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뉴스=한결 기자] 카네기 멜론 대학교(Carnegie Mellon University)의 테퍼 경영대학원(Tepper School of Business)에서 발표된 최신 연구 보고서가 조직 및 개인의 성장 전략에 중요한 시사점을 던지고 있다. 「모든 실패가 배움으로 이어지지는 않습니다.」라는 제목의 이 연구는 실패 경험의 누적이 학습 기회를 증가시키지만, 동시에 학습 동기를 감소시키는 상충된 힘을 유발하며 , 배움의 여부는 결국 이 두 힘 중 어느 것이 우세한지에 달려있다고 지적한다.
누적된 실패, 어느 순간 성장을 멈춘다
이 연구는 외과의사들의 성과를 분석한 결과를 제시한다. 연구에 따르면, 외과의사들의 성과는 누적된 실패의 함수로 일정 지점까지는 증가하지만, 그 이후에는 감소세로 돌아섰다. 즉, 실패가 항상 긍정적인 학습 경험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며, 특정 지점(The inflection point)에 도달하면 성장이 멈추고 오히려 하락할 수 있다는 것이다. 리포트에서는 학습 기회의 증가가 곧 학습 동기의 증가를 의미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한다.
'학습 자신감'이 실패의 변곡점을 늦춘다
연구 결과, 학습에 대한 높은 인지 능력(Perceived Ability to Learn) 을 가진 외과의사들, 즉 엘리트 교육을 받고 전문성을 인증받았으며 환자 치료에 특화된 외과의사들의 경우, 이 성장의 변곡점이 더 늦게(더 높은 수준의 누적 실패 시점) 나타났다.
이는 개인이 학습 능력에 대해 높은 자신감을 가질수록 더 강한 학습 동기를 유발하며 , 그 결과 반복된 실패와 관련된 부정적인 감정이나 상황적 조건 대신 개인 특성 탓으로 돌리는 경향(귀인 편향)에 덜 취약하게 만든다고 한다. 다시 말해, 능력이 뛰어나서가 아니라 부정적 감정을 줄이고 학습을 지속하게 하는 힘이 된다는 것이다.
성장을 지속하는 힘은 '격려'와 '자신감'
결론적으로, 리포트는 실패가 실패로 끝나지 않고 성장하도록 만드는 것은 '격려' 라고 설명한다. 개인의 학습 자신감을 강화하는 환경과 격려는 실패를 딛고 다시 일어설 동기를 부여하며 , 이는 궁극적으로 성장이 멈추는 지점(변곡점)을 뒤로 미뤄 지속적인 발전을 가능하게 한다는 시사점을 제공한다. 이 연구는 2024년 5월 9일에 셰일라 데이비스(Sheila Davis)에 의해 리포트되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