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 ⓘ 4최 1유로 챔피언이 되어라!

Only One으로 가는 길

2017-04-21     백경현

 ‘4최 1유’는 고객가치를 극대화하는 마케팅 기법이다. 이것은 제조, 유통, 지식, 서비스 등 다양한 산업군에 공통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업이 경쟁사와 차별화해야 할 요소를 발견하고 집중하는데 도움이 된다. 또한, 기업의 존재 목적을 분명하게 해준다.

 4최 1유는 바로 최초, 최신, 최고, 최대와 유일을 의미한다. 4 가지 ‘최’를 통해서 1’유’에 이를 수 있다.

 '최초’ 는 확실한 차별화 포인트가 된다. ‘최초’가 고객가치가 되고 시장이 형성되면 최대, 최고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얼마 전, 열풍을 불러왔던 ‘허니 버터칩’은 허니버터 제품 시장을 형성했다. 허니버터 제품의 최초 상품이라는 명성을 얻었다. ‘최초’는 가장 쉽고 강력한 차별 요소로 발전할 가능성이 크다. 조직이 가진 최초가 무엇인지 발견하고 강화시켜라.

 ‘최대'는 고객들에게 쉽게 소개된다. 실제로 얼마 전 YTN뉴스에서 앵커가 “지금 국내 최대의 유채꽃단지’인 부산 대저동에 기자가 나가 있습니다.”라고 말했다. ‘최대 규모’는 뉴스에서도 당연하게 다룰 만큼 파괴력이 있는 차별화 요소이다.

 한 분야에서 ‘최고’ 수준은 존경심을 갖게 한다. 고객은 비용이 좀 더 들더라도 최고를 선택하고 싶어한다. 고객이 중요하게 여기는 요소에서 최고 수준을 지향하고 확대해야 한다. 현대 자동차는 ‘아슬란’을 출시하면서 한정판임을 광고했다. 즉 최고의 자동차이니 아무나 사지 말라는 것이었다. 이는 ‘최고인 나’를 표현하고 싶은 소비자들의 구매욕을 불러 일으켰다.

‘최신’의 제품은 언제나 사람들의 호기심과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노트북이나 스마트 폰은 새로운 기능과 디자인을 장착한 아이템의 출시는 고객들의 구매욕을 자극한다. 최신 제품을 출시하는 것은 중단할 수 없는 기업의 사명이다.

 ‘유일'은 4가지 ‘최’를 통해 Only One이 되는 것이다. 유일은 다른 사람이 할 수 없는 것을 할 수 있다는 것으로 자부심을 느끼게 한다. 가인지캠퍼스는 11년 전에 국내 최초로 ‘크리스천 경영 컨설팅’이라는 분야에 도전을 했다. 현재 국내 유일의 크리스천 경영 컨설팅 회사로 성장하고 있다.

기업의 4최 1유는 아래 제시하고 있는 5가지 유형의 질문을 통해 발견할 수 있다.

1. 고객 중심
- 고객의 입장에서 4최 1유는? 
- 우리가 4최 1유가 될 수 있는 시장 또는 고객 유형은?

2. 제품 중심
- 상품 자체의 요소에서 4최 1유는? 
- 상품을 포장하는 형태에서 4최 1유는? 상품의 형태적 특성에서 4최 1유는?

3. 조직 중심
- 우리 조직이 가진 4최 1유는? 
- 우리 조직의 인적 구성이나 경영자가 가진 4최 1유는? 
- 조직의 전반적인 문화나 환경이 가진 4최 1유는?

4. 판매 중심
- 제품 판매 방식에 있어서 4최 1유는? 
- 고객에게 상품을 배달하거나 제공할 때 4최 1유는? 
- 제품의 단위, 판매환경, 매장에서의 4최 1유는?

5. 과정 중심
- 상품을 만드는 과정이나 프로세스에서 4최 1유는? 
- 상품을 만드는 재료, 생산시설, 협력사와 관련한 4최 1유는? 
- 상품 제작 단계에서 발견할 수 있는 4최 1유는?

 

글. 김경민  대표 (가인지 캠퍼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