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이상 구글의 OKR이 아니다!"... 가인지북스 신간 'OKR파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고객과 시장의 변화의 속도가 빨라져... 성과관리 방식에도 변화가 필요 구글, 유튜브 등 실리콘밸리의 성과관리 방식 OKR에 경영자들의 관심이 높아져 가인지캠퍼스, 국내 최초로 'OKR파워'에 국내 기업 적용사례와 'OKR 리본 모델' 소개

2020-12-01     이명철 기자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 시대, 'MBO' 방식으로 1년 단위의 경영계획을 세우고 KPI를 잣대로 평가해 오던 기업들의 성과관리 방식에는 혁신이 필요했다. 성과관리 방식이 고객과 시장의 속도를 따라가지 못했기 때문이다. 올해 1월 시작된 코로나19의 전세계적인 급속한 확산은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앞당겼고, 변화를 민감하게 따라가지 못하는 성과관리 방식을 가진 경영자들의 고민은 깊어졌다.

올해 대한민국에서 'OKR'(Objective & Key Results)이란 말을 들어보지 못한 경영자는 거의 없을 것이다. 고객의 변화에 민감하게 3개월 단위로 목표를 수립, 관리, 축하하는 방식으로 성과내는 OKR의 방식은 기업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했다.

그러나 OKR을 국내에서 도입하여 실행한 사례를 찾아보기는 쉽지 않았다. 해외에서는 ????구글, 유튜브, 어도비, 인튜이트 등 미국 실리콘밸리 기업들의 성과관리방식으로 널리 알려진 OKR이 과연 대한민국 기업들에도 성과를 가져다 줄 것인가. 작년 3월 출간된 'OKR 전설적인 벤처투자자가 구글에 전해준 성공 방식'(세종서적)이라는 책에서 OKR의 원리를 배울 수 있었고, 한화, SK 등 대기업들에서 OKR을 도입했다는 소식을 언론을 통해 들을 수 있었지만, 그래서 어떤 도움이 되었는지, 구체적으로 도입과 실행에 어떤 구체적인 방법이 있는지 알 수 있는 자료는 찾을 수가 없었다.

가인지북스 신간 'OKR파워'

가인지북스가 국내 기업들이 OKR을 도입하고 운영하고 있는 사례가 담긴 'OKR파워'를 출간했다. 'OKR파워'에서는 국내 기업에 적용된 실제 사례를 중심으로 현장에서 쉽게 도입할 수 있는 '한국식 OKR' 방법론을 국내 최초로 제시하고 있다.

'OKR파워'의 사례들은 경영컨설팅 회사인 가인지캠퍼스가 기업 현장에서 직접 실행한 경험을 바탕으로 하고 있다. 가인지캠퍼스는 OKR 도입과 정착을 위한 9단계를 'OKR 리본 모델'로 정리하여 독자들에게 제시하고 있다. 가인지캠퍼스는 20년간 1300여개 기업을 교육 및 컨설팅하며 어려운 방법론을 쉽게 적용하는 노하우를 축적해 온 회사이다. 'OKR파워'에도 CFR 탬플릿 등 바로 사용한 양식들이 수록되어 있어 OKR을 쉽게 적용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가인지캠퍼스는 ‘비즈니스는 사랑이다’라는 슬로건 아래 '가인지경영'이라는 독자적인 방법론을 개발한 경영컨설팅 기업이다. 기업들을 대상으로 온라인교육 개발과 더불어 컨설턴트를 파견, 실행 중심의 컨설팅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