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색줄독서: 더 깊은 이해와 구조화된 접근
읽기 권한 부여: 비판적 사고, 다양한 관점, 창의성
변혁적 도전자: 독서를 통한 능동적, 반성적, 지적 성장

[기존 독서법의 문제점과 한계]

독서는 가치 있고 필수적인 기술이지만 우리들에게 잘 알려진 수많은 일반적인 독서법은 다음과 같은 문제와 한계점이 있다.

1) 관심 부족: 읽기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 중 하나는 개인이 자료에 대한 관심이 부족할 때이다. 콘텐츠가 독자의 관심을 끌거나 공감하지 않으면 집중을 유지하고 정보를 흡수하기가 어려워진다.

2) 이해력의 어려움: 일부 독자는 읽고 있는 콘텐츠를 이해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이는 복잡한 언어, 생소한 어휘 또는 복잡한 문장 구조 때문이다.

3) 시간 부족: 많은 사람들이 바쁜 삶을 살고 있기 때문에 읽을 시간을 찾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이것은 서두르거나 산만하게 읽는 것으로 이어져 이해력과 즐거움에 영향을 미친다.

4) 정보 과부하: 오늘날과 같은 디지털 시대에는 이용 가능한 정보가 넘쳐나고 독자들은 엄청난 양의 콘텐츠에 압도당할 수 있다. 이로 인해 읽기 자료의 우선 순위를 정하고 무엇에 집중할지 결정하기가 어려울 수 있다.

5) 주의 및 초점 문제: 디지털 장치의 보급과 지속적인 알림으로 인해 읽는 동안 초점을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독자는 쉽게 주의가 산만해져서 단편적인 독서 경험으로 이어질 수 있다.

6) 독서 피로: 장기간의 독서는 독서 피로로 이어질 수 있으며, 여기서 독자의 주의력이 약해지고 이해력이 감소한다. 이것은 길거나 복잡한 텍스트를 읽을 때 특히 문제가 된다.

7) 언어 장벽: 읽고 있는 언어가 유창하지 않은 개인의 경우 이해력이 상당한 장벽이 될 수 있다. 언어 장벽으로 인해 독자가 자료를 완전히 이해하고 콘텐츠에 연결하지 못한다다.

8) 자료 접근 불가: 책, 기사 또는 교육 자료에 대한 접근이 제한되면 개인이 정기적인 독서에 참여하는 데 방해가 될 수 있다. 이는 재정적 제약, 지리적 위치 또는 기타 요인 때문이다.

9) 독서 장애: 일부 개인은 난독증과 같은 읽기 장애가 있을 수 있으며, 이는 읽기를 어렵게 만들고 좌절하게 만들 수 있다.

10) 기억의 한계와 망각: 읽는 동안 이해가 충분하더라도 나중에 정보를 기억하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독자는 핵심 요점과 세부 사항을 기억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11) 기술적 산만함: 디지털 장비는 읽기에 편리함을 제공하지만 소셜 미디어 및 기타 앱과 같은 산만함을 제공하여 독서 경험에 영향을 미친다.

기존의 독서법은 중요하게 생각되는 문장을 대개는 한 가지 색상의 펜으로 밑줄을 긋는데, 이것의 문제점은 마음이 가는 문장에만 밑줄을 긋는 한계가 있다.

[3색줄독서]

3색줄독서는 독서를 할 때, 3가지 유형(색)으로 구분하여 밑줄을 그으면서 읽는 방법으로 첫째, 중요(Important)하다고 생각되는 문장으로 감동이나 재미를 주거나 유익한 내용은 빨간색 줄을, 둘째, 충분히 이해되지 않거나 좀 더 구체적인 확인이나 심화학습이 필요(More)한 내용은 녹색 줄을, 셋째, 저자가 서술한 내용이나 주장과 다른 자신만의 생각(Different)이 있는 문장은 파란색 줄을 긋는다.

이렇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면서 읽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나 메시지에 매몰되지 않고 독자만의 다양한 관점과 비판적 시각으로 자신만의 생각을 확장하고 통찰력을 만들고 창의력을 개발할 수 있다.

 

• 본문의 주요 메시지나 맥락을 이해하기 위한 필수 정보나 핵심 포인트를 포함하는 문장

• 주제에 대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하는 주요 사실, 통계 데이터 또는 진술들

• 본문의 근간이며 이를 이해하는 것이 전체 메시지를 이해하는 데 중요

 

• 의미를 완전히 파악하기 위해 더 많은 주의와 분석이 필요한 복잡한 아이디어, 주장들

• 기술 용어, 철학적 개념이나 완전히 이해하기 위해 추가 검색이나 연구가 필요한 문장.

• 주제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제공하고 비판적 사고의 발달에 기여

 

• 내용에 대한 독자의 개인적인 생각, 해석 또는 의견이 있는 문장

• 저자의 관점에서 벗어나거나 주제에 대한 독자의 고유한 생각을 표현하는 의견, 아이디어

• 텍스트에 대한 적극적인 참여를 장려하고 개인의 창의성과 주체적인 관점 구축을 촉진

이것을 이미지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으며, 이것이 3색줄독서 모델에 포함된다.

3색줄독서의 목적은 다음과 같다.

1. 읽은 책을 저자의 생각에 매몰되지 않고, 완전히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고 글쓰기와 책쓰기와 같은 창작 활동을 할 수 있다.

2. 메타인지 증가 –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자기개발을 한다.

3. 비판적 사고력 개발 – 고정관념을 탈피하고 다면적 사고를 개발한다.

4. 생각하는 법 확장 – 논리적 사고, 연역적 사고, 귀납적 사고, 시나리오 사고를 개발한다.

