재, 대학, 병원, 기업, 교회 등에 서비스를 제안하고 협의 중에 있습니다. 더 많은 조직들이 이 서비스를 사용하고 경쟁력을 확보하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미래 비전입니다. 어려운 중소기업은 우리가 가진 자원을 투입하여 혁신할 수 있도록 돕고,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은 보다 쉽게 인프라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우리의 문화이자 기본정신입니다." 라고 포부를 밝혔다.

조직 구성원들의 성과몰입을 돕는 솔루션 제공 기업 오피스마스터가 늘 더 나은 고객가치에 도전하는 건실한 조직으로 10배, 100배 성장하길 기대한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