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리스천 리더에게 가치란 무엇인가

책 사례를 만나다: 짐 윌리스의 "가치란 무엇인가", IVP, 2011

2017-07-10     김정연

역사적으로 가장 많은 격변을 겪은 나라 중의 하나인 프랑스에는 "변할 수록 제자리로 돌아간다."는 격언이 있습니다. 비즈니스에서 본질적 가치를 찾고 추구한다면 우리는 틀림없이 기업을 통해 이웃을 사랑하고 세상을 변화시켜 간다는 사명을 회복할 것입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일상의 속도가 빨라질 때 윤리는 사치가 된다

일상에 쫓겨 우리 비즈니스의 본질적 목적인 “고객가치”와 “이웃사랑”의 정당성을 잃는다면 
중요하지 않은 것을 쫒아 가다가 정말 중요한 것을 놓치는 우를 범하게 될지도 모릅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이 세상엔 두 가지 가치가 존재합니다. 
하나는 자기 자신이 중심이 된 가치관이고 다른 하나는 타인이 중심인 가치관입니다. 

오늘 날은 소비의 시대입니다. 
수많은 비즈니스는 다음과 같은 메시지를 끊임없이 제시합니다.
 

당신은 소중하다. 
당신이 원하는 것을 가져라, 
당신이 가진 것이 바로 당신이다
 

옷, 집, 차, 휴가, 맞춤 서비스 등 수많은 비즈니스가 “당신의 욕구를 채우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라고 외치는 수많은 마케팅적 메시지 중에서 이제는 본질적 가치를 생각할 때입니다.

베스트셀러 작가이자 저명한 연설가, 설교가, 공공 신학자이며 
사회운동단체 소저너스의 대표 짐 월리스의 저서, [가치란 무엇인가] 대불황의 근본 원인이 제어되지 않은 탐욕과 도덕의 붕괴라는 것을 쉬운 언어로 설명한 책입니다.

짐 월리스는 전 세계에 영향을 미친 대불황이 현 시대를 규정하고 관심을 온통 사로잡고 있지만, 불황보다 더 심각한 것은 가치의 위기라고 문제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짐월리스는 우리에게 이제 막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새로운 경제를 위한 나침반이 필요하다고 말합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미국의 대공황을 시작으로 세계 경제 위기의 역사를 돌이켜 보았을 때, 짐 윌리스는 세계 경제 위기의 근본적인 원인은 다름아닌 인간의 끝없는 탐욕을 기반으로 한 물질의 우상화에 있다고 말합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우상 숭배는 현대 사회에서 매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나타난 결과는 바로 공동선에 대한 망각입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우리 사회에서 극단적 개인주의는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그들'이 아니라 '나'라고 가르칩니다. 이웃을 사랑하고 돌보기보다는 그들을 제치고 이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합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탐욕은 선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나다!, 나는 지금 그것을 원한다!
이렇게 생각하게 만드는 도덕적 위기에 우리는 처해 있습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이러한 위기를 짐 월리스는 변화의 기회로 인식하고 이렇게 역설합니다.
 

우리가 이루어야 할 가장 큰 변화와 우리가 배워야 할 교훈은 
우리가 간직한 가장 근원적이며 오랜 가치 안에 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파괴적인 악순환에서 벗어나고 나쁜 습성을 깨뜨리기 위해서는 변화와 방향 전환, 
새로운 습관이 필요합니다.

이제 우리는 과거에 우리에게 큰 도움이 되었지만 지금은 잊고 있는 교훈이다.
그만하면 충분하다! 우리는 한 배를 탔다!
다음 세대를 위한 배려가 필요하다!는 교훈의 가치를 재발견해야 합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우리가 회복해야 할 올바른 가치, 그만하면 충분합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새로운 마음의 습관을 형성하기 위한 첫 째는 지구가 더 이상 우리를 견뎌낼 수 없는 만큼의 지난친 소비의 습관을 끊고, 친환경을 추구하며 지구를 생각하는 소비의 습관을 갖는 것입니다.
 

지금 우리의 소비는 어떠한 가치를 보여주고 있습니까?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우리가 회복해야 할 올바른 가치, 우리는 한 배를 탄 공동체입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공동선이 우리 자신의 선이며, 우리 모두에게 최선인 것은 우리 중 가장 작은 사람에게도 좋은 것입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우리가 회복해야 할 올바른 가치, 우리는 다음 세대를 위한 배려를 해야 합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소중한 원칙을 지킬 수 있도록 기업과 정부, 신앙공동체 등 우리 모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짐월리스는 탐욕의 문화는 틀렸을 뿐만 아니라 반드시 실패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이제는 그것을 공동선의 문화로 대체 해야 한다고 피력합니다.

경제적인 동시에 영적인 것
· 친환경적 삶: 친환경 혹은 청정에너지는 지구를 깨끗하게 만들 것이다.
· 녹색경제: 장기적인 지속가능성을 만들어주며, 다른 모든 것을 변화시키는 중대한 변화들 중 하나가 될 것이다.
· 가정을 중시하는 문화: 가정이 튼튼해지면 수많은 사회문제가 해결된다.
· 일의의미: 우리의 일은 창조세계와 이웃사랑, 우리 자신의 유익을 위한 것이 되어야 한다.
· 봉사의 윤리: 이웃과 공동선을 위한 봉사는 끝없이 개인적인 이익을 추구하는 것보다 훨씬 더 보람 있고 값지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몇 사람이 다른 선택을 할 때에 변화는 시작됩니다.
사람들이 함께 다른 선택을 할 때 그 변화의 물결을 커져갑니다.
그리고 다른 선택을 하는 사람들이 충분히 많아지면 그것은 하나의 사회운동이 됩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크리스천 경영인의 사명은 하나님이 지으신 원재료를 가지고 세상을 이롭게 하는 것입니다.

[슬라이드 출처- 가인지캠퍼스]

초콜렛에 설탕을 많이 넣어 당도를 조정하는 것, 설렁탕에 프림을 넣어 인위적으로 프림을 넣는 것, 횟감을 염산으로 씻어 깨끗해 보이게 만드는 것 등은 모두 하나님의 방법으로 열매 맺는 크리스천 경영자의 사명과는 맞지 않는 행동입니다. 

책을 읽고 적용하기 위한 5가지 질문을 드립니다.


1. 이웃을 위한 우리 조직의 카나리아는 무엇입니까?
2. 무엇을 원해야 하는지에 대한 메시지는 무엇입니까?
3. 20가지 실천 운동에 대한 답은 무엇입니까?
4. 개별 기업을 넘어 사회적 참여를 위한 노력은 무엇입니까?
5. 소비자로서 바뀌어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글. 김경민 (바른경영실천연합 대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