5. 체계적 글쓰기 훈련 – 생각한 것을 글로 쓴다.

6. 지적 성장 – 이해력과 감수성, 공감력, 상상력과 통찰력을 계발한다.

7. 자아 형성과 자기 혁신 –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자신을 새롭게 바꾸고 발전시킨다.

[그림] 3색줄독서법 모델

3색줄독서의 6단계

3색줄독서법은 세 가지 유형(색)으로 구분하여 밑줄을 그으면서 읽는 방법이란 것을 앞에서 설명했다. 이렇게 3가지 유형으로 구분하면서 읽는 것이 저자의 생각이나 메시지에 매몰되지 않고 독자만의 다양한 관점과 비판적 시각으로 자신만의 생각을 확장하고 다양한 관점을 개발할 수 있게 만든다.

3색줄독서를 진행하는 방법은 아래처럼 여섯 단계로 진행된다.

1단계 – 책을 처음부터 끝까지 3색줄로 읽기(Read)

2단계 – 책을 모두 읽은 다음에는 3색줄을 구분하고 모아서 3색줄독서 노트에 필사하기(Copy)

3단계 - 필사한 것을 읽고 나만의 글쓰기(Write)

4단계 – 세 가지 실행계획 정하기(Action Plan)

5단계 - 15개 질문 만들기(Question)

6단계 - 산책하며 우뇌로 사색하기(Thinking)

1단계로 3가지 색(RGB)의 형광펜이나 펜을 사용하여 밑줄을 그으면서 읽는다.

(R-중요한 문장, G-심화학습이 필요한 문장, B-저자의 의견과 다른 나만의 생각이 있는 문장)

2단계로 3가지 색으로 밑줄이 그어진 문장들을 다시 읽거나 발췌하여 필사한다. 이때 3색줄독서 노트를 활용한다.

3단계로 2단계에서 필사한 문장들을 읽고 자신만의 생각을 글로 적는다.

4단계로 반드시 실행할 3가지 계획을 글로 적는다.

5단계로 필사한 글과 자신의 생각을 기록한 글들을 다시 읽으면서 15개 질문을 만들고 이에 대한 답이나 생각을 기록한다.

6단계로 산책하면서 사색하는 단계로 앞 단계에서 얻은 결과물들을 우뇌를 활용하여 생각을 확장하고 질문을 던지고 서로 연결하고 충돌시키고 융합한다. 이것을 다시 3색줄독서노트에 추가하거나 정리한다.

3색줄독서법은 책이나 자료에 대해 비판적사고로 접근하여 통찰력을 추출하고 읽고 있는 자료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얻기 위한 구조화된 접근 방식을 제공한다.

노벨상 수상자들의 공통적인 독서법도 3색줄독서처럼 몰입하는 딥다이브리딩 독서법이고, 이것을 통해서 탁월한 연구와 성과를 얻을 수 있었다.

3색줄독서의 목적은 독자가 읽은 내용을 완전히 소화하고, 창의력을 개발하고, 메타인지를 높이고, 비판적 사고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독자가 자료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자신의 통찰력을 개발하고, 저자의 생각에 전적으로 영향을 받는 것을 피하도록 권장한다.

3색줄독서의 이점은 어떤 독자들이라도 이 방법을 사용하여 글쓰기 및 책 저작과 같은 창작 활동에 참여할 수 있다. 독자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발견하고 개인 개발을 촉진하도록 도와준다.

고정관념을 깨고 다차원적 사고를 개발하는 비판적사고력 개발에 도움이 된다.

사고법 훈련과 개발: 논리적 사고, 연역적 사고, 귀납적 사고, 시나리오 사고의 발달에 기여한다.

글쓰기 훈련: 이 방법은 독자들이 자신의 생각과 성찰을 글로 쓰도록 권장한다.

지적 성장: 이해, 감수성, 공감, 상상력 및 통찰력의 발달을 촉진한다.

자기 형성 및 자기 계발: 이 방법은 자기 정체성을 확립하고 개인의 성장과 계발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

노벨상 수상자들의 연결: 3색줄독서법은 노벨상 수상자들이 사용하는 몰입형 심층 읽기 방법과 유사하여 뛰어난 연구 및 성과에 기여한다.

결론적으로 3색줄독서는 읽기에 대한 구조적이고 몰입하는 접근 방식으로 독자가 자료에서 더 깊은 통찰력을 추출하고 비판적 사고 능력을 개발하며 자신의 관점을 키울 수 있도록 도와준다.

3색줄독서는 아나로그와 디지털 2가지 방식이 있다.

1) 아날로드 3색줄독서

종이책이나 종이 문서를 읽으면서 3색펜으로 밑줄을 그으면서 읽고나서, 3색줄독서 노트에 색으로 구분하여 필사하는 방식이다. 이것은 저작권이 등록되어 있다.

2) 디지털 3색줄독서

전자 문서나 전자책을 읽으면서 디지털 3색펜으로 밑줄을 그으면서 읽고나면, 3색줄로 표기된 문장들을 컴퓨터 앱이 자동으로 3색으로 구분하여 자동으로 파일을 만드는 방식이다. 이것은 특허로 등록되어 있다.

3색줄독서를 가장 효과적으로 연습하고 익히는 방법은 처음에는 아날로그 3색줄독서로 연습하고 나서 어느 정도 익숙해 지면, 디지털 3색줄독서로 확장하는 것이다.

ⓒ 사례뉴스는 비즈니스의 다양한 사례를 공유합니다. 출처를 표기한 다양한 인용과 재배포를 환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