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쟁없는 새로운 시장으로 이동하는 법

사례, 책을 만나다: 블루오션 시프트

2018-06-07     김도희

지금은 격변과 혼돈의 시대입니다. 경쟁은 더욱 심해지고 새롭게 등장하는 디지털 기술은 기존의 사업영역을 모조리 파괴해 버릴 기세입니다. 기업들이 4차 산업혁명시대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파괴적 시장 창출이 아닌 비파괴적 시장 창출에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비파괴적 혁신이 필요하다!

비파괴적 혁신이란, 문제를 획기적으로 해결하여 기존의 시장을 무용지물로 만드는 것이 아니라 현재 존재하지 않았던 문제를 발견하고 이를 해결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하는 것입니다.

말레이시아 정부의 혁신 사례를 들여다 봅시다. 오늘날 많은 국가가 늘어나는 범죄율, 교도소의 넘치는 재소자들, 높은 범죄율의 상황에 직면해 있습니다. 납세자들에게 큰 부담이고, 시민의 안전을 위협 받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부의 관심은 재소자를 감금하고 엄격한 보안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90억 이상의 예산을 편성하고 교도소를 신축해도 재범죄율은 65% 이상이었습니다. 정부는 적은 비용으로도 사회에 커다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혁신 전략과 새로운 실행 과제를 도출해야 했습니다. 비용이 많이 들고, 수준이 높은 보안 시설을 갖춘 교도소의 대안은 어디에 있는가?

이 질문으로 시작해서 기회를 탐색하게 되었습니다. 말레이시아 전역의 군사기지에는 유휴지가 있었습니다. 이 곳을 효과적인 보안시설로 개조하는 데는 큰 비용이 들지 않았습니다. 교도 행정을 담당하는 부서는 재소자 갱생에 필요한 전문 지식이 부족하여 공동체 갱생 프로그램(이하 CRP)을 구축했습니다.

CRP 센터는 농업부와 고동교육부 관리들을 초빙하여 직업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재소자 가족에게 연락을 취해 재소자들이 가족과 정기적으로 만날 수 있도록 권장하고, 면회 온 가족들이 오랫동안 머물 수 있도록 센터 근처에 숙박시설을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CRP 센터는 정부 예산을 절감하면서 재소자, 그들의 가족, 사회에 훨씬 더 많은 가치를 제공했습니다. 그 결과, 재범률은 90% 감소했습니다.

가장 커다란 선물은 재소자들에게 희망, 자존감, 그리고 새로운 삶을 시작해 사회의 건전한 구성원이 되기 위한 방법을 제공해 그들의 삶의 변화가 시작된 것입니다.

즉, 비파괴적 혁신의 핵심은 '가치 창출'에 있다는 것입니다.

'블루오션 시프트'란 조직의 구성원들과 함께 조직이 경쟁이 치열한 시장에서 벗어나 거대한 블루오션, 다시 말해 경쟁이 없는 새로운 시장으로 옮겨가기 위한 체계적인 과정을 의미합니다.

블루오션 시프트의 3가지 핵심 요소

'블루오션 시프트'의 3가지 핵심 요소가 있습니다. 첫 번째, 블루오션 관점! 블루오션의 관점을 채택해 시야를 넓히고, 기회가 어디에 있는지에 대한 이해를 바꾸는 것입니다.

두 번째, 시장 창출의 방법론과 지침입니다. 시장을 창출하는 블루오션 관점을 적용할 실질적인 도구와 적절한 가이드를 확보하는 것입니다. 새로운 가치/비용의 경계를 열게 됩니다.

세 번째, 과정상의 인간다움입니다. 효과적인 실행을 위해 사람들의 자신감을 고취시켜서 스스로 실행과정을 이끌어가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당신은 진정한 블루오션에 있습니까? 아니면 피로 물든 레드오션에 있습니까? 지금부터 실질적인 도구를 적용하여 블루오션 시프트를 일으켜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