넷플릭스의 인재경영, '평범한 10명보다 록스타 1명을'

적당한 보수로 보통 수준의 능력을 갖춘 엔지니어를 10~25명 고용하는 것보다는 거액을 주고 1명의 '록스타'를 채용해 '팀원 중 한 사람이 내일 그만두겠다고 리더인 당신은 뭐라고 답하겠는가?', 키퍼테스트

2020-12-08     한주원 기자

1968년, 미국에서는 컴퓨터 소프트웨어 개발 붐이 한창 일어나고 있었다. 샌타모니카의 한 연구소에서 코딩 연구에 대한 흥미로운 실험이 진행됐다. 연구진은 프로그래머 9명에게 두 시간 안에 코딩 등의 소프트웨어 문제를 풀도록 했다. 실험을 진행하기 전, 연구진은 1등과 꼴찌 사이에는 2~3배 정도의 차이가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결과는 예상과 달랐다. 코딩에서는 20배, 디버깅(오류 수정)에서 25배, 프로그램 실행에서 10배의 차이가 있었다. 

이렇게 탁월한 능력을 가진 한 명이 평균 구성원보다 월등하게 높은 성과를 내는 것을 '록스타 원칙'이라고 부른다. 뛰어난 성과를 내는 인재 한 명이 기업 성과에 큰 영향을 미친다는 이론이다. 여기서 '록스타'는 '대단한 사람', '독보적 인물'이라는 뜻으로 쓰인다. 

헤이스팅스 넷플릭스 CEO는 베스트 프로그래머의 가치가 보통 수준 능력의 프로그래머의 100배 이상이라고 강조했다. 출처: 글로벌이코노믹

평범한 10명보다 비범한 1명을, '록스타 원칙'

헤이스팅스는 '록스타원칙'을 강조한다. "베스트 플레이어 한 사람이 다른 프로그래머들에 비해 월등한 성과를 냈다는 사실은 이후 소프트웨어 산업 전반에 큰 파문을 일으켰다. 경영자들은 일급  프로그래머가 보통 수준의 동료들보다 어느 정도 더 높은 가치가 있는지 파악하고자 했다. 적당한 보수로 보통 수준의 능력을 갖춘 엔지니어를 10~25명 고용하는 방법과 거액을 주고 1명의 '록스타'를 영입하는 방법이 있었다. 선택 이후 여러 사례를 통해 나는 록스타의 진가를 확인할 수 있었다. 베스트 프로그래머의 가치는 보통 수준의 능력을 갖춘 프로그래머의 10배 정도가 아니었다. 그들은 100배 이상의 가치가 있었다"며 조직을 비범한 사람들로 채워야 한다고 말한다.

"내가 한때 함께 일했던 마이크로소프트의 빌 게이츠 회장은 평소에 한술 더 떠 '매우 숙련된 선반공 한 명은 10명의 몫을 하지만 숙련된 소프트웨어 개발자 한 명은 보통 소프트웨어 개발자 1만 명의 역할을 해낸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넷플릭스 CEO 리드 헤이스팅스, CNBC, 2020.9.8)

넷플릭스는 각 분야 최고의 인재를 데려오면서 혁신의 속도를 높일 수 있었고, 성공적인 결과물들을 내놓을 수 있었다. 직원 관리 비용도 줄일 수 있었다고 한다. 뛰어난 직원보다 평범한 직원을 관리하는 것이 더 어렵고 관리에 더 많은 시간과 비용이 소요되기 때문이다.

넷플릭스는 키퍼 테스트를 통해 조직 내 A급 인재밀도가 높을 수 있도록 관리한다. 출처: 넷플릭스

'키퍼 테스트', 우리 팀원에게 타회사의 스카우트 제안이 온다면

인재를 채용한 뒤 평가하고 관리하는 방식도 '록스타 원칙'에 바탕하고 있다. 넷플릭스는 6개월에 한 번씩 '키퍼 테스트(Keeper test)'라는 이름의 직원 평가를 실시한다. 키퍼테스트의 질문은 이것이다. '팀원 중 한 사람이 내일 그만두겠다고 하면, 다시 한번 생각해보라고 설득하겠는가, 아니면 속으로 다행이라 생각하며 사직서를 수리하겠는가?' 각 팀의 관리자는 다른 회사에서 자신의 팀원들에게 스카우트 제안이 왔다고 가정한 뒤, 누구를 붙잡고 누구를 붙잡지 않을 것인지 고민해보는 것이다.

헤이스팅스는 말한다. "답이 후자라면 지금 당장 그에게 퇴직금을 주고 스타 플레이어를 찾아라. 어떻게 해서든지 지켜야 할 사람을 말이다. 올림픽에 출전하는 하키팀을 생각해보자. 어떤 선수를 팀에서 내보내는 것은 애석하지만, 팬을 비롯한 다른 사람들은 그것이 팀을 강하게 만들 배짱과 능력을 갖춘 사람만이 내릴 수 있는 결단이었다고 칭찬할 것이다."

"우리는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직원의 자유를 제한하기보다 오히려 자유를 늘려서 창의적인 사람을 계속 고용하고 키워간다. 이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의 기회를 얻고 자유와 책임의 문화를 갖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