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중국발 우한 폐렴) 사태에 한국은 물론 전 세계 경제가 휘청이고 있다. 미국 초우량 기업으로 구성된 다우지수는 하루에만 10% 넘게 오르락내리락 움직이고 있고, 유가(WTI)는 30달러 선도 무너졌다. 전 세계 주요국은 이동 제한령을 내리고 국경을 봉쇄했다. 2008년 금융위기보다 더한 글로벌 위기라는 평가다. 기업들은 ‘컨틴전시 플랜’(contingency plan,미래에 발생할 수 있는 위기상황에 대처하기 위해 미리 준비하는 비상계획)을 가동하기 시작했다. 코로나19 수혜를 받는 일부 업종을 제외하면, 거의 모든 기업
현대자동차가 싱가포르에 ‘현대 모빌리티 글로벌 혁신 센터(Hyundai Mobility Global Innovation Center in Singapore, 이하 HMGICs)’를 건립한다고 31일 밝혔다. HMGICs는 ‘R&D-비즈니스-제조’ 등 미래 모빌리티 가치사슬(Value Chain) 전반을 혁신할 새로운 사업과 기술을 개발하고 검증하는 신개념 ‘오픈이노베이션 랩(Lab)’이다. 현대차는 이를 통해 모빌리티 산업에 대한 창의적이고 선제적인 대응으로 지속 성장 동력을 확보하고 미래 사업 방향성을 제시할 계획이다. 2020년
자동차 등 단순한 이동 수단에 불과했던 기계들에 자율주행·인공지능(AI) 등 신기술을 접목한 개념인 모빌리티(mobility)가 주목받고 있다. 모빌리티의 핵심은 전통적인 교통 수단에 IT 기술 등을 결합해 효율과 편의성을 높이는 것이다. 중소기업들은 올해 초부터 부각되고 있는 모빌리티 산업의 발달에 따른 사업 기회와 전략들을 잘 고려해야 할 것으로 분석된다. 이미 대기업은 모빌리티 산업의 주도권을 쥐기 위해 선제공격에 나섰다. ‘국대대표’ 자동차 기어인 현대차그룹은 올해 미래 모빌리티 시장의 주도권을 가져오기 위한 새 비전을 내놓
현대·기아자동차가 전기차에 대한 개발방식 혁신과 시장선도 역량확보에 나서는 모양새다.16일 현대·기아차는 영국의 상업용 전기차 전문 업체 ‘어라이벌(Arrival)’에 1290억원 규모의 전략 투자를 실시하고, 도시에 특화된 소형 상용 전기차 개발을 위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이는 현대·기아차가 지향하는 ‘클린 모빌리티(Clean Mobility)’로의 전환을 가속화 하는 동시에 전기차 개발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한 차원의 전략인 것으로 풀이된다. 양측간 이번 협업을 바탕으로 경쟁력 있는 가격의 친환경 상용 전기차를