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이 가장 부러워 하는 직업 1위는? 건물주!

한국인, 가장 부러운 직업 1위, ‘건물주’! 가장 존경하는 직업 1위, ‘국경없는의사회 의사’! ‘경제적 수입’, ‘직업적 안정’이 보장된 직업 부럽지만, 존경하지는 않아!

2022-06-08     이예지 기자

한국인이 꼽은 가장 부럽고 존경하는 직업 1위가 건물주인 것으로 조사됐다.

지난 5월 31일 목회데이터연구소 주간 리포트 ‘넘버즈’ 제 146호에서는 ‘한국인이 꼽은 가장 부러운 직업/존경하는 직업’이라는 제목으로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아래는 조사 결과에 대한 내용이다.

1. 한국인, 가장 부러운 직업 1위, ‘건물주’!

우리 국민들에게 12개의 직업인을 제시하고 ‘각각의 사람에 대한 부러움 정도’를 5점 척도로 응답받은 결과, 한국인이 가장 부러워하는 직업군으로 ‘건물주’(1위, 5점 만점 4.1점)가 꼽혔다. (여론조사 전문기관 케이스탯 조사결과)

다음으로 ‘창업기업 CEO’(2위), ‘대기업 임원’(3위) 순으로 조사됐다. 제시된 직업인 중 부러움이 가장 낮은 사람은 ‘봉사단체 활동가’였고, ‘중앙부처 국장’, ‘유명 유튜버’도 하위권에 랭크됐다. 

2. 가장 존경하는 직업 1위, ‘국경없는의사회 의사’!

이번에는 부러운 직업이 아닌 ‘존경하는 직업’을 질문했다. 그 결과, ‘국경없는의사회 의사’(3.8점)가 1위로 뽑혔다. 상위권에 위치한 ‘우주과학자’(2위), ‘봉사단체 활동가’(3위)와 함께 인류와 국가에 대한 헌신적인 봉사를 높이 평가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유명 유튜버, 중앙부처 국장의 경우 ‘부러움에 이어 존경심도 낮은 사람’으로 인식되었다.

3. ‘경제적 수입’, ‘직업적 안정’이 보장된 직업 부럽지만, 존경하지는 않아!

앞에서의 부러운 직업과 존경하는 직업을 비교하여 살펴보면, 우리국민은 ‘경제적 수입’이나 ‘안정성’이 보장된 직업을 부러워하지만, 존경심은 다른 측면에 있음을 보여주었다.

그 예로 부러움이 가장 높았던 ‘건물 주인’의 경우 ‘존경심’ 정도에선 8위에 처졌으며, 반면 부러움이 중간 수준이었던 ‘국경없는 의사회 의사’에 대한 존경심은 가장 높게 나타나 이를 반증했다.   

한편, 부러움과 존경심 모두 상위점에 위치하는 직업은 ‘창업기업 CEO’(부러움 2위, 존경심 4위)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