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전환의 시대, 경영자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CC클래스, 경영자를 위한 '마케팅 비결' 전수

'제조와 유통의 민주화' 속에서 경영 전략은 무엇인가

2019-03-21     이명철 기자

21일 저녁 7시, '카테고리 챔피언, 경영자 커뮤니티', CC클래스가 80여 명의 각 산업의 경영자들이 모인 가운데, 신촌 카페 히브루스에서 열렸다. 

2018년 5월, "영웅의 사례가 아닌 친구의 사례를 나누고 확산한다!"는 가치 아래 시작한 CC클래스는 올 해도 각 산업에서 뾰족한 사례를 가진 카테고리 챔피언들을 강사로 초청하여 경영 인사이트를 경영자들과 나누고 있다.

2019년 3월 21일 CC클래스 포스터 ⓒ사례뉴스

21일의 CC클래스는 "우리 조직에 맞는 구독 경제 모델 전환 및 문화를 구축하는 방법"이라는 주제 아래,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의 '북토크BookTalk'으로 시작되었다. 김경민 대표는 "소비자의 구매 방식이 완전히 변했습니다. 결핍의 경제에서는 소유해야 했습니다. 소유하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는 생각 때문입니다. 

하지만 풍요의 경제에서는 소유하지 않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며, 차별화 전략으로 '구독' 모델을 채택하고 있는 꾸까, 어도비, 넷플릭스, 렌트킹 등의 사례를 소개했다. 이어서, 김 대표는 "정기배송의 끝판왕이 등장했습니다. TV, 노트북, 홈가전 모두 빌려주고 있습니다. 

판매채널 자체를 구독형 모델로 바꾸고 있는 것입니다"며, 구독모델로 '비포 서비스, 정액제 회원, 고가품 렌탈'의 세가지 방식을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김 대표는 "가장 쉬운 것은 뉴스레터 같은 디지털 구독 서비스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 전략은 B2C나 B2B 모두 유효합니다"며, 바로 시작해 볼 것을 경영자들에게 권했다.

북토크에서 경영자들이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의 강의를 경청하고 있다. ⓒ사례뉴스

CC클래스에는 강의 사이에 '비즈니스는 사랑이다'는 제목으로 참여 경영자들의 기업을 소개하는 순서가 있다. 

21일에는 '자동차보험의 끝판왕' 상상인스 김종환 대표와 '준불연 외단열재'를 생산하는 쉘보드 이승희 대표가 각자의 비즈니스를 소개했다.

상상인스 김종환 대표가 본인의 비즈니스를 소개하고 있다. ⓒ사례뉴스

이어서 B부 '인사이트토크InsightTalk'가 시작되었다. "디지털 전환의 새로운 비즈니스 시대, 고객에게 우리의 브랜드를 어떻게 알려야 할까?" 가인지캠퍼스 김도희 센터장은 '디지털 전환의 시대 경영자의 마케팅'을 돕기 위해, 인사이트토크를 준비했다고 밝혔다.

메타브랜딩 박항기 대표가 CC클래스에서 지식을 전수하고 있다. ⓒ사례뉴스

인사이트토크에서는 메타브랜딩 박항기 대표가 '뉴노멀(4차 산업혁명) 시대의 브랜드'을 주제로 인사이트를 나누었다. 

박 대표는 "경계가 파괴되고, 현재 시스템은 한계에 왔습니다. 혁신은 해볼까가 아니라, 안 하면 죽는 시대가 왔습니다. 참여, 개방, 공유하는 웹2.0을 추구하지 않으면 안 되는 시대가 되었습니다"고 말했다. 

박 대표는 "디지털이 일반화되었습니다. 재고가 없고, 커뮤니케이션 비용이 없어지고 있습니다. 제조도 민주화가 되고 있습니다. 3D 프린터로 완성품을 개인이 만들어서 파는 시대입니다. 제조전문가, 유통전문가라는 구분이 모호해지고 있습니다"며, 경영자들의 변화를 강조했다.

2019년 CC클래스 강사 라인업 ⓒ사례뉴스

CC클래스는 C부 네트워킹으로 마무리되었다. 4월 CC클래스는 18일 저녁 7시에 진행되며, 마이크로소프트의 유현경 상무(인사이트토크), 가인지캠퍼스 김경민 대표(북토크)와 함께 한다. 카테고리 챔피언을 꿈꾸는 경영자는 방문회원이나 정회원으로 참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