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Global Conference on IPS National Competitiveness Research
서울과학종합대학원대학교와 유엔훈련조사연구소(UNITAR), SDG Management School이 공동 주최하고, 국제경쟁력연구원이 주관하는 2024 글로벌 국가경쟁력 콘퍼런스가 한국 시간 10월 29일 22시에 개최된다.
국제경쟁력연구원은 유엔훈련조사연구소(UNITAR)와 SDG Management School과 함께 지난 20년간 국가 경쟁력에 관한 연구를 진행해 온 대표적인 글로벌 연구기관으로, 매년 연구 결과를 발표해 왔다. 올해는 워싱턴 타임스(The Washington Times), 경인방송, 한국대학신문 등 다수의 글로벌 파트너와 협력하여 2024년 글로벌 콘퍼런스를 준비했다.
이번 콘퍼런스에서는 전 세계 60여 개 국가 및 지역의 국가경쟁력 랭킹이 발표될 예정이다. 특히 IPS 국가경쟁력 연구는 다른 주요 연구기관인 국제경영개발원(IMD)과 세계경제포럼(WEF)의 보고서와 달리, Michael E. Porter 교수의 비용 전략(Cost Strategy)과 차별화 전략(Differentiation Strategy) 두 가지 하에서 경쟁력 랭킹을 산출하는 방식으로 주목받고 있다.
이번 2024년 콘퍼런스에서는 특히 미국과 중국 간 갈등이 세계 각국의 경쟁력에 미치는 영향을 집중적으로 다룰 예정이다. 이를 통해 학계, 기업, 정부의 정책 입안자들이 국가경쟁력과 지속 성장 전략에 대한 인사이트를 얻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이번 콘퍼런스에서 논의된 전략과 2024년 국가경쟁력 순위를 담은 책이 11월 초 출간될 예정이다. 콘퍼런스 참가를 원하는 경우, 지정된 날짜와 시간에 Zoom 웨비나 링크를 통해 접속하면 된다.
한편, 국제경쟁력연구원(IPSNC)은 2006년 기획재정부 산하 조직으로 설립된 후 산업정책연구원이 2000년 시작한 IPS국가경쟁력 랭킹 연구프로젝트를 이어받아 진행하고 있다.
이와 별도로 세계 주요 대학들의 혁신성을 평가하는 세계혁신대학(The WORLD UNIVERSITY RANKINGS for INNOVATION, WURI) 랭킹을 2020년부터 발표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