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의 신차] 2024년 12월_X3, 출시 효과 힘입어 단숨에 6위로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업 Consumer Insight(컨슈머인사이트)는 소비자의 신차 구입의향을 정량화한 ‘AIMM(Auto Initial Market Monitoring)’ 조사 결과를 월간 리포트로 공개하고 있는데, 3일 그들은 12월 월간 리포트 결과를 공개했다. AIMM은 향후 2년 이내 신차 구입 의향자를 대상으로 출시 전후 신차에 대한 반응을 묻는 조사다. 기본적인 인지도, 관심도, 구입의향 등을 측정해,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성과 측정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종합적인 구입의향에서 X3가 한달만에 7계단 뛰어올라 월간 Top10에 첫 진입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전달 하락했던 PALISADE는 다시 3%p 상승하며 1위 EV3에 근접한 상태고, 반대로 CASPER Electric과 ACTYON은 각각 2%p 하락해 2계단 내려앉았다. POLESTAR 4와 EV9 GT는 전월 대비 1계단 상승했다.

성별 구입의향에서 남성은 PALISADE, 여성은 CASPER Electric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종합 1위 EV3는 남녀 모두에서 2위로 고른 선택을 받았는데, PALISADE가 남성에서 3.7%p 상승하며 1위를 차지한 것이 고무적이다. 또한 X3도 남성의 상승폭(6.7%p)이 여성(3.8%p)보다 높게 나타났다.

연령별 구입의향에서 40대는 유일하게 EV3보다 PALISADE 선호하는 모습을 보였다. X3는 전 연령대에서 상승했으며 특히 40대에서 가장 크게(6.7%p) 상승했다. PALISADE는 60대를 제외한 전 연령대에서 상승했으며, 40대에서는 1위를 차지했다.

현 보유차 연료타입별 구입의향에서 X3는 모든 연료타입에서 5%p 이상 상승했다. 가솔린과 친환경차 보유자는 EV3, 디젤차 보유자는 PALISADE, LPG차 보유자는 GRAND KOLEOS를 가장 선호했는데, X3는 특히 LPG와 친환경차 보유자의 구입의향이 상승한 점이 흥미롭다.

마지막 현 보유차 원산지별 구입의향으로 국산차 보유자는 EV3, 수입차 보유자는 X3를 가장 선호했다. X3는 수입차 보유자(+7.5%p) 뿐 아니라 국산차 보유자의 구입의향도 상승(+5.6%p)하며 전체적으로 고른 선호를 받았고, PALISADE는 국산차 보유자에서 3.6%p 상승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