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PI랑 확실히 다릅니다!" 변화된 직원들의 OKR을 대하는 그들만의 역할!

조직 내 성공 사례로 직원들 OKR 흥미 유발해... 체내화 위한 경영자·임직원들 각자의 역할 중요 OKR이 효과적이려면? 리더의 '방향성 제시'와 '집요한 소통'에서 시작 구성원들 실시간으로 소통해야 빠른 아이디어·피드백 받아

2021-05-04     신주은 기자

주변 기업의 경영자에게 OKR을 소개받고 기업에 적용 중인 경영자에게서 "혼자서 OKR을 정착시키려고 하니 어렵고 답답하다. 어떻게 하면 구성원들이 OKR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을까?" 하는 질문이 들어왔다. 또, "직원들이 OKR에 대해 반감이나 회의감이 들어 도입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고 하는 경우도 있었다.

OKR이 효과적임을 알고 도입하려는 경영자 혹은 리더의 마음과 다르게 직원들이 OKR에 적극적이지 않는 경우도 있다. OKR은 경영자 또는 리더만 열심을 낸다고 해서 조직 내에 정착되지 않는다. OKR이 조직 내 체내화되기 위해서는 조직 전체가 함께 OKR 도입에 관심을 가지고 힘을 써야 한다. 

OKR을 도입한 초반에 OKR을 통한 작은 성공 사례들을 많이 만들어주는 것이 직원들이 흥미를 가질 수 있는 시작점이 될 수 있다. 사소한 사례라도 공식적인 자리에서 공유하고 확산시키며 OKR이 어떤 것인지 직접 경험하다 보면 '아! OKR을 하면 성공할 수 있구나!'를 느낄 수 있다. 작은 성취감이 모일 때 더 큰 성과를 만들어 낸다. 각자의 포지션에서 역할을 인지하고 수행한다면 더욱 효과적으로 OKR을 도입하고 성과로 이끌어 낼 수 있다. 

각자의 포지션에서의 역할을 수행하면 효과적인 OKR을 도입할 수 있을 것이다. (사진=펙셀)

경영자의 역할 : 방향성 제시와 공감 얻기

경영자는 OKR을 조직에 적용하려는 목적에 대해 고민해야 한다. 1개월에서 3개월 정도의 기간을 두고 OKR 도입 후 조직의 모습을 구성원들과 공유하고 공감대를 형성한다. 가인지컨설팅그룹 김경민 대표는 자신의 저서『가인지 경영』에서 '경영자의 3가지 역할' 중 하나가 '선포함'이라고 말한다. 비전을 선포함으로써 조직을 한 방향으로 이끌고 갈 의무가 있다.

임원의 역할 : 

① 전략적인 아이디어와 방향성 제시
OKR 목표를 통해 성과를 내기 위해서 임원은 전략적인 아이디어와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 전략 없는 목표를 세워서 성과가 나지 않는 경우가 많다. OKR을 도전적으로 세우는 만큼 달성하기 위한 전략을 더 구체적으로 세울 필요가 있다. IGM 세계경영연구원이 작성한 임원의 역할에 관한 글에서 임원의 주요 역할 중 하나가 '명확한 방향성 제시'라고 했다. 임원과 경영진은 목표에 대한 아이디어와 방향성을 제시해야 한다. 

② 경영자와 실무자의 브릿지 역할
OKR에서 중요한 개념 중 하나는 정렬이다. 전사와 팀의 목표가 서로 정렬되어야 한다. 임원은 경영자와 실무자 사이에서 브릿지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전사의 방향성을 실무자들과 정확하게 소통해 줄 필요가 있다. 실무자들이 각 팀의 OKR을 세울 때 팀 OKR을 전사 OKR에 얼라인 시켜야 한다. 

임원의 중간 역할을 통해 OKR이 얼라인 되어지고 효과적이게 된다. (사진 = 언스플래쉬)

지원센터의 역할 : OKR 실행관리

지원센터의 역할은 스포츠 구단의 코치와 같다고 생각하면 된다. 지원센터는 OKR의 사이클을 운영하며 3개월의 전체 스케줄을 사전에 세팅하고 구성원들과 공유한다. 각 미팅 별로 준비해야 하는 양식과 진행 방식을 안내한다. OKR 양식 또는 카드를 작성한 내용을 가지고 클리닉을 진행할 수 있다. OKR 제목이 개념에 맞게 세워졌는지, 피드백을 정확하게 하고 있는지, OKR을 달성하기 위한 핵심 아이디어가 도축되었는지 등의 클리닉을 한다. 

지원센터에서는 OKR 주간/월간/분간 미팅이 언제인지 정해서 공유하는 일 등을 하며 실행을 관리한다. (사진=펙셀)

팀장의 역할 :

① OKR을 우선순위에 두고 '집요'하게 소통하기
OKR 코치인 존 도어는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는 이유는 집요하게 소통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말한다. 팀장은 OKR 책임자로서 목표에 대해 집요하게 소통해야 한다. 월 단위, 주 단위, 필요에 따라 일 단위로 OKR의 실행 계획과 진척을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팀장은 팀원들을 만나서 각자 OKR을 달성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는 업무에 관해 이야기를 나눈다. 그 미팅에서는 현재 진척에 대한 피드백과 함께 다음 실행계획을 세운다. 

② 퍼실리테이팅 능력
OKR 미팅은 자발적인 의견 공유, 솔직한 피드백 그리고 코칭으로 이루어진다. OKR 미팅은 보고와 지시로 이루어져 있지 않다. 기존 방식대로 미팅을 진행한다면 별다른 준비가 필요하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팀장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OKR 미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 위해서는 퍼실리테이팅과 코칭 역량을 갖추어야 한다. 미팅을 진행하면서 팀장은 팀원들이 스스로 목표에 대해 고민하고 아이디어를 찾을 수 있도록 돕는다. '우리가 어떻게 하면 현장에서 주도성을 가지고 목표를 관리할 수 있을지' 관점을 가지고 답을 찾으면 도움이 된다.

효과적인 OKR을 위해 팀장의 역량이 중요하다. (사진=펙셀)

구성원의 역할 : OKR 진척에 대한 실시간 소통

OKR에서 '투명한 정보 공유'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다. 구성원 모두가 진행하고 있는 OKR 과업에 대해 실시간으로 소통하려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각 팀의 목표와 진척률을 정직하게 공개함으로써 더 빠르게 피드백과 아이디어를 주고받을 수 있다. 더 나아가 투명한 정보를 통해 정확한 의사결정이 가능하다. 목표에 대한 실시간 소통뿐만 아니라 OKR을 진행하면서 발견한 지식들을 실시간 공유하는 시스템도 필요하다. 새롭게 알게 된 것, 아쉬웠던 것, 다음에 개선할 것 등의 지식들을 누적해간다면 조직의 엄청난 자산이 될 것이다. 

적극적인 구성원들의 소통이 OKR을 성과로 이어지게 한다. (사진=펙셀)

실행이 없는 목표는 무의미하다. 실행을 통해서 지식을 발견하고 OKR 목표에 한 발자국 더 나아가는 게 필요하다. 따라서 OKR에 있어서 실행자, 구성원들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실행을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조직화다. 조직화는 기본적으로 일, 사람, 기간으로 구성된다. OKR 목표에 대한 실행 계획이 도출되었다면 조직화를 통해서 실행력을 높여 보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